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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 AI 기반 맞춤형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경험 연구결과 발표 

  • 게시자 : 관리자 
  • 자료분류 : 공지사항
  • 등록일 : 2024-02-16 
  • 조회 : 6491 

KEDI, ‘AI 기반 맞춤형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경험’ 

연구 결과 발표


- 전국의 초중고 교사 1,000명 대상 AI 맞춤형 교육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대한 설문 실시(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도, 활용 의향, 기대효과 등)

- 교육 영역에서 AI 활용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인식이 확인되었으나 61.9%의 교사가 AI 기반 맞춤형 교육 서비스(도구) 활용 경험이 없다고 응답하였으며, 디지털 윤리 및 디지털 기기 관리의 어려움 등 지적

- AI 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장 안착을 위해서는 교사 연수 등 새로운 노력 필요


한국교육개발원(원장직무대행 임후남)2023년 한국교육개발원의 기본연구과제로 수행한 ‘AI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황과 과제(연구책임자 한정윤)’의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AI 기반 맞춤형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경험을 주제로 KEDI 브리프 1호를 발간하였다.

본 브리프는 교육에서 AI 활용에 대한 동의 정도 및 준비도, 교사들의 AI 기반 맞춤형 교육 서비스(도구) 활용 경험, 활용 교과목 등에 대한 조사 결과를 수록하였다.

연구진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의 교육환경에서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들의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교육에 대한 인식과 경험 조사를 통해 교육현장의 변화를 실질적으로 이끌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위 내용은 [별첨]<KEDI 브리프 1>에 보다 상세히 수록되어 있습니다.
KEDI 브리프 1호는 [AI 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황과 과제] 보고서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으며, 일부 분석 결과를 추가하였습니다. [AI 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황과 과제] 보고서는 한국교육개발원 누리집에서 전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