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교육·인적자원 정책통계 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RR2006-26)
연구 요약
<차 례>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선행연구 검토 | 6
3. 연구 내용 | 9
4. 연구 방법 | 10
Ⅱ.교육인적자원 정책통계 현황 | 13
1. 현 황 | 15
2. 문제점 | 29
Ⅲ. 정책통계 수요자 요구 분석 | 33
1. 수요조사 대상 | 35
2. 수요조사 내용 | 36
3. 수요조사 분석 결과 | 37
Ⅳ. 교육인적자원 정책통계 개선방안 | 49
1. 조사 개선방안 | 51
2. 분석 서비스 개선방안 | 66
3. 법·제도적 인프라 개선방안 | 71
4. 교육인적자원통계 협력망(network) 구축방안 | 78
Ⅴ. 결론 | 81
참고문헌 | 87
부록 | 91
표목차
<표 Ⅱ-1> 통계청 통계분류별 교육인적자원분야 통계조사 현황 | 16
<표 Ⅱ-2> 통계청 통계분류별 교육인적자원분야 통계조사 세부현황 | 16
<표 Ⅱ-3> 교육인적자원 주요 통계시스템 현황 | 19
<표 Ⅱ-4> 집중형과 분산형 비교 | 21
<표 Ⅱ-5> 주요국의 통계조직과 인력집중도 | 22
<표 Ⅱ-6> 일부 타 부처 통계 근거 법규 비교 | 24
<표 Ⅱ-7> 교육통계홈페이지 사용자 현황 (2005년) | 25
<표 Ⅱ-8> 분기별 분석서비스 제공 횟수 (2005년) | 26
<표 Ⅱ-9> 수요자별 분석서비스 제공 횟수 (2005년) | 26
<표 Ⅱ-10> 통계조사 중복 예시 | 30
<표 Ⅱ-11> 타부처 통계 관리 현황 | 31
<표 Ⅲ-1>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주로 이용하는 출처별 통계자료 | 39
<표 Ⅲ-2> 시도교육청에서 주로 이용하는 출처별 통계자료 | 43
<표 Ⅲ-3> 교육학과 연구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출처별 통계자료 | 46
<표 Ⅳ-1> 고등교육통계 관리 방안 | 52
<표 Ⅳ-2> e-나라 지표의 전체 구성 체계 | 56
<표 Ⅳ-3> e-나라 지표 개선 방안 | 59
<표 Ⅳ-4> 고등교육통계통합 및 교육인적자원 포탈시스템 목표 체제 개념도 | 64
<표 Ⅳ-5> 고등교육통계 통합 및 포탈시스템 사업 내용 | 65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3
2. 선행연구 검토 | 6
3. 연구 내용 | 9
4. 연구 방법 | 10
Ⅱ.교육인적자원 정책통계 현황 | 13
1. 현 황 | 15
2. 문제점 | 29
Ⅲ. 정책통계 수요자 요구 분석 | 33
1. 수요조사 대상 | 35
2. 수요조사 내용 | 36
3. 수요조사 분석 결과 | 37
Ⅳ. 교육인적자원 정책통계 개선방안 | 49
1. 조사 개선방안 | 51
2. 분석 서비스 개선방안 | 66
3. 법·제도적 인프라 개선방안 | 71
4. 교육인적자원통계 협력망(network) 구축방안 | 78
Ⅴ. 결론 | 81
참고문헌 | 87
부록 | 91
표목차
<표 Ⅱ-1> 통계청 통계분류별 교육인적자원분야 통계조사 현황 | 16
<표 Ⅱ-2> 통계청 통계분류별 교육인적자원분야 통계조사 세부현황 | 16
<표 Ⅱ-3> 교육인적자원 주요 통계시스템 현황 | 19
<표 Ⅱ-4> 집중형과 분산형 비교 | 21
<표 Ⅱ-5> 주요국의 통계조직과 인력집중도 | 22
<표 Ⅱ-6> 일부 타 부처 통계 근거 법규 비교 | 24
<표 Ⅱ-7> 교육통계홈페이지 사용자 현황 (2005년) | 25
<표 Ⅱ-8> 분기별 분석서비스 제공 횟수 (2005년) | 26
<표 Ⅱ-9> 수요자별 분석서비스 제공 횟수 (2005년) | 26
<표 Ⅱ-10> 통계조사 중복 예시 | 30
<표 Ⅱ-11> 타부처 통계 관리 현황 | 31
<표 Ⅲ-1>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주로 이용하는 출처별 통계자료 | 39
<표 Ⅲ-2> 시도교육청에서 주로 이용하는 출처별 통계자료 | 43
<표 Ⅲ-3> 교육학과 연구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출처별 통계자료 | 46
<표 Ⅳ-1> 고등교육통계 관리 방안 | 52
<표 Ⅳ-2> e-나라 지표의 전체 구성 체계 | 56
<표 Ⅳ-3> e-나라 지표 개선 방안 | 59
<표 Ⅳ-4> 고등교육통계통합 및 교육인적자원 포탈시스템 목표 체제 개념도 | 64
<표 Ⅳ-5> 고등교육통계 통합 및 포탈시스템 사업 내용 |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