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평생학습 지표개발 및 통계조사체제 수립 연구(CR2007-06)
연구 요약
<차 례>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 내용 | 6
3. 연구 방법 | 7
4.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8
5. 연구추진일정 | 9
Ⅱ. 평생교육통계 조사체제 개념구조 | 11
1. 평생학습의 개념과 구조 | 11
2.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의 분류 기준 | 27
3. 평생교육발전지표 | 36
Ⅲ. 평생학습지표 및 통계조사 현황 분석 | 45
1. 유럽연합의 평생교육 통계 조사현황 | 45
2. OECD의 평생학습통계조사: CET모듈 및 핵심역량조사 | 59
3. 미국의 성인교육 참여조사(AE-NHES) | 67
4. 국내 평생학습관련 통계조사 및 지표연구 현황 | 69
Ⅳ. 평생교육발전지표(LEDI): 이론적 접근 | 89
1. 평생교육지표의 대안적 모형:“헥사곤 모형” | 89
2. 각 영역별 개념화 | 98
3. 평생교육 지표에 대한 요구 종합 | 109
Ⅴ. 평생교육발전지표의 선정과 조사체계 | 113
1. 지표 영역의 추출 과정 | 113
2. 선정된 지표와 조사 체제 | 117
3. 평생교육통계를 위한 5대 조사체제 | 132
4. 10대 구현전략과 효과 | 142
Ⅵ. 평생교육기관 전수조사체제 설계 | 150
1. 평생교육기관 영역별 조사변인 선정방향 | 150
2. 주요항목설계 | 151
3. 개별기관 조사 기본항목 | 155
4. 평생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분류 | 171
5. 조사 기본계획 | 187
6. 조사항목 시스템 설계 및 평생교육통계연보 목차구성 | 194
참고문헌 | 217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 내용 | 6
3. 연구 방법 | 7
4. 연구결과의 활용방안 | 8
5. 연구추진일정 | 9
Ⅱ. 평생교육통계 조사체제 개념구조 | 11
1. 평생학습의 개념과 구조 | 11
2. 교육기관 및 프로그램의 분류 기준 | 27
3. 평생교육발전지표 | 36
Ⅲ. 평생학습지표 및 통계조사 현황 분석 | 45
1. 유럽연합의 평생교육 통계 조사현황 | 45
2. OECD의 평생학습통계조사: CET모듈 및 핵심역량조사 | 59
3. 미국의 성인교육 참여조사(AE-NHES) | 67
4. 국내 평생학습관련 통계조사 및 지표연구 현황 | 69
Ⅳ. 평생교육발전지표(LEDI): 이론적 접근 | 89
1. 평생교육지표의 대안적 모형:“헥사곤 모형” | 89
2. 각 영역별 개념화 | 98
3. 평생교육 지표에 대한 요구 종합 | 109
Ⅴ. 평생교육발전지표의 선정과 조사체계 | 113
1. 지표 영역의 추출 과정 | 113
2. 선정된 지표와 조사 체제 | 117
3. 평생교육통계를 위한 5대 조사체제 | 132
4. 10대 구현전략과 효과 | 142
Ⅵ. 평생교육기관 전수조사체제 설계 | 150
1. 평생교육기관 영역별 조사변인 선정방향 | 150
2. 주요항목설계 | 151
3. 개별기관 조사 기본항목 | 155
4. 평생교육기관 및 프로그램 분류 | 171
5. 조사 기본계획 | 187
6. 조사항목 시스템 설계 및 평생교육통계연보 목차구성 | 194
참고문헌 |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