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초·중등교육 국제비교(RR87-25)
연구 요약
머 리 말 |3|
목 차 |5|
Ⅰ. 서 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18|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9|
Ⅱ. 학교교육의 질 분석 방법 및 준거 |25|
1. 학교교육의 질 분석 접근 방법 |27|
가. 학급 차원의 질 분석 |29|
나. 학교교육체제 차원의 질 분석 |32|
다. 국가사회체제 차원의 질 분석 |34|
라. 학교 생활 차원의 질 분석 |36|
마. 학생성취 차원의 질 분석 |37|
2. 학교교육의 질 분석 준거 |42|
Ⅲ. 각국 초 · 중등 교육의 질 비교 분석 |47|
1. 교육 외적 체제 |49|
가. 교육의 사회적 형성 배경 |50|
나. 교육개혁 동향 |67|
2. 교육 내적 체제 |78|
가. 교육이념 및 제도 |78|
나. 학생 및 교원 |99|
다. 교육재정 및 교육시설 |105|
라. 교육과정의 편제 및 운영 |119|
마.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 |141|
바. 교육행정 및 학교 경영 |160|
3. 교육의 결과 |169|
가. 학업성취 |169|
나. 교육의 사회경제적 기여도 |184|
Ⅳ. 요약 및 결론 |193|
1. 요 약 |195|
2. 결 론 |208|
참 고 문 헌 |211|
ABSTRACT |217|
목 차 |5|
Ⅰ. 서 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18|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9|
Ⅱ. 학교교육의 질 분석 방법 및 준거 |25|
1. 학교교육의 질 분석 접근 방법 |27|
가. 학급 차원의 질 분석 |29|
나. 학교교육체제 차원의 질 분석 |32|
다. 국가사회체제 차원의 질 분석 |34|
라. 학교 생활 차원의 질 분석 |36|
마. 학생성취 차원의 질 분석 |37|
2. 학교교육의 질 분석 준거 |42|
Ⅲ. 각국 초 · 중등 교육의 질 비교 분석 |47|
1. 교육 외적 체제 |49|
가. 교육의 사회적 형성 배경 |50|
나. 교육개혁 동향 |67|
2. 교육 내적 체제 |78|
가. 교육이념 및 제도 |78|
나. 학생 및 교원 |99|
다. 교육재정 및 교육시설 |105|
라. 교육과정의 편제 및 운영 |119|
마. 교수 · 학습 방법 및 평가 |141|
바. 교육행정 및 학교 경영 |160|
3. 교육의 결과 |169|
가. 학업성취 |169|
나. 교육의 사회경제적 기여도 |184|
Ⅳ. 요약 및 결론 |193|
1. 요 약 |195|
2. 결 론 |208|
참 고 문 헌 |211|
ABSTRACT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