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연구보고서
학교의 사회교육적 기능 제고에 관한 연구 : 학교 새마을 교육을 중심으로(RR87-28)
연구 요약
머 리 말 |3|
차 례 |5|
Ⅰ. 서 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13|
3. 연구방법 |14|
4. 연구의 제한점 |22|
Ⅱ. 교육과 사회발전 |23|
1. 학교교육과 사회발전 |23|
2. 대안적 교육으로서의 사회교육 |29|
3.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연계성 |33|
4.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교육 |36|
Ⅲ. 우리나라 지역사회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 |43|
1. 지역사회학교 운동의 시발 |43|
2. 향토학교 운동 |47|
3. 온마을 교육운동 |50|
4. 자활학교 운동 |53|
5. 새마을 교육 |55|
6. 우리나라 지역사회 교육의 특성 |64|
Ⅳ. 학교 새마을 교육의 주요문제와 현황 |69|
1. 학교 새마을 교육의 성격 |69|
가. 기본이념과 역할 |69|
나. 고유영역 |71|
2.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관계 |76|
가. 지역사회 발전과 학교의 역할 · 기능 |79|
나.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82|
다. 지역사회와 학교간의 기대와 관심의 차이 |85|
라. 학교의 사회화와 지역사회의 학교화 |86|
3. 학교 새마을 교육의 자율성 |89|
가. 참여방식 |89|
나. 내용선정 및 운영방식 |94|
4. 학교 새마을 교육활동의 질 |99|
가. 활동의 효과 |100|
나. 참여자의 요구반영 및 운영여건 |106|
다. 교원연수의 적절성 |111|
Ⅴ. 학교 새마을 교육개선의 기본방향 및 개선방안 |115|
1. 개선의 기본방향 |115|
2. 학교 새마을 교육의 개선방안 |117|
Ⅵ. 요약 및 제언 |129|
1. 요 약 |129|
2. 제 언 |134|
참고문헌 |139|
영문초록 |143|
부 록 |149|
차 례 |5|
Ⅰ. 서 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
2. 연구내용 |13|
3. 연구방법 |14|
4. 연구의 제한점 |22|
Ⅱ. 교육과 사회발전 |23|
1. 학교교육과 사회발전 |23|
2. 대안적 교육으로서의 사회교육 |29|
3. 학교교육과 사회교육의 연계성 |33|
4. 지역사회 발전을 위한 교육 |36|
Ⅲ. 우리나라 지역사회 교육의 역사적 변천과정 |43|
1. 지역사회학교 운동의 시발 |43|
2. 향토학교 운동 |47|
3. 온마을 교육운동 |50|
4. 자활학교 운동 |53|
5. 새마을 교육 |55|
6. 우리나라 지역사회 교육의 특성 |64|
Ⅳ. 학교 새마을 교육의 주요문제와 현황 |69|
1. 학교 새마을 교육의 성격 |69|
가. 기본이념과 역할 |69|
나. 고유영역 |71|
2. 학교와 지역사회간의 관계 |76|
가. 지역사회 발전과 학교의 역할 · 기능 |79|
나. 지역사회 자원의 활용 |82|
다. 지역사회와 학교간의 기대와 관심의 차이 |85|
라. 학교의 사회화와 지역사회의 학교화 |86|
3. 학교 새마을 교육의 자율성 |89|
가. 참여방식 |89|
나. 내용선정 및 운영방식 |94|
4. 학교 새마을 교육활동의 질 |99|
가. 활동의 효과 |100|
나. 참여자의 요구반영 및 운영여건 |106|
다. 교원연수의 적절성 |111|
Ⅴ. 학교 새마을 교육개선의 기본방향 및 개선방안 |115|
1. 개선의 기본방향 |115|
2. 학교 새마을 교육의 개선방안 |117|
Ⅵ. 요약 및 제언 |129|
1. 요 약 |129|
2. 제 언 |134|
참고문헌 |139|
영문초록 |143|
부 록 |1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