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한국 성인의 문해실태에 관한 OECD 국제비교 조사연구(CR2001-47)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CR2001-47 (C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220
- ISBN : 898388486X
-
※ 본 보고서는 수탁연구과제의 결과물로서, 저작권이 본원에 있지 않아 원문 파일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문의 : Tel. 043-530-9244, E-mail. kedibook@kedi.re.kr
연구 요약
제 목 차 례
1.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1.2 연구 문제 5
1.3 연구 방법 7
1.4 연구의 제한점 9
2. 이론적 배경 11
2.1 문해에 대한 문제 인식 13
2.2 지식기반사회에서의 문해교육의 의의 15
2.3 우리 나라 성인문해 실태 조사 개관 22
2.4 국제 성인 문해조사 주요 추진과정 및 결과 24
2.5 IALS에서 ILSS로의 변화 28
2.6 OECD/PISA 29
2.7 ALL(Adult Literacy and Lifeskills survey) 연구 30
3. 문해조사 도구 및 조사 방법 33
3.1 문해조사 측정 영역 35
3.2 문해조사 도구 48
3.3 조사 방법 51
4. 성인 문해실태 분석 63
4.1 조사결과 개요 65
4.2 수준별 문해 분포 67
4.3 성별 문해수준 69
4.4 지역별 문해수준 71
4.5 연령별 문해수준 75
4.6 학력별 문해수준 78
4.7 고용상태별 문해수준 81
4.8 소득별 문해수준 84
4.9 평생교육 참여 여부별 문해수준 88
5. 성인 문해실태 국제 비교 91
5.1 조사결과 개관 93
5.2 문해단계별 비교 분석 100
5.3 학력별 문해수준 비교 분석 103
5.4 연령대별 문해수준 비교 분석 117
6. 성인 학습자 평생교육 참여 실태 조사 123
6.1 조사개요 125
6.2 평생교육 참여 여부 126
6.3 참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석 131
7. 요약 및 정책 제언 137
7.1 요약 139
7.2 정책 제언 143
참 고 문 헌 149
Abstract 153
부록 1. 국제 성인 문해조사(IALS) 조사 개관 157
부록 2. 성인 문해 및 생활기술 조사(ALL) 개관 175
부록 3. 성인 문해조사 채점기준 181
부록 4. 성인 문해조사 도구 215
1. 서 론 1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1.2 연구 문제 5
1.3 연구 방법 7
1.4 연구의 제한점 9
2. 이론적 배경 11
2.1 문해에 대한 문제 인식 13
2.2 지식기반사회에서의 문해교육의 의의 15
2.3 우리 나라 성인문해 실태 조사 개관 22
2.4 국제 성인 문해조사 주요 추진과정 및 결과 24
2.5 IALS에서 ILSS로의 변화 28
2.6 OECD/PISA 29
2.7 ALL(Adult Literacy and Lifeskills survey) 연구 30
3. 문해조사 도구 및 조사 방법 33
3.1 문해조사 측정 영역 35
3.2 문해조사 도구 48
3.3 조사 방법 51
4. 성인 문해실태 분석 63
4.1 조사결과 개요 65
4.2 수준별 문해 분포 67
4.3 성별 문해수준 69
4.4 지역별 문해수준 71
4.5 연령별 문해수준 75
4.6 학력별 문해수준 78
4.7 고용상태별 문해수준 81
4.8 소득별 문해수준 84
4.9 평생교육 참여 여부별 문해수준 88
5. 성인 문해실태 국제 비교 91
5.1 조사결과 개관 93
5.2 문해단계별 비교 분석 100
5.3 학력별 문해수준 비교 분석 103
5.4 연령대별 문해수준 비교 분석 117
6. 성인 학습자 평생교육 참여 실태 조사 123
6.1 조사개요 125
6.2 평생교육 참여 여부 126
6.3 참여 평생교육 프로그램 분석 131
7. 요약 및 정책 제언 137
7.1 요약 139
7.2 정책 제언 143
참 고 문 헌 149
Abstract 153
부록 1. 국제 성인 문해조사(IALS) 조사 개관 157
부록 2. 성인 문해 및 생활기술 조사(ALL) 개관 175
부록 3. 성인 문해조사 채점기준 181
부록 4. 성인 문해조사 도구 2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