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DI, ‘AI 기반 맞춤형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경험’
연구 결과 발표
- 전국의 초중고 교사 1,000명 대상 AI 맞춤형 교육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대한 설문 실시(AI의 교육적 활용에 대한 인식, 학교 현장에서의 활용도, 활용 의향, 기대효과 등)
- 교육 영역에서 AI 활용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인 인식이 확인되었으나 61.9%의 교사가 AI 기반 맞춤형 교육 서비스(도구) 활용 경험이 없다고 응답하였으며, 디지털 윤리 및 디지털 기기 관리의 어려움 등 지적
- AI 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장 안착을 위해서는 교사 연수 등 새로운 노력 필요
□ 한국교육개발원(원장직무대행 임후남)은 2023년 한국교육개발원의 기본연구과제로 수행한 ‘AI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황과 과제(연구책임자 한정윤)’의 일부 내용을 발췌하여 ‘AI 기반 맞춤형 교육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경험’을 주제로 KEDI 브리프 1호를 발간하였다.
□ 본 브리프는 교육에서 AI 활용에 대한 동의 정도 및 준비도, 교사들의 AI 기반 맞춤형 교육 서비스(도구) 활용 경험, 활용 교과목 등에 대한 조사 결과를 수록하였다.
□ 연구진은 급변하는 디지털 시대의 교육환경에서 교사의 역할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이들의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교육에 대한 인식과 경험 조사를 통해 교육현장의 변화를 실질적으로 이끌 수 있는 정책적 지원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 위 내용은 [별첨]의 <KEDI 브리프 1호>에 보다 상세히 수록되어 있습니다.
KEDI 브리프 1호는 [AI 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황과 과제] 보고서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으며, 일부 분석 결과를 추가하였습니다. [AI 기반 맞춤형 교육의 현황과 과제] 보고서는 한국교육개발원 누리집에서 전문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