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한국의 교원단체 발전방안 연구(RR97-18)
연구 요약
< 차 례 >
1.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연구 방법 3
2. 한국의 교원 단체 발전과정과 현안 쟁점 5
1) 한국 교원 단체의 역사적 변천 5
2) 교직 사회에서의 교원 단체의 역할과 기능 18
3) 교원단체에 관한 상황 변화와 현안 쟁점 23
3. 주요국 교원단체의 성격 31
1) 미국의 교원단체 31
2) 영국의 교원단체 51
3) 프랑스의 교원단체 65
4) 독일의 교원단체 81
5) 일본의 교원단체 101
6) 주요국 교원단체 정책 및 교원단체 성격 종합 129
4. 국제기구의 교원단체 및 노동관계 규범 131
1) 국제노동기구(ILO) 권고 131
2) UNESCO 권고 134
3) 국제교육연합(EI)의 정책 136
4)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건의 139
5. 한국의 교원단체에 관한 의견조사 결과 143
1) 조사 실시 개요 143
2) 응답자 배경 144
3) 현 교원단체의 활동에 대한 인식 145
4) 교원단체의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 149
6. 한국 교원단체의 발전방안 171
1) 교원단체의 성격 171
2) 교원단체의 결성 방식 174
3) 교원단체의 교섭 내용 및 교섭 방식 175
4) 단체행동의 범위 176
5) 교원단체의 활성화 177
7. 요약 및 결론 179
1) 요약 179
2) 결론 191
참고 문헌 193
영문 문헌 197
부록 201
1) 한국의 교원단체 발전방안에 관한 조사 실시 내용 203
2) 교원단체 발전 방안에 관한 조사 결과 211
3) 주요국의 교원단체 비교 257
1.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연구 방법 3
2. 한국의 교원 단체 발전과정과 현안 쟁점 5
1) 한국 교원 단체의 역사적 변천 5
2) 교직 사회에서의 교원 단체의 역할과 기능 18
3) 교원단체에 관한 상황 변화와 현안 쟁점 23
3. 주요국 교원단체의 성격 31
1) 미국의 교원단체 31
2) 영국의 교원단체 51
3) 프랑스의 교원단체 65
4) 독일의 교원단체 81
5) 일본의 교원단체 101
6) 주요국 교원단체 정책 및 교원단체 성격 종합 129
4. 국제기구의 교원단체 및 노동관계 규범 131
1) 국제노동기구(ILO) 권고 131
2) UNESCO 권고 134
3) 국제교육연합(EI)의 정책 136
4)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건의 139
5. 한국의 교원단체에 관한 의견조사 결과 143
1) 조사 실시 개요 143
2) 응답자 배경 144
3) 현 교원단체의 활동에 대한 인식 145
4) 교원단체의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 149
6. 한국 교원단체의 발전방안 171
1) 교원단체의 성격 171
2) 교원단체의 결성 방식 174
3) 교원단체의 교섭 내용 및 교섭 방식 175
4) 단체행동의 범위 176
5) 교원단체의 활성화 177
7. 요약 및 결론 179
1) 요약 179
2) 결론 191
참고 문헌 193
영문 문헌 197
부록 201
1) 한국의 교원단체 발전방안에 관한 조사 실시 내용 203
2) 교원단체 발전 방안에 관한 조사 결과 211
3) 주요국의 교원단체 비교 2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