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초,중등학생 인성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Ⅱ):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RR2014-02)
연구 요약
<차례>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8
Ⅱ. 인성교육의 이론적 기초 17
1. 인성교육의 개념 19
2. 인성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20
3.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내용 분석 25
4.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원연수 방안 분석 29
5. 인성교육의 성과 검증 모델 분석 33
6. 초등학교 시기의 발달 특징과 인성교육에의 시사점 36
Ⅲ. 교원양성과정 및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관련 현황 39
1. 초등교원 양성과정에서의 인성교육 현황과 특징 41
2. 시?도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연수 과정 분석 49
Ⅳ. 외국의 교원 인성교육 연수 사례 분석 59
1. 독일 61
2. 일본 84
3. 외국의 교원연수 사례를 통한 시사점 109
Ⅴ. 인성교육 연수 및 연수자료에 관한 의견 및 요구 분석 113
1.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나타난 의견 및 요구 115
2. 면담 실시를 통해 나타난 의견 및 요구 116
3. 인성교육 연수 과정 구성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120
Ⅵ.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 145
1. 본 연수자료 개발의 방향 147
2. 본 연수자료 개발의 틀 148
3. 본 연수자료의 개발 과정 149
4.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의 특성 및 개발 내역 156
Ⅶ.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의 구체적 내용 163
Ⅷ. 결론 및 정책 제언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205
1. 결론 207
2. 정책 제언 213
참 고 문 헌 225
ABSTRACT 233
부 록 239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 내용 5
3. 연구 방법 8
Ⅱ. 인성교육의 이론적 기초 17
1. 인성교육의 개념 19
2. 인성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20
3.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제안 내용 분석 25
4. 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 교원연수 방안 분석 29
5. 인성교육의 성과 검증 모델 분석 33
6. 초등학교 시기의 발달 특징과 인성교육에의 시사점 36
Ⅲ. 교원양성과정 및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관련 현황 39
1. 초등교원 양성과정에서의 인성교육 현황과 특징 41
2. 시?도 교육연수원의 인성교육 연수 과정 분석 49
Ⅳ. 외국의 교원 인성교육 연수 사례 분석 59
1. 독일 61
2. 일본 84
3. 외국의 교원연수 사례를 통한 시사점 109
Ⅴ. 인성교육 연수 및 연수자료에 관한 의견 및 요구 분석 113
1. 전문가협의회를 통해 나타난 의견 및 요구 115
2. 면담 실시를 통해 나타난 의견 및 요구 116
3. 인성교육 연수 과정 구성을 위한 설문조사 결과 분석 120
Ⅵ.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 개발 145
1. 본 연수자료 개발의 방향 147
2. 본 연수자료 개발의 틀 148
3. 본 연수자료의 개발 과정 149
4.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의 특성 및 개발 내역 156
Ⅶ. 초등교원 인성교육 연수자료의 구체적 내용 163
Ⅷ. 결론 및 정책 제언 (활용 방안을 중심으로) 205
1. 결론 207
2. 정책 제언 213
참 고 문 헌 225
ABSTRACT 233
부 록 2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