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국가간 상호이해 증진을 위한 교과서 개선(RM2002-35)

국가간 상호이해 증진을 위한 교과서 개선(RM2002-35)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M2002-35 (RM)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185
  • ISBN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목 차

<기조강연문> 교과서 개선 - 경험, 성과, 과제/1
볼프강 횝켄 (Prof. Wolfgang Höpken: 독일 게오르크 에케르트 국제교과서연구소 소장)

<초청강연문> 서양에서의 교과서와 교과서 연구/ 11
알랭 쇼팽 (Dr. Alain Choppin: 프랑스 국립교육연구소 상임연구원)

<주제발표문 1> 1970년대 폴-독 교과서 위원회의 활동/ 19
크르시스토프 루흐니에비츠 (Prof. Krzysztof Ruchniewicz: 폴란드 브로츨라브대학 교수)

<주제발표문 2> 1989년 이후 독-폴 교과서 협력/ 25
로버트 마이어 (Dr. Robert Maier: 독일 게오르크 에케르트 국제교과서연구소 상임연구원)

<주제발표문 3> 유럽의 변화하는 역사과 : 단순치 않은 학과목의 도전과 기회/ 31
휘버트 크레인스 (Huibert Crijns: 유럽 역사교사․교수협회 EUROCLIO 기획과장)

<주제발표문 4> 한국의 역사교육과 역사교과서 정책/ 53
정선영 (충북대학교 교수)

<주제발표문 5> 체험적 역사학습과 역사적 사고력 - 역사해석 형 체험학습의 교육적 의의/ 65
츠치야 타케시 (Prof. Tsuchiya Takeshi: 일본 아이치교육대학교 교수)

<주제발표문 6> 한-일 역사 교과서 분쟁 - 경과, 현황, 과제 / 79
정재정 (서울시립대학교 교수)

<토론문 1> 1970년대 폴-독 교과서 협의에 대하여 / 89
한운석 (한겨레 통일문화연구소 연구위원)

<토론문 2> 1989년 이후 독-폴 교과서 협의에 대하여/ 91
김기봉 (경기대학교 교수)

<토론문 3> 유럽의 역사교육에 대한 발표를 듣고/ 95
최상훈 (서원대학교 교수)

<토론문 4> 한국과 일본의 역사교육에 대한 발표를 듣고/ 97
휘버트 크레인스 (EUROCLIO)

<토론문 5> 유럽의 교과서 협력이 갖는 몇 가지 특징 - 한․일 역사교과서 분쟁에
대비시켜본 유럽의 교과서 협력/ 101
김유경 (경북대학교 교수)

<회의록>/ 105

<부록> 유네스코 활동 정보 요지 / 117
에두와르 마토코 (유네스코)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myfolder icon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