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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조사자료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 연구영역 : 초·중등교육
  • 연구자 :
  • 연구년도 : 2013.01.01 - 2030.12.31
연구개요

[한국교육종단연구2013]은 2013년 전국 242개 초등학교 5학년 학생 7,324명을 표본으로 하여, 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 발달상황과 가정과 학교에서의 교육경험을 확인하고, 이러한 경험이 학생들의 인지적·정의적 발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기 위한 국가 수준의 종단적 교육조사임. 본 연구는 [한국교육종단연구2005]가 2단계에 이르러 2년 주기로 조사하게 됨에 따라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의 초·중등교육에 대한 정부 유용성의 제한점을 보완하고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와 비교 가능한 새로운 초등학교 종단연구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음. 이를 위해 표본 학생들이 만 28세가 되는 시점까지 2단계로 나누어 조사하도록 설계됨. 조사 단계는 1단계(초등학교 5학년~고등학교 3학년), 2단계(고등학교 졸업~만 28세)로 계획되어 있음. (※ 2017년 1월 3일 기준 공개 데이터: 1차년도 데이터)

관련프로젝트

한국교육종단연구2013

관련보고서

한국교육종단연구(KELS)2013(I): 조사개요 보고서(TR2013-84)

제공자료

조사지 설문지 조사지 / 설문지

자료출처

한국교육개발원(기본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