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나은 삶과 교육을 향한 학교 환경교육」 주제로 2023 학교 환경교육 국제 컨퍼런스 개최 - 2월 15일(수) 오전 10시, 대전컨벤션센터, 유튜브(KEDI TV) 생중계 - |
□ 교육부와 17개 시도교육청이 주최하고,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류방란)이 주관하는 <2023 학교 환경교육 국제컨퍼런스>가 2월 15일(수) 오전 10시부터 대전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다.
□ ‘더 나은 삶과 교육을 향한 학교 환경교육’을 주제로 개최되는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최근에 전 세계 각지에서 기후위기 이상 징후들이 가속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속가능한 미래 사회를 구현하기 위한 실천적 대안 창출을 위해 학교 환경교육의 가치와 역할에 주목하였다.
□ 이에, 국내·외 학교 환경교육 분야의 연구자 및 실천가, 학교구성원(학생, 교사)들이 한자리에 모여 3개의 세션으로 구분된 프로그램 속에서 국내외 학교 환경교육의 주요 현황 및 발전과제, 학교 환경교육 실천사례, 그리고 미래 세대의 주역이 될 청소년들의 탄소중립 실천 프로젝트 등에 대한 발표와 공유, 열린 토론이 진행된다.
□ 첫 번째 세션은‘현 단계 학교 환경교육의 도약을 위한 의제’라는 주제에 대해 이선경 교수(청주교육대학교), 앨런 리드 교수(호주 모나쉬대학교), 에시 아르니오 린나부오리 교수(핀란드 템퍼레대학교)가 각 국가별 학교 환경교육의 현황과 발전과제에 대해 발표하고 청중들과 온·오프 질의응답을 진행한다.
□ 두 번째 세션은‘학교 환경교육 실천, 미래 교육의 새 길을 열어가다’라는 주제로 3개의 트랙으로 구분되어 진행되며,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다각적인 실천 사례의 공유를 통해 학교 환경교육의 중요성과 실천적 가치를 재발견한다.
- [트랙 1] ‘미래세대의 기후 위기 극복 프로젝트’에서 미래 사회의 주역이 될 학생·청년들이 직접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자신들의 실천적 행동과 성과에 대해 발표한다.
- [트랙 2] ‘환경시민 양성을 위한 단위학교 실천과 과제’에서 김남수 박사(국토환경연구원 부원장)와 알렉스 쿠드랴프체프 박사(코넬대학교)가 단위학교 환경교육의 활성화·내실화 논의에 필요한 사례 연구 결과를 발표한다. 발표에 이어 김찬국 교수(한국교원대학교)가 좌장으로서 종합토론을 진행한다.
- [트랙 3] ‘탄소중립 실천학교 운영 성과 탐방’은 갤러리 워크 방식으로 진행된다. ‘21∼’22년 사이 탄소중립 중점학교 사업에 참여한 바 있는 김해율하유치원, 옥서초등학교, 산자연중학교, 보문고등학교, 함현고등학교의 담당 교사들이 부스에 방문한 청중들에게 소속 학교의 실천 사례를 발표하고 공유한다. 또한, 별도로 마련된 실천사례 전시 공간에서 환경교육 실천 우수사례 등 교육용 참고자료들이 참여자들에게 무상으로 제공된다.
□ 세 번째 세션에서는‘미래의 교육과 세대를 위한 우리 모두의 다짐’이라는 주제로 문화예술공연(유니크첼로 콰르텟, 재활용악기 연주회)으로 시작된다. 이어서 장동선 박사(궁금한 뇌 연구소 소장)의 진행 하에 미래 세대와 교사들이 토크 콘서트를 진행한다. 권희진(빛가온유치원 교사), 이성원(서산중앙고등학교 교사), 송초원(순천별량중학교 학생), 장지헌(빅웨이브 이사), 조선우(설화고등학교 학생)가‘나와 공동체를 이어준 환경교육 실천의 의미’에 대해 좌담을 나눌 것이다. 끝으로, 2부 [트랙 1]에 참여한 청소년들이 기후위기 극복을 위한 환경교육 실천에 필요한 정책제안서를 정부정책 관계자들에게 직접 전달하고, 행사 참여자들이 다함께 기후위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실천에 대해 함께 다짐하면서 행사가 마무리 될 예정이다.
□ 본 국제컨퍼런스는 현재 시점에서 30년 안에 기온은 1.5도를 낮추지 않으면 미래 교육을 위한 미래 자체가 성립될 수 없다는 과학계의 예측에 귀 기울이며, 미래 교육의 주체이자 대상인 청소년의 목소리, 그리고 학교현장의 능동적 실천 사례들을 공론화의 장으로 초대하였다. 지속가능한 미래의 교육과 세대를 위한 사회적 논의와 실천을 진전시키는 데 있어서 매우 의미 있는 자리가 될 것이기에, 이번 행사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있기를 기대한다.
【붙임】2023 학교 환경교육 국제컨퍼런스 초청장 1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