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한국사회교육의 과거, 현재, 미래 탐구(RR93-26)
연구 요약
1. 서장 2
Ⅰ. 연구의 배경 및 성격 3
Ⅱ. 연구의 내용 6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8
2. 사회교육의 유형화 12
Ⅰ. 사회교육 실상 분석을 위한 유형화 13
Ⅱ. 본 연구에서의 사회교육 유형화 방식 16
3. `90년대 한국 사회교육의 유형별 실상 분석 20
Ⅰ. 교양 증진 및 여가선용형 사회교육 21
Ⅱ. 인력개발형 사회교육 105
Ⅲ. 시민성 및 사회의식 함양형 사회교육 181
4. 사회교육의 유형별 미래 구상 212
Ⅰ. 미래 사회변화 전망과 사회교육 213
Ⅱ. 사회교육 유형별 미래 구상 215
5. 요약 및 결론 234
Ⅰ. 연구의 요약 235
참고문헌 267
ABSTRACT 274
Ⅰ. 연구의 배경 및 성격 3
Ⅱ. 연구의 내용 6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8
2. 사회교육의 유형화 12
Ⅰ. 사회교육 실상 분석을 위한 유형화 13
Ⅱ. 본 연구에서의 사회교육 유형화 방식 16
3. `90년대 한국 사회교육의 유형별 실상 분석 20
Ⅰ. 교양 증진 및 여가선용형 사회교육 21
Ⅱ. 인력개발형 사회교육 105
Ⅲ. 시민성 및 사회의식 함양형 사회교육 181
4. 사회교육의 유형별 미래 구상 212
Ⅰ. 미래 사회변화 전망과 사회교육 213
Ⅱ. 사회교육 유형별 미래 구상 215
5. 요약 및 결론 234
Ⅰ. 연구의 요약 235
참고문헌 267
ABSTRACT 2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