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세계교육정책 인포메이션 2024년 1호 싱가포르의 에듀테크 및 AI 교육정책(CIP2024-12)
연구 요약
<차 례>
Ⅰ. 들어가며 / 1
Ⅱ. 싱가포르의 국가 전략 및 주요 교육정책 / 2
1. 사고하는 학교, 학습하는 국가(Thinking Schools, Learning Nation) 2
2. 덜 가르치고, 더 학습하자(Teach Less, Learn More: TLLM) 2
3. 국가 인공지능 전략(N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AI) Strategy) 4
Ⅲ. 싱가포르의 에듀테크 및 AI 교육정책 / 6
1. 4개의 마스터플랜 7
2. 에듀테크 마스터플랜 2030(EdTech Masterplan 2030) 10
Ⅳ. 싱가포르의 에듀테크 및 AI 교육을 위한 환경 / 15
1. 학생 학습 공간(Student Learning Space: SLS) 15
2. 적응형 학습 시스템(Adaptive Learning System: ALS) 17
3. 수학 피드백 보조(Feedback Assistant?Mathematics: FA-Math) 17
4. 영어 피드백 보조(Language Feedback Assistant for English: LangFA-EL) 18
5. 단문 피드백 보조(Short Answer Feedback Assistant: ShortAnsFA) 19
6. 교육에서의 AI 활용을 위한 윤리 프레임워크(AI-in-Education Ethics Framework) 20
7. 기타 에듀테크 및 AI 교육 관련 사례 21
Ⅴ. 시사점 / 24
1. 정책의 일관성 24
2. 정책의 유기성 25
3. 교원 역량 개발의 중요성 강조 26
4. 학교 문화의 중요성 27
Ⅰ. 들어가며 / 1
Ⅱ. 싱가포르의 국가 전략 및 주요 교육정책 / 2
1. 사고하는 학교, 학습하는 국가(Thinking Schools, Learning Nation) 2
2. 덜 가르치고, 더 학습하자(Teach Less, Learn More: TLLM) 2
3. 국가 인공지능 전략(National Artificial Intelligence(AI) Strategy) 4
Ⅲ. 싱가포르의 에듀테크 및 AI 교육정책 / 6
1. 4개의 마스터플랜 7
2. 에듀테크 마스터플랜 2030(EdTech Masterplan 2030) 10
Ⅳ. 싱가포르의 에듀테크 및 AI 교육을 위한 환경 / 15
1. 학생 학습 공간(Student Learning Space: SLS) 15
2. 적응형 학습 시스템(Adaptive Learning System: ALS) 17
3. 수학 피드백 보조(Feedback Assistant?Mathematics: FA-Math) 17
4. 영어 피드백 보조(Language Feedback Assistant for English: LangFA-EL) 18
5. 단문 피드백 보조(Short Answer Feedback Assistant: ShortAnsFA) 19
6. 교육에서의 AI 활용을 위한 윤리 프레임워크(AI-in-Education Ethics Framework) 20
7. 기타 에듀테크 및 AI 교육 관련 사례 21
Ⅴ. 시사점 / 24
1. 정책의 일관성 24
2. 정책의 유기성 25
3. 교원 역량 개발의 중요성 강조 26
4. 학교 문화의 중요성 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