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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육기관 유형별 교육효과 분석 연구(RR2000-14)

유아교육기관 유형별 교육효과 분석 연구(RR2000-14)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2000-14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249
  • ISBN : 8983883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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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요약
      <  차        례  >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3
        3. 연구내용 | 5
        4. 연구의 제한점 | 6

  Ⅱ. 선행 연구 분석 | 8
        1. 교육효과 연구의 동향 | 8
            가. 유아교육기관 효과의 영향 변수 | 11
            나. 유아교육기관의 질 측정 척도 | 20
        2. 교육효과 연구모형 | 25
            가. 교육효과 자료의 특성 | 26
            나. 다층모형의 필요성 | 26
            다. 다층모형의 설정 | 29
            라. 기관의 교육효과 측정 방법 | 31

  Ⅲ. 연구방법 | 37
        1. 연구 대상 | 37
        2. 연구 도구 | 47
        3. 자료 수집 절차 | 53
        4. 자료 분석 방법 | 55

  Ⅳ. 유아교육기관의 양호도 | 61
        1. 구조적 측면 | 61
        2. 과정적 측면 | 63

  Ⅴ. 교육효과 | 97
        1. 유아의 행동발달 | 97
        2.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행동발달 | 133
        3. 부모의 유아교육기관 만족도 | 153

  Ⅵ. 요약 및 결론 | 162
        1. 요약 | 162
        2. 결론 | 171

  참고문헌 | 174
  영문초록 | 182
  부 록 | 185

  표 차 례
<표 Ⅱ-1a> 국내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변수 연구내용 비교 | 18
<표 Ⅱ-1b> 국내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변수 연구내용 비교 | 19
<표 Ⅱ-2>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수준 측정척도의 내용 비교 | 21
<표 Ⅱ-3a> NAEYC 인준기준의 각 구성요소별 목적과 이론적 근거 | 24
<표 Ⅱ-3b> NAEYC 인준기준의 각 구성요소별 목적과 이론적 근거 | 25
<표 Ⅲ-1> 평가 대상 유아교육기관 수 | 38
<표 Ⅲ-2>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원아 현황 | 39
<표 Ⅲ-3> 학급편성의 기관유형 및 설립유형별 특성 | 40
<표 Ⅲ-4> 유아교육기관 교직원 학력 구성 | 41
<표 Ⅲ-5>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유아교육기관 교사 학력 | 42
<표 Ⅲ-6> 유아교육기관의 교직원 경력 현황 | 43
<표 Ⅲ-7>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유아교육기관 교사 자격증 특성 | 44
<표 Ⅲ-8> 유아발달 평가 대상 아동 수 | 45
<표 Ⅲ-9> 교사행동 관찰대상 교사 수 | 46
<표 Ⅲ-10> 연구 대상 초등학교 아동 수 | 47
<표 Ⅲ-11> 교육 프로그램 평정 척도 신뢰도 계수 | 48
<표 Ⅲ-12> 교사행동관찰표의 문항 내용 | 49
<표 Ⅲ-13> 교사의 활동참여 형태 관찰자 5명 사이의 신뢰도(Cohen`s κ) | 50
<표 Ⅲ-14> 교사의 언어적 행동 관찰자 5명 사이의 신뢰도(Cohen`s κ) | 50
<표 Ⅲ-15> 유아의 행동발달 척도의 측정학적 특성 | 52
<표 Ⅲ-16>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행동발달 척도의 측정학적 특성 | 52
<표 Ⅲ-17a> 조사도구별 자료 수집 결과 | 56
<표 Ⅲ-17b> 조사도구별 자료 수집 결과 | 57
<표 Ⅲ-18> 조사도구별 변수 요약표 | 58
<표 Ⅳ-1> 유아 대 교사의 비 | 62
<표 Ⅳ-2> 학급의 크기 | 62
<표 Ⅳ-3> 교사의 학력 | 63
<표 Ⅳ-4> 기관유형별 교육프로그램 영역 비교 | 64
<표 Ⅳ-5> 기관유형별 프로그램 질적 수준의 평균검정 결과 | 67
<표 Ⅳ-6> 유치원 설립유형별 프로그램 영역 비교 | 68
<표 Ⅳ-7> 어린이집 설립유형별 프로그램 영역 비교 | 69
<표 Ⅳ-8a> 설립유형별 프로그램 질적 수준의 평균검정 결과 | 73
<표 Ⅳ-8b> 설립유형별 프로그램 질적 수준의 평균검정 결과 | 74
<표 Ⅳ-9a> 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별 프로그램 질적 수준의 평균검정 결과 | 78
<표 Ⅳ-9b> 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별 프로그램 질적 수준의 평균검정 결과 | 79
<표 Ⅳ-10> 중산층 지역의 기관유형별 프로그램 질적 수준의 평균검정 결과 | 80
<표 Ⅳ-11>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상호작용하는 대상의 규모 | 83
<표 Ⅳ-12>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상호작용하는 대상의 규모 평균검정 결과 | 85
<표 Ⅳ-13>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교사의 활동참여 형태 순위 | 87
<표 Ⅳ-14>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교사 활동참여 형태의 등위상관분석 | 89
<표 Ⅳ-15a>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교사의 언어적 행동 | 91
<표 Ⅳ-15b>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교사의 언어적 행동 | 92
<표 Ⅳ-16>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교사의 언어적 행동 순위 | 95
<표 Ⅳ-17>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교사의 언어적 행동 등위상관분석 | 96
<표 Ⅴ-1>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유아의 행동발달 척도점수 비교 | 99
<표 Ⅴ-2> 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별 유아의 행동발달 척도점수 비교 | 103
<표 Ⅴ-3> 기관유형별 유아행동발달 척도의 평균검정 결과 | 107
<표 Ⅴ-4> 설립유형별 유아행동발달 척도의 평균검정 결과 | 109
<표 Ⅴ-5> 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별 유아행동발달 척도의 평균검정 결과 | 111
<표 Ⅴ-6> 유아교육기관 유아의 행동발달 특성 분포 | 114
<표 Ⅴ-7> 유아교육기관 효과()의 분포 | 115
<표 Ⅴ-8> 유아 행동발달 특성에 대한 기관유형별 교육효과의 차이 | 119
<표 Ⅴ-9> 유아행동발달 특성에 대한 설립유형별 교육효과의 차이 | 120
<표 Ⅴ-10> 유치원 교육효과와 교육활동 변수와의 상관분석 결과 | 124
<표 Ⅴ-11> 유아의 또래관계 안정감(유치원) 회귀분석 결과 | 126
<표 Ⅴ-12>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유치원) 회귀분석 결과 | 127
<표 Ⅴ-13> 유아의 언어사용능력(유치원) 회귀분석 결과 | 128
<표 Ⅴ-14> 어린이집 교육효과와 교육활동 변수와의 상관분석 결과 | 129
<표 Ⅴ-15>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어린이집) 회귀분석 결과 | 130
<표 Ⅴ-16> 유아의 언어사용능력(어린이집) 회귀분석 결과 | 131
<표 Ⅴ-17> 유아교육기관간 교육효과의 차이를 설명하는 교육활동 변수 | 132
<표 Ⅴ-18>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아동의 행동발달 척도점수 비교 | 134
<표 Ⅴ-19> 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별 아동의 행동발달 척도점수 비교 | 137
<표 Ⅴ-20> 기관유형별 아동행동발달 척도의 평균검정 결과 | 140
<표 Ⅴ-21> 설립유형별 아동행동발달 척도의 평균검정 결과 | 141
<표 Ⅴ-22> 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별 아동행동발달 척도의 평균검정 결과 | 143
<표 Ⅴ-23>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행동발달 특성 분포 | 146
<표 Ⅴ-24> 아동의 또래관계 다층분석 결과 | 147
<표 Ⅴ-25>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 다층분석 결과 | 149
<표 Ⅴ-26> 아동의 언어사용능력 다층분석 결과 | 151
<표 Ⅴ-27a> 기관유형에 따른 부모만족도 비교 | 154
<표 Ⅴ-27b> 기관유형에 따른 부모만족도 비교 | 155
<표 Ⅴ-28> 부모만족도의 기관유형별 평균 차이 검정(종속표본) | 156
<표 Ⅴ-29> 설립유형에 따른 부모만족도의 평균 비교(유치원) | 158
<표 Ⅴ-30a> 설립유형에 따른 부모만족도의 평균 차이 검정(어린이집) | 160
<표 Ⅴ-30b> 설립유형에 따른 부모만족도의 평균 차이 검정(어린이집) | 161
<표 Ⅵ-1a> 기관의 양호도와 교육효과 결과 요약표 | 169
<표 Ⅵ-1b> 기관의 양호도와 교육효과 결과 요약표 | 169

  그 림 차 례
[그림 Ⅱ-1] 유아교육기관의 질 요인과 교육효과(유아발달)에 관한 연구 모형 | 19
[그림 Ⅳ-1] 기관유형별 프로그램 영역 중앙치 비교 | 66
[그림 Ⅳ-2] 설립유형별 운영관리&\#8228 상호작용 중앙치 비교 | 70
[그림 Ⅳ-3] 설립유형별 교육과정&\#8228 교사-부모 연계 중앙치 비교 | 70
[그림 Ⅳ-4] 설립유형별 교사 자격&\#8228 편제 중앙치 비교 | 71
[그림 Ⅳ-5] 설립유형별 물리적 환경&\#8228 건강과 안전 중앙치 비교 | 71
[그림 Ⅳ-6] 설립유형별 영양과 급식, 평가 측면 중앙치 비교 | 72
[그림 Ⅳ-7] 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별 프로그램 영역 비교 | 76
[그림 Ⅳ-8]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상호작용 하는 대상의 규모 비교 | 84
[그림 Ⅳ-9]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교사의 활동참여 형태 비교 | 88
[그림 Ⅳ-10]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교사의 언어적 행동 비교 | 94
[그림 Ⅴ-1a, 1b]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유아의 또래관계 점수 비교 | 100
[그림 Ⅴ-2a, 2b]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점수 비교 | 101
[그림 Ⅴ-3a, 3b]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유아의 언어사용능력 점수 비교 | 102
[그림 Ⅴ-4] 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별 유아의 또래관계 점수 비교 | 104
[그림 Ⅴ-5] 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별 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점수 비교 | 105
[그림 Ⅴ-6] 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별 유아의 언어사용능력 점수 비교 | 106
[그림 Ⅴ-7]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유아교육기관 효과 비교(유아의 또래관계) | 116
[그림 Ⅴ-8]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유아교육기관 효과 비교(유아의 사회적 유능성) | 117
[그림 Ⅴ-9]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유아교육기관 효과 비교(유아의 언어사용능력) | 118
[그림 Ⅴ-10]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아동의 또래관계 점수 비교 | 135
[그림 Ⅴ-11]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아동의 사회적 유능성 점수 비교 | 136
[그림 Ⅴ-12] 기관유형&\#8228 설립유형별 아동의 언어사용능력 점수 비교 | 136
[그림 Ⅴ-13] 지역의 사회경제적 특성별 아동의 행동발달 척도점수 비교 |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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