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교원 인사제도 국제비교 연구(RR97-08)

교원 인사제도 국제비교 연구(RR97-08)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7-08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359
  • ISBN : 89-8388-031-7 93370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6
   3. 연구의 방법 7
   4. 연구의 기대 효과 및 산출물 9

Ⅱ. 이론적 배경 10
   1. 비교 교육학의 방법론 12
      가. 비교의 관점 13
      나. 비교의 체제 13
      다. 비교의 단계 15
      라. 비교의 방법 16
   2. 선행 연구의 분석 17
      가. 교사 양성 과정 17
      나. 교사 자격제도 18
      다. 신규 임용 제도 18
      라. 승진제도 18
      마. 현직 교육 19
      바. 근무 실적 평정 19

Ⅲ. 외국의 교원 인사 제도 21
   1. 미국 23
      가. 교원 양성 제도 23
      나. 임용 제도 42
      다. 근무 실적 평정 제도 60
      라. 현직 교육 제도 72
   2. 영국 92
      가. 양성 제도 93
      나. 교원 임용 제도 109
      다. 근무 실적 평정 제도 122
       (용어 해설) 145
   3. 독일 146
      가. 교원 양성 제도 146
      나. 임용 제도 156
      다. 근무 실적 평정 제도 166
      라. 교원 현직 교육 제도 179
       (용어 해설) 188
   4. 일본 191
      가. 교원 양성 제도 191
      나. 교원 임용 제도 209
      다. 근무(실적, 업적) 평정 제도 220
      라. 교원 현직 교육 제도 231
   5. 중국 239
      가. 인사 제도의 배경 239
      나. 교원양성제도 248
      다. 자격제도 263
      라. 교원임용제도 279
      바. 교원 현직교육제도 279
       (용어 해설) 287

Ⅳ. 교원 인사 제도의 비교 290
   1. 비교 준거의 설정 292
   2. 인사 제도 비교 293
      가. 교원 인사관련 법령 293
      나. 교원의 신분 및 후생 복지 제도의 비교 296
      다. 교원 양성 제도의 비교 299
      라. 교원 임용 제도의 비교 311
      마. 교원 근무 실적 평정 제도의 비교 321
      바. 교원 현직 교육 제도의 비교 326

Ⅴ. 요약 및 시사점 333
1. 요약 335
2. 시사점 336

참고문헌 346

부록 Ⅰ : OECD회원국의 교원인사제도에 관한 조사지 및 주재국 대사관 답신 공문 사본 354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myfolder icon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