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국가 교육평가 정책수립 방안 연구 : 외국의 교육평가현황분석을 중심으로(RR97-17)

국가 교육평가 정책수립 방안 연구 : 외국의 교육평가현황분석을 중심으로(RR97-17)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7-17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461
  • ISBN : 89-8388-051-1 93370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 차    례 >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의 문제 및 내용 4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8
   4) 연구의 의의 10
2. 외국의 교육평가 실태 분석
   1) 미국
      가. 개관 12
      나. 학생평가 17
      다. 교육과정평가 36
      라. 기관 및 학교평가 43
      마. 국가수준의 교육성취도평가 50
      바. 시사점 59
   2) 일본
      가. 개관 68
      나. 학생평가 82
      다. 교육과정평가 103
      라. 기관 및 학교평가 109
      마. 국가수준의 교육성취도평가 123
      바. 시사점 123
   3) 영국
      가. 학제 개관 129
      나. 국가교육과정 개관 134
      다. 학생평가 150
      라. 교육과정평가 175
      마. 기관 및 학교 평가 175
      바. 국가수준의 교육성취도평가 185
      사. 시사점 192
   4) 프랑스
      가. 개관 198
      나. 학생평가 205
      다. 교육과정평가 227
      라. 기관 및 학교평가 231
      마. 국가수준의 교육성취도평가 237
      바. 시사점 239
   5) 독일
      가. 개관 246
      나. 학생평가 259
      다. 교육과정평가 279
      라. 기관 및 학교평가 289
      마. 국가수준의 교육성취도 평가 293
      바. 시사점 294
   6) 호주
      가. 개관 300
      나. 학생평가 304
      다. 교육과정평가 328
      라. 기관 및 학교평가 333
      마. 국가수준의 교육성취도 평가 346
      바. 시사점 353
3. 국가 교육평가 정책수립 방안
   1) 학생평가 361
      가. 각국에서의 교사에 의한 학생평가 방식 361
      나. 각국에서의 진학에 의한 학생평가 방식 366
      다. 학생평가의 발전 방향 373
   2) 교육과정평가 381
      가. 교육과정 평가의 개관 381
      나. 각국의 교육과정 평가에 대한 비교.분석 382
      다. 교육과정 평가의 발전방향 386
   3) 기관 및 학교평가 390
      가. 학교평가의 목적 391
      나. 학교평가의 영역 및 내용 393
      다. 평가방법 및 절차 397
      라. 평가결과의 활용 400
      마. 시사점 및 논의 402
   4) 국가수준의 교육성취도평가 409
      가. 구가 수준의 교육성취도 평가의 개념 및 필요성 409
      나. 각국의 국가 수준의 교육성취도 평가 비교. 분석 412
      다. 국가 수준의 교육성취도 평가의 기본 방향 416
4. 논의 및 제언
   1) 논의 421
   2) 정책 제언 424
      가. 학생평가 영역 425
      나. 교육과정 평가 영역 434
      다. 기관 및 학교평가 영역 439
      라. 국가수준의 학업성취도 평가 영역 444

참고문헌 446
영문초록 456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myfolder icon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