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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 초·중·고등학교

  • 연구영역 : 초·중등교육
  • 연구자 :
  • 연구년도 : 2003.01.01 - 2014.12.31
조사 개요

○ 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체제를 파악할 수 있는 종합적인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2003년부터 2014년까지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급별 3년 주기의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를 수행
○ 2003년에 고등학교 자료를 수집하여 학교 교육의 여건, 과정, 성과 측면의 실태와 학교효과를 분석한 이후, 매년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의 순으로 학교급을 교체하며 조사 연구를 수행
○ 본 조사는 학교급별 3년 주기로 동일 학교의 동일 학년 학생(고2, 중3, 초6)을 표집함으로써 학교 단위의 패널 자료를 구축함. 즉, 학교 교육의 실태와 수준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그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 위한 학교 단위의 반복횡단설계(repeated cross-sectional design)로서, 학교패널 설계 방식의 종단 자료(longitudinal design)를 구축하였다는데 특징이 있음.

조사 목적

○ 본 조사는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 시행 및 자료 구축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구축된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함.
- 첫째, 매년 실시되는 횡단적 조사를 통하여 해당 연도 및 해당 학교급의 학교 교육 실태를 투입-과정-산출의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각 학교가 처한 여건의 차이를 고려한 학교효과를 산출함으로써 학교의 교육 수준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파악
- 둘째, 동일 학교에 대한 3년 간격의 반복 조사를 통해서 학교의 실태와 수준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어떤 양상으로 변화하는지를 파악하고 종단적 분석을 통해 학교 교육 수준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 탐색
- 셋째,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교육의 실태 및 수준과 그 변화 양상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교급별 비교를 수행하여, 각 학교급의 고유한 특성 파악
○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제반 측면에 대한 양적·질적 현황과 그 변화 양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의 바람직한 방향 모색

조사 대상

○ 고등학교 조사: 표집 학교 학교장, 교무부장 또는 연구부장, 고등학교 2학년 학생(표집학교별 2개 학급), 조사 대상 학생의 학부모, 표집학교 전체 교사
○ 중학교 조사: 표집 학교 학교장, 교무부장 또는 연구부장, 중학교 3학년 학생(표집학교별 2개 학급), 조사 대상 학생의 학부모, 표집학교 전체 교사
○ 초등학교 조사: 표집 학교 학교장, 교무부장 또는 연구부장, 초등학교 6학년 학생(표집학교별 2개 학급), 조사 대상 학생의 학부모, 표집학교 전체 교사

표본 추출 방법

○ 시도, 지역규모, 학교 설립유형을 고려한 모집단 비례 무선표집
○ 비례층화무선추출법(ratio-stratified random sampling)을 활용한 학교단위 표집
○ 학교패널 설계 방식으로서, 학교 단위의 반복횡단설계(repeated cross-sectional design) 적용
○ 3년 주기로 학교급별 동일 학교의 동일 학년 학생(초6, 중3, 고2) 표집
○ 조사 불응 학교에 대한 대체표집 및 추가표집 병행

표본 크기

○ 1주기
일반고등학교(2003년) : 학교(121개교), 학생(7,474명), 학부모(6,990명), 교사(5,558명)
특수목적고(2003년) : 학교(15개교), 학생(704명), 학부모(494명), 교사(411명)
중학교(2004년) : 학교(197개교), 학생(14,372명), 학부모(11,944명), 교사(6,405명)
초등학교(2005년) : 학교(191개교), 학생(12,467명), 학부모(10,388명), 교사(5,921명)

○ 2주기
일반고등학교(2006년) : 학교(135개교), 학생(8,396명), 학부모(7,349명), 교사(6,234명)
특수목적고(2006년) : 학교(31개교), 학생(1,519명), 학부모(1,207명), 교사(866명)
중학교(2007년) : 학교(189개교), 학생(12,381명), 학부모(11,250), 교사(6,131명)
초등학교(2008년) : 학교(196개교), 학생(11,695명), 학부모(10,930명), 교사(6,381명)

○ 3주기
일반고등학교(2009년) : 학교(165개교), 학생(11,341명), 학부모(10,473명), 교사(7,708명)
특수목적고(2009년) : 학교(48개교), 학생(2,442명), 학부모(2,131명), 교사(1,558명)
중학교(2010년) : 학교(211개교), 학생(13,736명), 학부모(12,613명), 교사(6,734명)
초등학교(2011년) : 학교(250개교), 학생(12,242명), 학부모(11,475명), 교사(6,827명)

○ 4주기
일반고등학교(2012년) : 학교(170개교), 학생(11,264명), 학부모(10,699명), 교사(8,246명)
특수목적고(2012년) : 학교(26개교), 학생(1,166명), 학부모(1,106명), 교사(1,015명)
자율형공립고(2012년) : 학교(23개교), 학생(1,327명), 학부모(1,317명), 교사(1,261명)
자율형사립고(2012년) : 학교(20개교), 학생(1,152명), 학부모(1,178명), 교사(1,044명)
중학교(2013년) : 학교(213개교), 학생(13,554명), 학부모(12,397명), 교사(6,850명)
초등학교(2014년) : 학교(232개교), 학생(10,340명), 학부모(9,322명), 교사(6,054명)

※ 2018년도 현재 일반고등학교와 자율형 공립고ㆍ사립고 데이터만 공개하고 있음.

조사 기간

○ 2003년~2009년 : 매년 1학기 말인 7월에 조사 시행
○ 2010년~2014년 : 2010년 이후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시기가 10월에서 7월로 변경되면서 조사 시기의 중복을 피하기 위해 2학기 초인 9월에 조사 시행

조사 방법

○ 우편조사
○ 표집학교별로 연구협력교사를 위촉하여 학교 자체적으로 조사 실시



문의

  • 담당자 : 남궁지영 연구위원(조사분석연구실)
  • 전화 : 043-530-9547
  • 이메일 : imjeey@ked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