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성리학의 마음교육 이해와 현대 공교육에의 시사
연구 요약
성리학의 마음교육 이해와 현대 공교육에의 시사
황금중(연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Ⅰ. 문제제기: ‘마음’을 밀어낸 한국 공교육의 어둠과 빛
Ⅱ. ‘마음교육학’으로서의 성리학
Ⅲ. 성리학의 마음공부법
Ⅳ. 미래 공교육에서의 마음교육 실천을 위한 성리학적 시사
요 약
이 논문에서는 현대 한국 공교육의 개선을 위해 ‘마음교육’을 뿌리내리는 일이 긴요하다는 점을 밝히되, 성리학의 마음교육론을 준거로 고찰했다. 유가와 불가 등을 근간으로 전개된 한국의 교육전통에서는 ‘마음교육’이 교육의 핵심이었다. 그러나 19세기 말 이후 교육의 근대적 재편 과정에서 이 전통은 상실되고, 대신에 교육을 주로 개인과 국가의 생존문제와 결부시키는 도구적 교육관이 교육 실제를 지배하게 된다. 그 결과 현대 한국의 공교육은 인성교육 측면은 물론이고 지성교육 측면에서도 실패하게 된다. 이와 같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돌보는’ 교육의 기초 위에서 인성과 지성을 동시에 육성하는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여기에서 성리학의 교육적 사유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성리학은 한마디로 ‘마음교육학’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인간의 ‘마음’ 및 ‘마음의 교육적 형성과 변화’의 문제를 중심 관심사로 삼고 있다. 성리학의 ‘마음교육학’의 핵심은 ‘(마음)공부론’이며, 그 주요 방법적 요소는 ‘경’과 ‘격물치지’이다. 경과 격물치지, 혹은 지와 행의 병행을 특징으로 하는 성리학의 마음교육론은, 불가의 그것에 비교해서도, 미래 공교육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부응하는 특장을 지니고 있다.
주제어:성리학(性理學), 마음교육, 마음공부, 마음교육학, 공부론(工夫論), 경(敬), 격물치지(格物致知), 인성교육, 지식교육, 공교육
황금중(연세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Ⅰ. 문제제기: ‘마음’을 밀어낸 한국 공교육의 어둠과 빛
Ⅱ. ‘마음교육학’으로서의 성리학
Ⅲ. 성리학의 마음공부법
Ⅳ. 미래 공교육에서의 마음교육 실천을 위한 성리학적 시사
요 약
이 논문에서는 현대 한국 공교육의 개선을 위해 ‘마음교육’을 뿌리내리는 일이 긴요하다는 점을 밝히되, 성리학의 마음교육론을 준거로 고찰했다. 유가와 불가 등을 근간으로 전개된 한국의 교육전통에서는 ‘마음교육’이 교육의 핵심이었다. 그러나 19세기 말 이후 교육의 근대적 재편 과정에서 이 전통은 상실되고, 대신에 교육을 주로 개인과 국가의 생존문제와 결부시키는 도구적 교육관이 교육 실제를 지배하게 된다. 그 결과 현대 한국의 공교육은 인성교육 측면은 물론이고 지성교육 측면에서도 실패하게 된다. 이와 같은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돌보는’ 교육의 기초 위에서 인성과 지성을 동시에 육성하는 교육을 지향해야 한다. 여기에서 성리학의 교육적 사유는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한다. 성리학은 한마디로 ‘마음교육학’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인간의 ‘마음’ 및 ‘마음의 교육적 형성과 변화’의 문제를 중심 관심사로 삼고 있다. 성리학의 ‘마음교육학’의 핵심은 ‘(마음)공부론’이며, 그 주요 방법적 요소는 ‘경’과 ‘격물치지’이다. 경과 격물치지, 혹은 지와 행의 병행을 특징으로 하는 성리학의 마음교육론은, 불가의 그것에 비교해서도, 미래 공교육의 요구에 효과적으로 부응하는 특장을 지니고 있다.
주제어:성리학(性理學), 마음교육, 마음공부, 마음교육학, 공부론(工夫論), 경(敬), 격물치지(格物致知), 인성교육, 지식교육, 공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