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초.중등 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Ⅰ)- 인성교육 진단 및 발전 과제 탐색-(RR2013-01)
연구 요약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인성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인성교육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2.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및 가정 요인
3. 연구의 기본 방향
Ⅲ. 우리나라 인성교육 정책 추진 현황
1. 국가 교육과정 현황
2. 교육부의 인성교육 관련 추진 정책
3. 교육청의 인성교육 관련 연수 현황
4.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
Ⅳ.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
1.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조사
2. 인성교육의 운영사례 분석
Ⅴ. 외국의 인성교육 사례
1. 도덕교육의 강화로 인성교육 실현: 일본
2. 학교교육이 곧 인성교육인 나라: 독일
3. 정부지원의 인성교육 지원기관 사례: 미국
Ⅵ.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1. 향후 인성교육의 방향
2. 학교 여건 및 문화 형성
3. 교육과정 및 수업 운영
4.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질제고
5.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및 교육(지원)청의 지원 기능 강화
6. 가정, 학교, 지역사회간의 연계 기능 강화
참 고 문 헌
영 문 초 록
부 록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인성교육의 이론적 기초
1. 인성교육의 개념 및 이론적 기초
2. 인성에 영향을 미치는 학교 및 가정 요인
3. 연구의 기본 방향
Ⅲ. 우리나라 인성교육 정책 추진 현황
1. 국가 교육과정 현황
2. 교육부의 인성교육 관련 추진 정책
3. 교육청의 인성교육 관련 연수 현황
4. 학교 현장의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부 재정지원 사업
Ⅳ.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
1. 인성교육에 대한 인식 및 실태조사
2. 인성교육의 운영사례 분석
Ⅴ. 외국의 인성교육 사례
1. 도덕교육의 강화로 인성교육 실현: 일본
2. 학교교육이 곧 인성교육인 나라: 독일
3. 정부지원의 인성교육 지원기관 사례: 미국
Ⅵ.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언
1. 향후 인성교육의 방향
2. 학교 여건 및 문화 형성
3. 교육과정 및 수업 운영
4. 교사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질제고
5. 교사의 전문성 신장 및 교육(지원)청의 지원 기능 강화
6. 가정, 학교, 지역사회간의 연계 기능 강화
참 고 문 헌
영 문 초 록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