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연구(RR87-37)
연구 요약
머리말 |2|
목차 |4|
Ⅰ. 서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6|
Ⅱ. 사고력 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18|
1. 사고력 교육의 필요성 |18|
2. 사고에 대한 다학문적 접근 |25|
3. 사고의 구조와 기능 |54|
4.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의 여러 유형 |98|
Ⅲ. 사고력 프로그램의 개발 |140|
1. 사고력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141|
2. 프로그램의 구성 체제 |144|
3. 어린이 회의 |150|
Ⅳ. 소규모 프로그램의 시범적용 및 효과검증 · 양적 접근 |164|
1. 시범 적용의 목적 |164|
2. 시범 적용 방법 |165|
3. 결과 및 해석 |177|
Ⅴ. 소규모 시범적용의 효과검증 : 질적 접근 |206|
1. 질적 접근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6|
2. 연구 방법 |209|
3. 연구 대상 학교 개관 |214|
4. 문화기술 - 잠정적 해석 |221|
5. 시사점 |254|
Ⅵ. 요약 및 제언 |260|
1. 요 약 |260|
2. 제 언 |265|
참고문헌 |268|
영문초록 |278|
부 록 |282|
1. 학업에 대한 태도 검사 |284|
2. 추론 능력 검사 |292|
3. `배우며 생각하며`에 대한 의견 조사지 |302|
4. 참여 관찰 기록표의 예 |306|
5. 학생과의 면담 내용 |352|
6. 교사 일지의 예 |363|
목차 |4|
Ⅰ. 서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14|
3. 연구 방법 |16|
Ⅱ. 사고력 교육에 대한 이론적 논의 |18|
1. 사고력 교육의 필요성 |18|
2. 사고에 대한 다학문적 접근 |25|
3. 사고의 구조와 기능 |54|
4. 사고력 신장 프로그램의 여러 유형 |98|
Ⅲ. 사고력 프로그램의 개발 |140|
1. 사고력 프로그램의 개발 방향 |141|
2. 프로그램의 구성 체제 |144|
3. 어린이 회의 |150|
Ⅳ. 소규모 프로그램의 시범적용 및 효과검증 · 양적 접근 |164|
1. 시범 적용의 목적 |164|
2. 시범 적용 방법 |165|
3. 결과 및 해석 |177|
Ⅴ. 소규모 시범적용의 효과검증 : 질적 접근 |206|
1. 질적 접근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06|
2. 연구 방법 |209|
3. 연구 대상 학교 개관 |214|
4. 문화기술 - 잠정적 해석 |221|
5. 시사점 |254|
Ⅵ. 요약 및 제언 |260|
1. 요 약 |260|
2. 제 언 |265|
참고문헌 |268|
영문초록 |278|
부 록 |282|
1. 학업에 대한 태도 검사 |284|
2. 추론 능력 검사 |292|
3. `배우며 생각하며`에 대한 의견 조사지 |302|
4. 참여 관찰 기록표의 예 |306|
5. 학생과의 면담 내용 |352|
6. 교사 일지의 예 |3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