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발전 방안(RR95-19)
연구 요약
머 리 말
연 구 요 약
목 차
부록 차례
표 차례
그림 차례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의 방법
Ⅱ.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도입 배경과 성격
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도입 배경
2.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격
3.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평가 요소
Ⅲ.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및 의견조사
1.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2.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대학 입학 제도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Ⅳ. 대학 입학 전형을 위한 외국의 시험 검토
1. 미국의 SAT
2. 미국의 ACT
3. 영국의 GCSE
4. 일본의 대학입시센터시험
5. 시사점 종합
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발전 방안
1. 대학 입학 제도의 변화 전망
2.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문제 의식과 관련 제도의 변화
3. 문제은행식 운영의 장점과 제한점
4.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 은행식 운영 방안
5.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발전 대안
Ⅵ. 요약 및 정책 건의
1. 요 약
2. 정책 건의
참고문헌
부 록
연 구 요 약
목 차
부록 차례
표 차례
그림 차례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의 방법
Ⅱ.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도입 배경과 성격
1.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도입 배경
2.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성격
3. 대학수학능력시험의 평가 요소
Ⅲ.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및 의견조사
1.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선행 연구 분석
2. 대학수학능력시험 및 대학 입학 제도에 대한 의견 조사 결과
Ⅳ. 대학 입학 전형을 위한 외국의 시험 검토
1. 미국의 SAT
2. 미국의 ACT
3. 영국의 GCSE
4. 일본의 대학입시센터시험
5. 시사점 종합
Ⅴ.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발전 방안
1. 대학 입학 제도의 변화 전망
2. 대학수학능력시험에 대한 문제 의식과 관련 제도의 변화
3. 문제은행식 운영의 장점과 제한점
4.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문제 은행식 운영 방안
5.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발전 대안
Ⅵ. 요약 및 정책 건의
1. 요 약
2. 정책 건의
참고문헌
부 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