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초,중등학교 융합형 교육프로그램 개발 연구(RR2014-34)
연구 요약
<차 례>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7
Ⅱ.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16
1. 창의?융합형 인재의 특성 21
2. 융합교육 현황 28
3. 시사점 31
Ⅲ. 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30
1. 초등학교 교사 35
2. 중등학교 교사 59
3. 시사점 82
Ⅳ.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89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원칙과 방향 89
2. 초등학교 프로그램 93
3. 중등학교 프로그램 118
4. 시사점 155
Ⅴ. 결론 및 제언 171
1. 결론 165
2. 제언 168
참 고 문 헌 175
ABSTRACT 179
부 록 187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7
Ⅱ.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16
1. 창의?융합형 인재의 특성 21
2. 융합교육 현황 28
3. 시사점 31
Ⅲ. 융합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요구 30
1. 초등학교 교사 35
2. 중등학교 교사 59
3. 시사점 82
Ⅳ. 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 89
1. 프로그램 개발의 기본 원칙과 방향 89
2. 초등학교 프로그램 93
3. 중등학교 프로그램 118
4. 시사점 155
Ⅴ. 결론 및 제언 171
1. 결론 165
2. 제언 168
참 고 문 헌 175
ABSTRACT 179
부 록 18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