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사회적 성향과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분석
□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직무대행 임후남)은‘국민의 사회적 성향과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이라는 주제로 브리프<KEDI Brief 제24호>를 발표하였다.
□ 본 브리프는 지난해 8월에 조사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2022)의 문항 가운데‘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심층 분석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 우리나라에서 교육은 국가 및 개인의 경제적 성장에 기여해 왔고, 개인의 사회적 지위 향상 및 심리적 만족감에도 기여해 왔다는 점은 여러 연구를 통해서 밝혀져 왔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의‘교육관’영역의 56번 문항에서는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 경제적 부의 증대, 사회적 지위의 향상 및 심리적 만족감에 영향 등 세 가지 하위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고 조사응답자들이 Likert 5점 척도로 응답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 본 브리프의 분석은 지난해 제17차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의 조사 응답자 4,000명을 대상으로 사회적 가치에 대한 희망과 관련하여 조사된 문항을 토대로 잠재계층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 LPA)을 실시하고 국민의 사회적 성향으로 세 집단(제1집단 : 안정지향형 2,335명, 제2집단 중립형 1,055명, 제3집단 : 변화·미래지향형 610명)으로 분류하여 각 집단별로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경제적 부의 증대, 사회적 지위 향상, 심리적 만족감)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였다.
□ 분석결과, 국민의 사회적 성향, 연령 그리고 소득수준에 따라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에는 차이가 있었다. 또한, 분석 결과 가운데 흥미로운 사항으로는 비록 지금은 저소득층이지만 변화지향적 성향을 지니면서 사회생활이 왕성한 30-40세대의 경우 교육이 개인의 경제적 부의 증진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인식이 다른 계층보다도 월등하게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 본 분석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나, 제한적으로 해석하자면 현재 저소득층이지만 변화지향적 성격을 지닌 30-40세대들의 사회적인 성공을 지원할 수 있는 제2의 기회(Second Chance) 제공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며, 나아가 국민 개개인의 성향에 적합한 전생애 맞춤형 평생교육 기회 제공 및 경력관리를 위한 체제 구축이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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