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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화해(International Verstandigung) 게오르크-에케르트 국제교과서연구소 25주년 기념 논총(RM2002-51)

국제화해(International Verstandigung) 게오르크-에케르트 국제교과서연구소 25주년 기념 논총(RM2002-51)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M2002-51 (RM)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306
  • ISBN : 8983886161
  • ※ 본 보고서는 수탁연구과제의 결과물로써, 저작권이 본원에 있지 않아 원문 파일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 문의 : Tel. 043-530-9244, E-mail. kedibook@kedi.re.kr
연구 요약
<목 차>

서 문 (Ursula A. J. Becher) ⅰ
축 사 (Sinmar Gabriel) ⅲ
기념논총에 부쳐 ( Georg-Bernd Oschatz) ⅴ

Ⅰ. 평화건설을 위한 활동(Friedensarbeit)으로서의 계몽 1
1. 평화건설을 위한 활동으로서의 계몽 (Alfred Grosser) 3
2. 미래건설의 기초로서의 화해: 게오로크-에케르트 국제교과서연구소의 성과와 전망 (Bernhard
Vogel) 9
3. 화해(Verstandigung)는 이해(Berstehen)로부터 성장한다: 국제 교과서 개선활동의 역사적 차원
과 현재의 상황에 대하여 (Gabriele Behler) 15
4. 게오르크-에케르트 국제교과서 연구소 25주년 (Steffen Reiche) 23
5. 교과서 비판 : 교과서의 질적 개선에 다한 하나의 기여 (Karin Wolff) 27
6. 국제교과서연구와 재정문제 (Walter Hirche) 33
Ⅱ. 교과서에 대한 학문의 유용성과 해로움에 대하여 39
1. 교과서에 대한 학문의 유용성과 해로움에 대하여 : 역사학의 경우(Jorn Rusen) 41
2. 모던과 포스트모던 사이에 서 있는 역사교과서(Ursula A. D. Becher) 51
3. \"세계사\" 또는 \"하나의 세계\" : 세계화의 역사에 대한 교육과정과 교재의 반영에 있어서 미국과 독일의 입장의 사회적 맥락 (Hanna Schissler) 63
4. 인식지평으로서의 세계 : 세계사 수업을 위한 변론 (Luigi Cajani) 73
Ⅲ. 게오로므 에케르트와 국제교과서연구소 85
1. 게오르크 에케르트(1912-1974) : 역사학과 역사교육에 있어서 새로운 구상의 개척자(Hans-
Peter Harstick) 87
2. 게오르크 에케르트와 국제교과서 연구소의 초기 활동 (Rosemarie Rumenapf-Sievers) 100
부록 Ⅱ-2) 국제 교과서 협력활동 : 교과서개선을 위한 국제연구소
(Internationales Institut fur Schulbuchverbesserung), 국제 교과서 연구소
(Internationales Schulbuchinstitut) , 게오르크-에케르트 국제 교과서 연구소
(Georg-Eckert-Institut fur internationale Schulbuchforschung)의 프로젝트들 115

Ⅳ. 가능성의 예술로서 교과서 개선활동 119
1. 가능성의 예술로서 교과서 개선활동 : Walter Mertineit에 대한 회고 (Klaus Zernack) 121
2. 독일-폴란드 교과서 위원회 1972-1999 (Wtodzimierz Borodziej) 127
3. 숙적(Erbfeind)에서 파트너로 : 프랑스와의 교과서 협의활동 (Rainer Riemenschneider) 127
4. 이스라엘인의 사회화과정에 있어서 독일에 대한 이미지 (Moshe Zimmermann/David Witzthum)
151
부록 Ⅳ-1) 독일-이스라엘 교과서권고안 161
부록 Ⅳ-2) 무엇이 변했고, 무엇이 변하지 않았는가? 165
부록 Ⅳ-3) 독일-이스라엘 교과서 권고안 - 그 영향에 대한 분석 168
부록 Ⅳ-4) \"홀로코스트\" - 교육내용으로서의 이스라엘 국가와 근동 분쟁 170
5. 독일-체코의 교과서 대화 (Vratislav Capek/Hans Lemberg/Uli Meyer/Robert Maier) 175
6. 1990년 이후 러시아 교과서와 역사교육의 변화 : Aleksandr M. Abramov, Aleksandr P.
Sevyrev, Michail A. Bojcev 와의 인터뷰 (Robert Maier) 185

Ⅴ. 21세기로의 전환기에 서 있는 유럽 193
1. 21세기로의 전환기에 서 있는 유럽 (Rudolf von Thadden) 195
2. 유로 (Euro) 이후의 유럽 (Sergio Romano) 202
부록 Ⅴ-1) \"Macht Europa Schule?\" 207
3. \"유럽은 누구인가?\" 국가간 교과서연구에서 문화간 교과서연구로 ( Karl-Ernst Jeismann) 211

Ⅵ. 갈등으로서의 역사 229
1. 남 ˙동유럽에서의 \"과거극복\": 기회인가 혹은 부담인가?\"(Wolfgang Hopken) 231
2. 국제 교과서 협의활동(Schulbucharbeit)의 학문적 매력 : 우크라이나, 백러시아, 몰다우, 조지
아, 아제르바이젠, 우즈베키스탄과의 협력과 그 경험 (Magda Telus)
3. 역사문화 : 동아시아의 경험 (Masao Nishikawa) 265

Ⅶ. 분쟁해결 수단으로서의 교과서 협의활동 (Schulbucharbeit) 273
1. 독일연방공화국(서독)의 대외 문화정책에 대한 국제 교과서 협의활동 (Schulbucharbeit)의 기
여 (Albert Spiegel) 275
2. 게오르크-에케르트 국제교과서 연구소와 유네스코(Kaisa Savolaninen) 279
3. 구체적인 국제 교과서 협의활동 (Schulbucharbeit) : 유네스코 독일 위원회와 게오르크-에케르
트-연구소 (Klaus Hufner) 285
4. 유럽의 역사교과서 국제협력활동 : 동아시아의 모범? (Takahiro Kondo) 294
부록 Ⅶ-1) 세계의 GEI 연구지원비 수혜자들 305
부록 Ⅶ-2) GEI의 직원들 3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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