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교원 인사제도 국제비교 연구(RR97-08)
연구 요약
Ⅰ. 연구의 개요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6
3. 연구의 방법 7
4. 연구의 기대 효과 및 산출물 9
Ⅱ. 이론적 배경 10
1. 비교 교육학의 방법론 12
가. 비교의 관점 13
나. 비교의 체제 13
다. 비교의 단계 15
라. 비교의 방법 16
2. 선행 연구의 분석 17
가. 교사 양성 과정 17
나. 교사 자격제도 18
다. 신규 임용 제도 18
라. 승진제도 18
마. 현직 교육 19
바. 근무 실적 평정 19
Ⅲ. 외국의 교원 인사 제도 21
1. 미국 23
가. 교원 양성 제도 23
나. 임용 제도 42
다. 근무 실적 평정 제도 60
라. 현직 교육 제도 72
2. 영국 92
가. 양성 제도 93
나. 교원 임용 제도 109
다. 근무 실적 평정 제도 122
(용어 해설) 145
3. 독일 146
가. 교원 양성 제도 146
나. 임용 제도 156
다. 근무 실적 평정 제도 166
라. 교원 현직 교육 제도 179
(용어 해설) 188
4. 일본 191
가. 교원 양성 제도 191
나. 교원 임용 제도 209
다. 근무(실적, 업적) 평정 제도 220
라. 교원 현직 교육 제도 231
5. 중국 239
가. 인사 제도의 배경 239
나. 교원양성제도 248
다. 자격제도 263
라. 교원임용제도 279
바. 교원 현직교육제도 279
(용어 해설) 287
Ⅳ. 교원 인사 제도의 비교 290
1. 비교 준거의 설정 292
2. 인사 제도 비교 293
가. 교원 인사관련 법령 293
나. 교원의 신분 및 후생 복지 제도의 비교 296
다. 교원 양성 제도의 비교 299
라. 교원 임용 제도의 비교 311
마. 교원 근무 실적 평정 제도의 비교 321
바. 교원 현직 교육 제도의 비교 326
Ⅴ. 요약 및 시사점 333
1. 요약 335
2. 시사점 336
참고문헌 346
부록 Ⅰ : OECD회원국의 교원인사제도에 관한 조사지 및 주재국 대사관 답신 공문 사본 35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의 내용 6
3. 연구의 방법 7
4. 연구의 기대 효과 및 산출물 9
Ⅱ. 이론적 배경 10
1. 비교 교육학의 방법론 12
가. 비교의 관점 13
나. 비교의 체제 13
다. 비교의 단계 15
라. 비교의 방법 16
2. 선행 연구의 분석 17
가. 교사 양성 과정 17
나. 교사 자격제도 18
다. 신규 임용 제도 18
라. 승진제도 18
마. 현직 교육 19
바. 근무 실적 평정 19
Ⅲ. 외국의 교원 인사 제도 21
1. 미국 23
가. 교원 양성 제도 23
나. 임용 제도 42
다. 근무 실적 평정 제도 60
라. 현직 교육 제도 72
2. 영국 92
가. 양성 제도 93
나. 교원 임용 제도 109
다. 근무 실적 평정 제도 122
(용어 해설) 145
3. 독일 146
가. 교원 양성 제도 146
나. 임용 제도 156
다. 근무 실적 평정 제도 166
라. 교원 현직 교육 제도 179
(용어 해설) 188
4. 일본 191
가. 교원 양성 제도 191
나. 교원 임용 제도 209
다. 근무(실적, 업적) 평정 제도 220
라. 교원 현직 교육 제도 231
5. 중국 239
가. 인사 제도의 배경 239
나. 교원양성제도 248
다. 자격제도 263
라. 교원임용제도 279
바. 교원 현직교육제도 279
(용어 해설) 287
Ⅳ. 교원 인사 제도의 비교 290
1. 비교 준거의 설정 292
2. 인사 제도 비교 293
가. 교원 인사관련 법령 293
나. 교원의 신분 및 후생 복지 제도의 비교 296
다. 교원 양성 제도의 비교 299
라. 교원 임용 제도의 비교 311
마. 교원 근무 실적 평정 제도의 비교 321
바. 교원 현직 교육 제도의 비교 326
Ⅴ. 요약 및 시사점 333
1. 요약 335
2. 시사점 336
참고문헌 346
부록 Ⅰ : OECD회원국의 교원인사제도에 관한 조사지 및 주재국 대사관 답신 공문 사본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