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교육안전망 구축을 위한 신안·무안군 지역 사례 연구(CR2007-15)

교육안전망 구축을 위한 신안·무안군 지역 사례 연구(CR2007-15)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CR2007-15 (C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294
  • ISBN : 978-89-6113-060-8 93370
  • ※ 본 보고서는 수탁연구과제의 결과물로써, 저작권이 본원에 있지 않아 원문 파일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 문의 : Tel. 043-530-9244, E-mail. kedibook@kedi.re.kr
연구 요약
                      <차 례>

Ⅰ. 연구의 개요 | 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3
  2. 연구내용 | 6
    가. 교육안전망 구축을 위한 지역의 특성 분석 | 6
    나. 지역 내 교육 취약집단 현황 | 8
  3. 연구방법 | 10
    가. 문헌, 문서 자료 분석 | 10
    나. 설문 및 면담조사 | 10
      1) 설문대상 | 10
      2) 조사도구 | 11
      3) 분석방법 | 12

Ⅱ. 농어촌교육지원정책의 특징 및 만족도 | 15
  1. 농어촌 교육지원 정책의 특징 | 15
    가. 농어촌 교육지원정책의 종류 및 특징 | 16
      1) 학교 학생의 교육기회 강화 | 16
      2) 농산어촌학교 학생의 교육부담 부담 감소 | 19
      3) 농산어촌 학교 교원 근무여건 및 교육환경 개선 | 20
  2. 농어촌 교육지원 사업 및 만족도 | 23
    가. 농촌지역 학교 수 및 학생 가정배경 인식 | 23
    나. 농촌학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 23
    다. 각 급 학교 만족도 | 23
    라. 교육의 여건과 개선요구 | 24
    마. 교사의 학교 교육여건 만족도 및 개선요구 | 24
    바. 학부모들의 자녀교육 지원요구 | 24
    사. 이촌 취학 | 25

Ⅲ. 신안·무안지역 현황 | 29
  1. 신안·무안지역 현황파악 | 29
    가. 신안군 지역 현황 파악 | 29
      1) 신안군청의 중점사업 | 29
      2) 일반개황 | 31
      3) 인구학적 특성 | 32
      4) 사회경제적 특성 | 34
    나. 무안군 지역 현황 | 35
      1) 지리적 특성과 비전 | 35
      2) 인구학적 특성 | 36
      3) 사회경제적 특성 | 38
  2. 신안·무안지역 교육현황 | 39
    가. 신안지역 교육현황 | 39
    나. 무안지역 교육현황 | 49
      1) 학교현황 | 49
      2) 각 학교 급별 학생과 교원확보현황 | 50
      3) 사설 교육기관과 사회교육기관 | 55
    다. 신안·무안지역 평생학습기관의 운영 | 58
  3. 신안·무안지역 취약집단 및 교육지원 현황 | 61
    가. 신안군 지역 취약집단 및 교육지원 현황 | 61
      1) 신안군 취약집단 현황 | 61
      2) 신안군 취약집단 지원 현황 | 63
    나. 무안지역 취약집단현황 및 교육지원 현황 | 67
      1) 결손가정이나 이주여성 자녀의 현황 | 67
        가) 유아와 초등 | 67
        나) 중학교 | 69
        다) 고등학교 | 69
        라) 이주여성 자녀 | 70
      2) 무안지역 교육지원 사업 | 71
      3) 방과 후 학교 저소득층수강보조 | 72
      4) 저소득층 자녀 pc지원 학교별 현황 | 74
  4. 주요 학습지원 네트워크 | 75
    가. 소규모 학교 간 협동교육 실시 | 75
      1) 협동교육의 추진 방향 | 76
      2) 가 섬(島)·나 섬·다 섬의 협동교육 운영 방식 | 77
      3) 협동교육 공동교육과정의 편성 및 운영 | 78
      4) 협동교육 여건 조성 | 80
      5) 협동교육에 대한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기대와 반응 | 83
    나. 방과 후 학교 운영 지원 방안 | 85
      1) 방과 후 학교 운영현황 및 문제점 | 86
    다. 지역교육청의 지원 사업 | 92

Ⅳ. 교육실태조사 결과 및 분석 | 95
  1. 연구방법 | 95
    가. 조사대상 | 95
      1) 학생 | 95
      2) 학생의 보호자 | 96
      3) 교사 | 96
      4) 다문화가정여성 | 97
      5)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 97
    나. 조사도구 | 97
      1) 설문지 | 97
        가) 학생용 | 97
        나) 학부모용 | 101
        다) 교사용 | 106
  2. 조사결과 | 109
    가. 설문조사 결과 | 109
      1) 학생/학부모 | 109
        가) 전체 | 109
        나) 집단간 비교(지역, 월수입, 성적, 부모학력, 부모직업) | 128
      2) 교사 | 156
        가) 전체적 경향 분석 | 156
        나) 집단 간 분석 | 161
    나. 면담 | 177
      1) 학생면담 | 177
        가) 초등학생 | 178
        나) 중학생 | 183
        다) 고등학생 | 191
      2) 교사 또는 학교장 면담 | 196
        가) 초등학교 | 196
        나) 중학교 | 200
        다) 고등학교 | 202
      3) 다문화 가정 여성 | 206
        가) 조선족 출신 가정주부 | 206
        나) 베트남 출신 가정주부 나 | 208
        다) 필리핀 출신의 가정주부 | 209
      4) 지방자치단체 | 211
        가) 무안군청 | 211
        나) 신안군청 | 213
      5) 면담 요약 | 214
  3. 설문과 면담 조사 결과의 분석 | 220
    가. 학생/학부모 | 220
      1) 교육비용 | 221
      2) 학생의 진로 | 221
      3) 교육만족도 | 222
      4) 자녀지도활동 | 223
      5) 소규모학교 통폐합 | 223
      6) 원하는 지원 | 223
    나. 교사 | 224
      1) 일반적인 만족도 | 224
      2) 교사지원 | 225
      3) 지역사회의 교육기회에 대한 만족도 | 226

Ⅴ. 종합 진단 및 향후 발전을 위한 모색 | 229
  1. 농어촌 교육의 진단 | 229
    가. 초등학교 | 230
    나. 중·고등학교 | 237
    다. 학교 외 교육 | 241
      1) 다문화가정 주부의 한국어교육 | 241
      2) 평생교육기관의 운영 | 244
  2. 향후 발전방안을 위한 모색 | 246
    가. 교육안전망을 위한 숨은 주체 찾기 | 246
    나. 숨은 주체들 연결하기 | 250
  3. 제언 | 250

참고문헌 | 255
부록 | 259


표차례
<표 Ⅱ-1> 방학캠프 운영 지원비 지원 내역 | 18
<표 Ⅱ-2> 각 사업별 예산 내역 | 19
<표 Ⅱ-3> 세부 사업별 예산 내역 | 20
<표 Ⅱ-4> 근무여건 개선 및 교육환경 개선 과제별 예산내역 | 22
<표 Ⅲ-1> 무안지역 인구분포(2004년 12말 현재) | 36
<표 Ⅲ-2> 1970년대부터 무안지역 2004년까지 10년마다 인구변동추이 | 37
<표 Ⅲ-3> 무안지역 전입·전출 추이(2004년 말 현재) | 37
<표 Ⅲ-4> 인구 연령비 | 38
<표 Ⅲ-5> 농어업 인구 | 38
<표 Ⅲ-6> 신안군 교육개황 | 39
<표 Ⅲ-7> 신안군 초등학교 교육개황 | 40
<표 Ⅲ-8> 신안군 중학교 교육 개황 | 40
<표 Ⅲ-9> 신안군 고등학교 교육개황 | 41
<표 Ⅲ-10> 신안군 공공도서관 현황 | 42
<표 Ⅲ-11> 신안군 문화공간 현황 | 43
<표 Ⅲ-12> 신안군 사설학원 현황 | 44
<표 Ⅲ-13> 2006년도 예산 규모 | 46
<표 Ⅲ-14> 학교 기본운영비 지원 | 46
<표 Ⅲ-15> 교실수업 및 환경 개선 지원 | 47
<표 Ⅲ-16> 주요 시설사업 지원내역 | 48
<표 Ⅲ-17> 학교와 학생 수 | 49
<표 Ⅲ-18> 각 지역별 유치원, 원아, 교원 수 | 50
<표 Ⅲ-19> 각 지역별 초등학교 수와, 학생 수, 교원 수 | 51
<표 Ⅲ-20> 무안지역 국공립 중학교 학교·학생·교직원 수 | 52
<표 Ⅲ-21> 무안지역 사립중학교 학교·학생·교직원 수 | 53
<표 Ⅲ-22> 무안지역 국공립 인문계 고등학교 학교·학생·교직원 수 | 53
<표 Ⅲ-23> 무안지역 사립 인문계 고등학교 학교·학생·교직원 수 | 54
<표 Ⅲ-24> 무안지역 국공립 실업계 고등학교 학교·학생·교직원 수 | 54
<표 Ⅲ-25> 무안지역 사설학원·수강생 수 | 55
<표 Ⅲ-26> 무안지역 도서관 직원·장서·이용자의 수 | 56
<표 Ⅲ-27> 무안지역 공연·전시시설 | 57
<표 Ⅲ-28> 전남지역 저소득층 및 차상위계층 학생 비율 | 62
<표 Ⅲ-29> 신안지역 초등학교 한부모가정, 조손가정 | 63
<표 Ⅲ-30> 신안군지역 방과 후 학교 수강료 지원현황 | 64
<표 Ⅲ-31> 2006년 4/4분기 신안군 초등학교 저소득층 급식 지원 내역 | 65
<표 Ⅲ-32> 2006년 4/4분기 신안군 중학교 저소득층 급식 지원 내역 | 66
<표 Ⅲ-33> 무안지역 유아원과 초등학교의 결손가정 출신 학생 수 | 68
<표 Ⅲ-34> 무안지역 중학교의 결손가정 출신 학생 수 | 69
<표 Ⅲ-35> 무안지역 고등학교의 결손가정 출신 학생수 | 69
<표 Ⅲ-36> 무안지역 이주여성 자녀 학생 수 | 70
<표 Ⅲ-37> 무안지역 교육지원 금액 | 71
<표 Ⅲ-38> 학교별 중식지원현황 | 72
<표 Ⅲ-39> 방과후 학교 저소득층수강보조 학생과 지원액 | 73
<표 Ⅲ-40> 방과후 학교 저소득층수강보조 | 74
<표 Ⅲ-41> 협동교육 연간 운영 시수 | 80
<표 Ⅲ-42> 협동교육시 학년별 반편성 현황 | 81
<표 Ⅲ-43> 협동교육 활동 장소 | 81
<표 Ⅲ-44> 초등 방과 후 보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및 수요조사 | 86
<표 Ⅲ-45> 초등학교 방과 후 학교 운영 프로그램 현황 | 87
<표 Ⅲ-46> 중학교 방과 후 학교 운영 프로그램 현황 | 90
<표 Ⅳ-1> 조사대상 학생 현황 | 95
<표 Ⅳ-2> 조사대상 학부모 현황 | 96
<표 Ⅳ-3> 조사대상 교사 현황 | 97
<표 Ⅳ-4> 교육지출 비용의 가계의 부담정도 | 110
<표 Ⅳ-5> 과외비용 | 110
<표 Ⅳ-6> 지역에 따른 과외비용 | 111
<표 Ⅳ-7> 지역에 따른 과목별 과외비용 | 111
<표 Ⅳ-8> 과외종류 | 113
<표 Ⅳ-9> 거주연한 | 114
<표 Ⅳ-10> 학교별 학부모의 거주연한 | 114
<표 Ⅳ-11> 부모님과 취미생활을 같이 하는 정도 | 115
<표 Ⅳ-12> 부모님과 숙제 혹은 여행이나 휴가를 같이 하는 정도 | 115
<표 Ⅳ-13> 학부모의 학교교육의 전반적 만족도 | 116
<표 Ⅳ-14> 수업방식, 교사열의, 시설환경 만족도 | 116
<표 Ⅳ-15> 방과 후 학교교육 여부 | 117
<표 Ⅳ-16> 방과 후 학교교육 만족도 | 118
<표 Ⅳ-17> 학비보조·통학 만족도 | 118
<표 Ⅳ-18> 거주지역 학교의 통폐합 이전과 이후의 만족도 분석(학생) | 119
<표 Ⅳ-19> 거주지역 학교의 통폐합 이전과 이후의 만족도 분석(학부모) | 120
<표 Ⅳ-20> 학교 통폐합에 대한 의견 | 120
<표 Ⅳ-21> 수업여건 개선(찬성) | 121
<표 Ⅳ-22> 다양한 교육의 기회(찬성) | 121
<표 Ⅳ-23> 적정 학급 규모(찬성) | 122
<표 Ⅳ-24> 학력향상(찬성) | 122
<표 Ⅳ-25> 지역사회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반대) | 123
<표 Ⅳ-26> 통학편의성 감소(반대) | 123
<표 Ⅳ-27> 자녀와 별거문제(반대) | 124
<표 Ⅳ-28> 자녀 학교 부적응 우려(반대) | 124
<표 Ⅳ-29> 요구사항 지원 1, 2, 3 순위 | 125
<표 Ⅳ-30> 지역별 학생의 지원사항 1, 2, 3 순위 | 126
<표 Ⅳ-31> 지역별 학부모의 지원사항 1, 2, 3 순위 | 127
<표 Ⅳ-32> 성적만족에 대한 집단비교 | 130
<표 Ⅳ-33> 학부모가 기대하는 학생의 학업수준 | 132
<표 Ⅳ-34> 학생 본인이 원하는 학업수준 | 133
<표 Ⅳ-35> 진로결정에 대한 학부모의 의견 | 135
<표 Ⅳ-36> 도시유학 여부의 학생 의견 | 136
<표 Ⅳ-37> 유학 시기에 대한 학생의 의견(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 138
<표 Ⅳ-38> 유학 찬성 이유에 대한 학생 의견 분석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 139
<표 Ⅳ-39> 유학반대 이유에 대한 학생의 의견 (초·중등학생을 대상으로) | 142
<표 Ⅳ-40> 도시유학 여부의 학부모 의견 | 144
<표 Ⅳ-41> 유학시기에 대한 학부모 의견(초·중등학생만 대상으로) | 145
<표 Ⅳ-42> 유학 찬성 이유에 대한 학부모 의견 (초·중등학생만 대상으로) | 147
<표 Ⅳ-43> 유학반대 이유에 대한 학부모 의견 (초·중등학생만 대상으로) | 148
<표 Ⅳ-44> 학생과 학부모가 원하는 장래 직업 전체적인 경향 | 150
<표 Ⅳ-45> 부 학력에 따른 학생들이 원하는 장래 직업 | 151
<표 Ⅳ-46> 모 학력에 따른 학생들이 원하는 장래 직업 | 152
<표 Ⅳ-47> 부 학력에 따른 학부모가 원하는 장래 직업 | 153
<표 Ⅳ-48> 모 학력에 따른 학부모가 원하는 장래 직업 | 154
<표 Ⅳ-49> 학력에 따른 수입 | 155
<표 Ⅳ-50> 일반적 만족도 | 156
<표 Ⅳ-51> 교육여건 만족도 | 157
<표 Ⅳ-52> 교사지원에 대한 현재수준과 기대수준의 비교 | 158
<표 Ⅳ-53> 지역사회 교육기회 만족도 | 159
<표 Ⅳ-54> 각 과목당 전공여부 분석 | 160
<표 Ⅳ-55> 전체적인 전공여부 분석 | 161
<표 Ⅳ-56> 지역별 분석 | 162
<표 Ⅳ-57> 학교별 분석 | 163
<표 Ⅳ-58> 근무연한별 분석 | 163
<표 Ⅳ-59> 전공여부별 분석 | 164
<표 Ⅳ-60> 초등학교를 제외한 전공여부별 분석 | 164
<표 Ⅳ-61> 지역별 분석 | 165
<표 Ⅳ-62> 학교별 분석 | 166
<표 Ⅳ-63> 근무연한별 분석 | 166
<표 Ⅳ-64> 전공여부별 분석 | 167
<표 Ⅳ-65> 초등학교를 제외한 전공여부별 분석 | 167
<표 Ⅳ-66> 지역별 분석 | 168
<표 Ⅳ-67> 학교별 분석 | 168
<표 Ⅳ-68> 근무연한별 분석 | 169
<표 Ⅳ-69> 전공여부별 분석 | 170
<표 Ⅳ-70> 초등학교를 제외한 전공여부별 분석 | 171
<표 Ⅳ-71> 지역별 분석 | 172
<표 Ⅳ-72> 학교별 분석 | 172
<표 Ⅳ-73> 근무연한별 분석 | 173
<표 Ⅳ-74> 전공여부별 분석 | 173
<표 Ⅳ-75> 초등학교를 제외한 전공여부별 분석 | 174
<표 Ⅳ-76> 지역별 분석 | 174
<표 Ⅳ-77> 학교별 분석 | 175
<표 Ⅳ-78> 근무연한별 분석 | 175
<표 Ⅳ-79> 전공여부별 분석 | 176
<표 Ⅳ-80> 초등학교를 제외한 전공여부별 분석 | 177
<표 Ⅳ-81> 면담 학생 현황 | 178
<표 Ⅴ-1> 농어촌 교사들이 생각하는 수업 방해 요인 | 232
<표 Ⅴ-2> 농어촌 학생들의 집안일 돕는 비율 | 233
<표 Ⅴ-3> 비상시 농어촌 학생들이 학교이외에 도움 청할만한 곳 | 235

그림 차례
[그림 1] 농어촌 평생교육지원망 구축 | 8
[그림 Ⅲ-1] 2006년 신안군 중점시책 사업 | 31
[그림 Ⅲ-2] 전라남도 인구수 추이 | 33
[그림 Ⅲ-3] 신안·무안군 인구수 | 34
[그림 Ⅲ-4] 신안교육의 기본방향 | 45
[그림 Ⅲ-5] 무안교육의 기본방향 | 58
[그림 Ⅲ-6] 서남권 평생학습 추진팀 구성도 | 60
[그림 Ⅲ-7] 3개교 이동 거리 및 소요 시간 | 78
[그림 Ⅲ-8] 3개교 공동 연구학교 홈페이지 활용 | 82
[그림 Ⅲ-9] 인터넷 카페를 통한 학생들 상호 교류 | 83
[그림 Ⅴ-1] 농어촌 평생교육지원망 구축 | 254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myfolder icon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