
연구보고서
국민학교 미술 회화 평가방법 개선연구(RR83-08)
연구 요약
머리말 |2|
목 차 |4|
Ⅰ. 서 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1|
3. 연구 방법 및 절차 |12|
4.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선행 연구의 분석 |16|
2. 미술과 교육 평가의 개염 |17|
3. 미술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20|
4. 미술 표현의 발달 단계 |25|
Ⅲ. 국민학교 미술과 평가 실태조사의 결과 및 해석 |48|
1. 응답자의 배경 |48|
2. 미술과 평가 실태조사의 결과 및 해석 |49|
3. 미술과 평가의 문제점 및 시사점 |59|
Ⅳ. 회화 평가 개선 방안 : 회화 평가 관점과 기준의 개발 |62|
1. 회화 평가 관점 및 기준 개발의 절차와 방법 |62|
2. 평가 관점과 기준 |72|
3. 평가 관점과 기준을 이용한 평가 |80|
Ⅴ. 결론 및 제언 |110|
1. 요약 및 결론 |110|
2. 제언 |111|
참고문헌 |114|
영문초록 |118|
부 록 |120|
1. 국민학교 미술과 평가 실태조사지 |122|
2. 국민학교 미술과 평가 실태조사결과 |131|
3. 예시 자료 |137|
목 차 |4|
Ⅰ. 서 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1|
3. 연구 방법 및 절차 |12|
4. 연구의 제한점 |14|
Ⅱ. 이론적 배경 |16|
1. 선행 연구의 분석 |16|
2. 미술과 교육 평가의 개염 |17|
3. 미술과 교육의 목표와 내용 |20|
4. 미술 표현의 발달 단계 |25|
Ⅲ. 국민학교 미술과 평가 실태조사의 결과 및 해석 |48|
1. 응답자의 배경 |48|
2. 미술과 평가 실태조사의 결과 및 해석 |49|
3. 미술과 평가의 문제점 및 시사점 |59|
Ⅳ. 회화 평가 개선 방안 : 회화 평가 관점과 기준의 개발 |62|
1. 회화 평가 관점 및 기준 개발의 절차와 방법 |62|
2. 평가 관점과 기준 |72|
3. 평가 관점과 기준을 이용한 평가 |80|
Ⅴ. 결론 및 제언 |110|
1. 요약 및 결론 |110|
2. 제언 |111|
참고문헌 |114|
영문초록 |118|
부 록 |120|
1. 국민학교 미술과 평가 실태조사지 |122|
2. 국민학교 미술과 평가 실태조사결과 |131|
3. 예시 자료 |1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