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유아학습 준비도 검사 개발 연구(RR87-39)
연구 요약
머 리 말 |2|
차 례 |4|
제1장 서 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 개발의 방향 |10|
제2장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의 기초 |14|
1 학습준비도의 개념 및 정의 |14|
2. 학습준비도 검사의 특성 |18|
3.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의 구성 영역 및 측정 내용 |23|
제3장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의 제작 |40|
1. 검사 영역의 명세화 |40|
2. 검사 문항의 개발 |44|
3. 예비 검사 |46|
제4장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의 표준화 |52|
1. 표본 |52|
2. 검사의 실시 |56|
3. 자료 처리 및 분석 |57|
제5장 결과의 분석 및 해석 |60|
1. 기초 통계 분석 |60|
2. 검사 점수의 해석 방법 |62|
3. 신뢰도 |66|
4. 타당도 |76|
제6장 요약 및 제언 |84|
1. 요 약 |84|
2. 제 언 |87|
참고 문헌 |90|
영문 초록 |102|
부 록 |108|
1. 외국의 주요 검사 목록 |110|
2. 백분위 점수 규준표 |118|
3. 표준점사 (T점수) 규준표 |122|
4. 서브코비액의 신뢰도 추정 절차표 |126|
5. 스워미나단·햄블튼·앨지나 방법에 의한 신뢰도 계수 산출을 위한 사간표 |130|
6. 문항 정답률 및 변별도 (5.6∼5.11세) |132|
7.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와 KEDI-WISC간의 공인 타당도 계수 |134|
8.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 영역들 간의 상호 상관 계수 |135|
차 례 |4|
제1장 서 론 |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8|
2.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 개발의 방향 |10|
제2장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의 기초 |14|
1 학습준비도의 개념 및 정의 |14|
2. 학습준비도 검사의 특성 |18|
3.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의 구성 영역 및 측정 내용 |23|
제3장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의 제작 |40|
1. 검사 영역의 명세화 |40|
2. 검사 문항의 개발 |44|
3. 예비 검사 |46|
제4장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의 표준화 |52|
1. 표본 |52|
2. 검사의 실시 |56|
3. 자료 처리 및 분석 |57|
제5장 결과의 분석 및 해석 |60|
1. 기초 통계 분석 |60|
2. 검사 점수의 해석 방법 |62|
3. 신뢰도 |66|
4. 타당도 |76|
제6장 요약 및 제언 |84|
1. 요 약 |84|
2. 제 언 |87|
참고 문헌 |90|
영문 초록 |102|
부 록 |108|
1. 외국의 주요 검사 목록 |110|
2. 백분위 점수 규준표 |118|
3. 표준점사 (T점수) 규준표 |122|
4. 서브코비액의 신뢰도 추정 절차표 |126|
5. 스워미나단·햄블튼·앨지나 방법에 의한 신뢰도 계수 산출을 위한 사간표 |130|
6. 문항 정답률 및 변별도 (5.6∼5.11세) |132|
7.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와 KEDI-WISC간의 공인 타당도 계수 |134|
8. 유아 학습준비도 검사 영역들 간의 상호 상관 계수 |1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