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 연구(I) : 기본 계획의 수립(RR93-31)
연구 요약
< 목 차 >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Ⅱ.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의 목적 및 개념
1. 교육의 질관리로서의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의 목적
2.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의 개념 및 조사 영역
Ⅲ. 한국에서의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 실태
1. 국내 주요 학력평가의 실태
2. 국내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의 반성 및 문제점
Ⅳ. 외국의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조사의 실태 분석
1. 미국의 전국 교육발전평가
2. 영국의 목표달성도 평가
3. 일본 문부성의 전국학력평가
4.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의 시사점
Ⅴ.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
1. 학교 교육 성취 조사의 필요성 및 기능에 대한 인식
2. 학교 교육 성취 조사 대상에 대한 의견
3. 학교 교육 성취 조사 영역에 대한 의견
4. 학교 교육 성취 조사 주기 및 실시 시기, 실시 방법에 대한 의견
Ⅵ.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 기본 계획
1. 연도별 조사 계획
2. 조사 영역
3. 조사 대상 및 표집
4. 조사 도구의 개발
5. 조사 실시
6. 자료 수합 및 점검
7. 채점
8. 자료 분석
9. 보고 방법
10. 문항의 사후 관리
11. 학교 교육 성취 조사 추진 기구
Ⅶ.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참 고 문 헌
부록Ⅰ. 표 : 학교 교육 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 조사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찬성 사례수 및 비율)
부록 Ⅱ. 학교 교육 성취 조사 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조사 질문지
부록Ⅲ.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 영역 설정을 위한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부록Ⅳ.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 영역 설정을 위한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의 내용
3. 연구의 방법
Ⅱ.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의 목적 및 개념
1. 교육의 질관리로서의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의 목적
2.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의 개념 및 조사 영역
Ⅲ. 한국에서의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 실태
1. 국내 주요 학력평가의 실태
2. 국내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의 반성 및 문제점
Ⅳ. 외국의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조사의 실태 분석
1. 미국의 전국 교육발전평가
2. 영국의 목표달성도 평가
3. 일본 문부성의 전국학력평가
4.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의 시사점
Ⅴ.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
1. 학교 교육 성취 조사의 필요성 및 기능에 대한 인식
2. 학교 교육 성취 조사 대상에 대한 의견
3. 학교 교육 성취 조사 영역에 대한 의견
4. 학교 교육 성취 조사 주기 및 실시 시기, 실시 방법에 대한 의견
Ⅵ.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 기본 계획
1. 연도별 조사 계획
2. 조사 영역
3. 조사 대상 및 표집
4. 조사 도구의 개발
5. 조사 실시
6. 자료 수합 및 점검
7. 채점
8. 자료 분석
9. 보고 방법
10. 문항의 사후 관리
11. 학교 교육 성취 조사 추진 기구
Ⅶ.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참 고 문 헌
부록Ⅰ. 표 : 학교 교육 성취에 영향을 주는 요인 조사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조사 결과(찬성 사례수 및 비율)
부록 Ⅱ. 학교 교육 성취 조사 계획 수립을 위한 의견조사 질문지
부록Ⅲ.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 영역 설정을 위한 수학과 교육과정 분석
부록Ⅳ. 초.중등학교 교육 성취 조사 영역 설정을 위한 과학과 교육과정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