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교육에 대한 국민의식조사(RR87-08)
연구 요약
Ⅰ. 서론 5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내용 9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0
Ⅱ. 가치관과 교육관 21
1. 가치관의 개념 23
2. 교육관의 개념 28
3. 가치관과 교육관 : 유형과 실제 31
1) 개인주의와 집합주의 32
2) 귀속주의와 업적주의 37
3) 엘리트주의와 대중주의 42
Ⅲ. 교육관 : 사회적 측면 47
1. 교육과 취업의 관계 50
2. 교육과 정치의 관계 57
3. 교육과 사회의 관계 69
Ⅳ. 교육관 : 정책 및 제도 측면 97
1. 초등학교 : 국민학교 취학연령 99
2. 중·고교 : 규율, 과외 학습, 진급·진학, 교칙제정관 101
3. 초·중·고교 : 교원, 수업시간, 일숙직 제도 116
4. 대학 : 대학생 수와 통제 방식 125
5. 교육 개혁 : 교육개혁심의회 129
Ⅴ. 교육관 : 행정 및 재정 측면 135
1. 학교행정 : 결정요인, 시설 137
2. 교원행정 : 근무실태, 교직관, 요구사항 141
3. 교육재정 : 확보와 운영 146
4. 교육비 평가 : 납입금과 용돈 152
Ⅵ. 교육관 : 과정 및 심리 측면 161
1. 교과서 및 교육내용 : 선정, 운영, 평가 163
2. 교수과정 : 지도원리 181
3. 교수자료 : 준비방법 183
4. 학교생활 : 사회심리적 풍토 185
5. 학습의 결과 : 책임자 190
참고문헌 195
영문초록 201
부록 209
1. 결과분석지 209
2. 조사지 271
1. 연구의 필요성 7
2. 연구의 내용 9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0
Ⅱ. 가치관과 교육관 21
1. 가치관의 개념 23
2. 교육관의 개념 28
3. 가치관과 교육관 : 유형과 실제 31
1) 개인주의와 집합주의 32
2) 귀속주의와 업적주의 37
3) 엘리트주의와 대중주의 42
Ⅲ. 교육관 : 사회적 측면 47
1. 교육과 취업의 관계 50
2. 교육과 정치의 관계 57
3. 교육과 사회의 관계 69
Ⅳ. 교육관 : 정책 및 제도 측면 97
1. 초등학교 : 국민학교 취학연령 99
2. 중·고교 : 규율, 과외 학습, 진급·진학, 교칙제정관 101
3. 초·중·고교 : 교원, 수업시간, 일숙직 제도 116
4. 대학 : 대학생 수와 통제 방식 125
5. 교육 개혁 : 교육개혁심의회 129
Ⅴ. 교육관 : 행정 및 재정 측면 135
1. 학교행정 : 결정요인, 시설 137
2. 교원행정 : 근무실태, 교직관, 요구사항 141
3. 교육재정 : 확보와 운영 146
4. 교육비 평가 : 납입금과 용돈 152
Ⅵ. 교육관 : 과정 및 심리 측면 161
1. 교과서 및 교육내용 : 선정, 운영, 평가 163
2. 교수과정 : 지도원리 181
3. 교수자료 : 준비방법 183
4. 학교생활 : 사회심리적 풍토 185
5. 학습의 결과 : 책임자 190
참고문헌 195
영문초록 201
부록 209
1. 결과분석지 209
2. 조사지 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