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조사자료

연구조사자료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 연구영역 : 초·중등교육
  • 연구자 :
  • 연구년도 : 2013.01.01 - 2030.12.31
연구개요

○ 「한국교육종단연구」는 교육에 관한 종단적 자료를 구축하여 교육정책의 수립 및 집행과 성과 평가를 위한 기초자료를 수집하고 이를 분석하는 연구 ○ 이 연구의 첫 번째 패널인 「한국교육종단연구2005」가 조사 2단계에 이르러 2년 주기로 조사를 시행함에 따라 해당 연구의 초·중등교육에 대한 정보 유용성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비교 가능한 새로운 초등학교 종단연구를 구축하기 위해 두 번째 패널인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연구를 수행 ○ 2013년에 초등학교 5학년에 재학 중이던 학생들의 표본을 추출하여 2030년까지 초·중등교육 기간과 고등교육 기간 및 직업생활 기간으로 나누어 추적조사를 시행하며 그 세부적인 조사 단계는 아래와 같음. - 제1단계 조사 대상: 초등학교 5학년에서 고등학교 졸업 시점까지 조사 연도: 2013~2020년(8년 간 매년 조사 실시) 주요 내용: 인지적·비인지적 성취와 발달, 가정의 교육적 지원, 초·중등학교 교육 수준, 학교생활 및 교우 관계, 중·고등학교 진학 과정, 교육정책 효과 분석 등 - 제2단계 조사 대상: 고등학교 졸업 시점에서 만 28세까지 조사 연도: 2022~2030년(대1, 대2, 매1년; 대4, 대4+2, 대4+4 매 2년) 주요 내용: 인지적·비인지적 성취, 대학진학 및 대학 생활, 중등교육 이후 교육 경험과 수준, 진로 및 초기 직업 획득, 향후 직업 포부, 사회이동, 삶의 수준 등

관련프로젝트

2017 한국교육종단연구

관련보고서

2017 한국교육종단연구 -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중학생의 교육경험과 성장 (TR2017-68)

제공자료

자료출처

한국교육개발원(기본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