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교과전담교수제의 투입효과 연구 : 국민학교 체육·음악·미술 교과를 중심으로(RR-70)
연구 요약
머 릿 말 |3|
목 차 |5|
Ⅰ. 서론 |12|
A. 연구의 문제 및 필요성 |12|
B.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8|
C. 연구의 범위 및 한계 |19|
Ⅱ. 이론적 배경 |22|
A. 교과전담교수제 |22|
1. 교과전담 교수제의 개념 |22|
2. 교과전담교수제의 조직과 운영 |31|
B. 체육, 음악, 미술과의 수업과정모형 |36|
1. 체육교육의 특징과 수업과정 |36|
2. 음악교육의 특징과 수업과정 |42|
3. 미술교육의 특징과 수업과정 |48|
Ⅲ. 연구의 방법 |54|
A. 대상선정 및 실험설계 |54|
B. 투입자료 |57|
C. 검증도구 |59|
D. 연구기간 및 절차 |75|
E. 자료 및 통계처리 |90|
Ⅳ. 연구의 결과 |94|
A. 학업성취도의 향상 |94|
1. 인지적 측면의 학력향상 |94|
2. 실기능력의 향상 |100|
B. 태도의 변화 |106|
1. 자아개념의 변화 |107|
2. 학업태도의 변화 |113|
C.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120|
1. 수업시간의 이행 |120|
2. 교재 · 교구의 준비와 활용 |124|
3. 각 령역의 지도 |127|
D. 교사들의 자질향상과 교수부담의 경 감 |133|
1. 교사들의 자질향상 |133|
2. 교수부담의 경감 |134|
E. 교과전담교수제 및 수업지침서에 대한 의견 |139|
1. 교과전담교수제에 대한 의견 |139|
2. 수업지침서에 대한 의견 |140|
Ⅴ. 결론 및 제언 |147|
A. 요약 및 결론 |147|
B. 제언 |153|
참고문헌 |163|
부록 |165|
목 차 |5|
Ⅰ. 서론 |12|
A. 연구의 문제 및 필요성 |12|
B. 연구의 목적 및 내용 |18|
C. 연구의 범위 및 한계 |19|
Ⅱ. 이론적 배경 |22|
A. 교과전담교수제 |22|
1. 교과전담 교수제의 개념 |22|
2. 교과전담교수제의 조직과 운영 |31|
B. 체육, 음악, 미술과의 수업과정모형 |36|
1. 체육교육의 특징과 수업과정 |36|
2. 음악교육의 특징과 수업과정 |42|
3. 미술교육의 특징과 수업과정 |48|
Ⅲ. 연구의 방법 |54|
A. 대상선정 및 실험설계 |54|
B. 투입자료 |57|
C. 검증도구 |59|
D. 연구기간 및 절차 |75|
E. 자료 및 통계처리 |90|
Ⅳ. 연구의 결과 |94|
A. 학업성취도의 향상 |94|
1. 인지적 측면의 학력향상 |94|
2. 실기능력의 향상 |100|
B. 태도의 변화 |106|
1. 자아개념의 변화 |107|
2. 학업태도의 변화 |113|
C.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 |120|
1. 수업시간의 이행 |120|
2. 교재 · 교구의 준비와 활용 |124|
3. 각 령역의 지도 |127|
D. 교사들의 자질향상과 교수부담의 경 감 |133|
1. 교사들의 자질향상 |133|
2. 교수부담의 경감 |134|
E. 교과전담교수제 및 수업지침서에 대한 의견 |139|
1. 교과전담교수제에 대한 의견 |139|
2. 수업지침서에 대한 의견 |140|
Ⅴ. 결론 및 제언 |147|
A. 요약 및 결론 |147|
B. 제언 |153|
참고문헌 |163|
부록 |1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