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한국교육 제31권 제2호
연구 요약
제31권 2호
韓 國 敎 育
2004.07
韓國敎育開發院
▩------------------- 목 차 ------------------------------------------
◎ 평등 이념과 그 적용 원리(Ⅱ):교육분배의 원리 【김정래】 3
◎ 교육감의 책무성 제고를 위한 체제 구축 방향 【김규태】 27
◎ 한국 교육정책의 근대성 분석 【안승대】 47
◎ 특수교육 장학 활동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 기대와 장학사의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정희섭[T04]이미선】 75
◎ 학교용지 확보 및 용지 비용 부담금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장수명】 107
◎ 독일 소련군정기(1945-1949)의 교육정책과 소련점령지역의 독일인 선전(宣傳)조직에 대한 고찰 【황선혜】 137
◎ 지역간 학업성취도 격차 원인 분석 : 지역 효과와 학생이동의 영향 탐색 【오성배】 169
◎ 과학고등학교 학생선발 개선방안의 개발 【동효관[T04]전영석】 193
◎ 국가수준 학교평가에 대한 분석적 검토 -한국교육개발원 주관 학교종합평가를 중심으로- 【김병찬】 219
◎ 근대화에 따른 학교 질서교육의 문제점과 새로운 방향 모색 【이성은】 245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유아의 교육과 보육 실태 및 요구:비투자지역과의 비교 분석 【김미숙[T04]나 정】 269
◎ 교과서 자유발행제의 의미 탐색 【김재춘[T04]김재현】 299
◎ 사회적 자본과 참여문화 구축을 위한 평생교육의 과제 【변종임】 321
◎ 학점은행제에 대한 시론적 평가 【백은순】 345
◎ 사이버교육 발전을 위한 새로운 학습 운영 방안:대학 교육을 중심으로 【오은진】 367
◎ 원격대학 발전을 위한 정책 개선 방안 연구 【이 준 외】 391
◎ 한국 고등교육의 보편화에 따른 대학 재구조화의 현황과 정책 방향 【김안나[T04]이병식】 415
◎ BK21정책의 집단별 대응과 해석:담론으로서의 정책(Ⅱ) 【손흥숙】 441
韓 國 敎 育
2004.07
韓國敎育開發院
▩------------------- 목 차 ------------------------------------------
◎ 평등 이념과 그 적용 원리(Ⅱ):교육분배의 원리 【김정래】 3
◎ 교육감의 책무성 제고를 위한 체제 구축 방향 【김규태】 27
◎ 한국 교육정책의 근대성 분석 【안승대】 47
◎ 특수교육 장학 활동에 대한 특수학급 교사의 역할 기대와 장학사의 역할 수행에 관한 연구 【정희섭[T04]이미선】 75
◎ 학교용지 확보 및 용지 비용 부담금 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장수명】 107
◎ 독일 소련군정기(1945-1949)의 교육정책과 소련점령지역의 독일인 선전(宣傳)조직에 대한 고찰 【황선혜】 137
◎ 지역간 학업성취도 격차 원인 분석 : 지역 효과와 학생이동의 영향 탐색 【오성배】 169
◎ 과학고등학교 학생선발 개선방안의 개발 【동효관[T04]전영석】 193
◎ 국가수준 학교평가에 대한 분석적 검토 -한국교육개발원 주관 학교종합평가를 중심으로- 【김병찬】 219
◎ 근대화에 따른 학교 질서교육의 문제점과 새로운 방향 모색 【이성은】 245
◎ 교육복지투자우선지역 유아의 교육과 보육 실태 및 요구:비투자지역과의 비교 분석 【김미숙[T04]나 정】 269
◎ 교과서 자유발행제의 의미 탐색 【김재춘[T04]김재현】 299
◎ 사회적 자본과 참여문화 구축을 위한 평생교육의 과제 【변종임】 321
◎ 학점은행제에 대한 시론적 평가 【백은순】 345
◎ 사이버교육 발전을 위한 새로운 학습 운영 방안:대학 교육을 중심으로 【오은진】 367
◎ 원격대학 발전을 위한 정책 개선 방안 연구 【이 준 외】 391
◎ 한국 고등교육의 보편화에 따른 대학 재구조화의 현황과 정책 방향 【김안나[T04]이병식】 415
◎ BK21정책의 집단별 대응과 해석:담론으로서의 정책(Ⅱ) 【손흥숙】 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