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조사자료

연구조사자료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 연구영역 : 초·중등교육
  • 연구자 :
  • 연구년도 : 2005.01.01 - 2023.12.31
연구개요

○ 교육 개선을 위한 인과관계의 규명, 학생 및 학교의 변화·성장 추이 이해 및 예측,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data-driven decision making)의 필요성에 기초하여 한국교육개발원에서 2005년부터 수행되고 있는 국가수준의 종단적 교육 조사 연구 ○ 학생 개개인이 교육 활동과 학습을 경험하고 여러 수준의 교육단계를 거치면서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해 가는 과정을 장기적으로 추적하여 각 시기에 일어나는 주요 교육문제와 진로 문제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그 원인과 결과를 분석하기 위한 조사 연구 ○ 2005년에 중학교 1학년 재학 중이던 학생들의 표본을 추출하여 2020년까지 중등교육 기간과 고등교육 기간 및 직업생활 기간으로 나누어 추적조사를 시행하며 그 세부적인 조사 단계는 아래와 같음. - 제1단계 조사 대상: 중학교 1학년부터 고등학교 졸업 시점까지 조사 연도: 2005~2010년(6년 간 매년 조사 실시) 주요 내용: 인지적·비인지적 성취와 발달, 가정의 교육적 지원, 중등학교의 교육 수준, 학교생활 및 교우 관계, 고등학교 진학 과정, 교육정책 효과 분석 등 - 제2단계 조사 대상 : 고등학교 졸업 시점에서 만 28세까지 조사 연도 : 2011~2020년(2012년까지는 매년 조사, 2012년부터는 2년 주기로 조사 실시) 주요 내용 : 인지적·비인지적 성취, 대학진학 및 대학생활, 중등교육 이후 교육 경험과 수준, 진로 및 직업 획득 등

관련프로젝트

2017 한국교육종단연구

관련보고서

2017 한국교육종단연구 -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성인기의 생활과 성과 (TR2017-69)

제공자료

자료출처

한국교육개발원(기본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