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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교육종단연구2005

  • 연구영역 : 초·중등교육
  • 연구자 :
  • 연구년도 : 2005.01.01 - 2020.12.31
조사 개요

○ 교육 개선을 위한 인과관계의 규명, 학생 및 학교의 변화·성장 추이 이해 및 예측,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data-driven decision making)의 필요성에 기초하여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05년부터 수행되고 있는 국가수준의 종단적 교육 조사 연구
○ 학생 개개인이 교육 활동과 학습을 경험하고 여러 수준의 교육단계를 거치면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장기적으로 추적하여 각 시기에 일어나는 주요 교육문제와 진로 문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그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기 위한 조사 연구
○ 2005년에 중학교 1학년 재학 중이던 학생들의 표본을 추출하여 2020년까지 중등교육 기간과 고등교육 기간 및 직업생활 기간으로 나누어 추적조사를 시행하며 그 세부적인 조사 단계는 아래와 같음.

- 제1단계
조사 대상: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졸업 시점까지
조사 연도: 2005~2010년(6년 간 매년 조사 실시)
주요 내용: 인지적·비인지적 성취와 발달, 가정의 교육적 지원, 중등학교의 교육 수준, 학교생활 및 교우 관계, 고등학교 진학 과정, 교육정책 효과 분석 등

- 제2단계
조사 대상 : 고등학교 졸업 시점에서 만 28세까지
조사 연도 : 2011~2020년(2012년까지는 매년 조사, 2012년부터는 2년 주기로 조사 실시)
주요 내용 : 인지적·비인지적 성취, 대학진학 및 대학생활, 중등교육 이후 교육 경험과 수준, 진로 및 직업 획득 등

조사 목적

○ 학생들의 교육적 경험과 성취에 대한 종단자료 구축
○ 학생의 지적, 정의적, 사회·문화적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효과적인 학교에 대한 자료 수집
○ 교육정책 수립 및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 제공
○ 상급학교 진학과 교육 이동에 대한 자료 수집
○ 정성적 차원의 통계자료 제공
○ 교육정책연구를 포함한 다양한 교육학 연구를 활성화할 수 있는 자료 구축

조사 대상

○ 1단계: 전국 16개 시도 150개 중학교 표본학생 6908명 표본학생과 해당 학생의 학부모, 교장, 교사, 협력교사(2005년 중학교 1학년 당시 표집된 인원)
○ 2단계: 2005년 당시 표집된 전국 16개 시도 150개 중학교의 6908명 표본 학생

표본 추출 방법

○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조사를 위하여 2005년 전국의 중학교 학생으로부터 표본 추출, 학생 표본은 체육 중학교와 분교를 제외한 전국의 2,929개 중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1학년 학생 703,914명으로부터 6,908명 추출
○ 층화군집무선추출법(stratified cluster random sampling)을 적용
○ 도시 규모를 층으로 사용
- 모집단과 표본 학교의 16개 시·도별, 설립 유형별, 학교 유형별 학교 수의 분포를 점검, 학교로부터 추출된 학생표본의 성별, 학업 성적별, 가정배경별 분포를 점검
○ 조사 기간의 도시 규모에 따라 서울, 광역시, 중ㆍ소도시, 읍ㆍ면지역의 4개 유층을 1차 추출 단위의 유층으로 설정
○ 각 유층별로 모집단 학교 비례 수로 중학교 150개교의 표본학교를 무선 추출
○ 사후층화
- 16개 시ㆍ도별, 국ㆍ공립, 사립의 학교 설립 유형, 그리고 남녀 공학, 남학교, 여학교 등의 학교 유형 분포가 모집단의 구성 비율에서 벗어나지 않는지 사후 검토
○ 표본 학교 내의 학생 추출
- 표본 학교별로 1학년 전체 학생 명부를 확보하고 학교당 50명씩의 최종 표본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 참여 거부율을 고려하여 60명씩의 표본을 무작위로 추출
- 표본 학교가 남녀 공학인 경우에는 추출 표본의 남녀 비율 고려
- 추출된 표본 중에서 1차 참여 동의 인원이 50명 미만인 경우에는 참여를 거부한 학생과 유사한 특성을 갖은 대체 표본을 추가 표집

표본 크기

1차년도 기준 150개교 6,908명의 패널로 시작됨.

조사 기간

○ 2005년~2012년까지는 매년 조사, 2012년~2020년까지는 2년 주기로 조사 실시
○ 조사년도의 9월 중순~11월 중 본조사 시행

조사 방법

○ 1단계(2005년~2010년)
- 중고등학교 시기이므로 학교를 기반으로 우편 및 전화 조사 실시
- 개인 조사가 필요한 경우, 개인 차원의 우편 및 전화 조사 실시
○ 2단계(2011년~2020년)
- 대학 진학 이후 시기이므로 기존의 학교 기반 조사 불가능
- 개인면접조사(CAPI, TAPI), 전화 조사, 웹 조사, 모바일 조사 실시



문의

  • 담당자 : 최유리 전문원(교육조사·지표연구실)
  • 전화 : 043-530-9603
  • 이메일 : kels@ke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