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국가발전에서의 교육의 역할 분석 연구(I) : 연구 모형의 설정과 해방 이후 한국 교육의 전개 과정 분석(RR96-05)

국가발전에서의 교육의 역할 분석 연구(I) : 연구 모형의 설정과 해방 이후 한국 교육의 전개 과정 분석(RR96-05)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6-05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329
  • ISBN :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   차        례  > 

1. 연구의 개요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 연구
3. 교육과 국가 발전의 관계 모형
      1. 국가 발전의 개념 구조
      2. 교육과 국가 발전의 관계 모형
4. 한국 교육의 역사적 전개 과정
      1. 교육 제도 정비와 교육에 대한 사회 수요의 수응 : 해방 이후 50년대까지의 교육
      2. ’조국 근대화’ 이념의 강조와 학교 수용 능력의 확대 : 60년대~70년대 초
      3. 경제 성장과 사회 통제를 위한 교육 역량 강화 : 70년대
      4. 교육의 내적 원리에 터한 교육 정책이 전개 : 80년대
      5. 국가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교육의 재구조화 : 80년대 말 ~1995년
      6. 한국 교육의 전개 양상 및 변화 동인
5. 결론 및 2차년도 연구의 개요
      1. 결론 : 한국의 교육이 국가 발전 과정에서 수행한 역할 분석을 위한 시사점
      2. 2차년도 연구의 개요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myfolder icon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