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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 초·중·고등학교

  • 연구영역 : 초·중등교육
  • 연구자 : 남궁지영
  • 연구년도 : 2003.01.01 - 2014.12.31
연구개요

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체제를 파악할 수 있는 종합적인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2003년부터 2014년까지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3년 주기의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를 수행하여왔음. 2003년 전국 213개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 교육의 여건, 과정, 성과의 실태 및 학교효과를 분석한 이후로 매년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의 순으로 조사 연구를 수행하였음. 본 연구는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현황을 파악하기 위한 조사 시행 및 자료 구축을 일차적인 목적으로 하며, 나아가 구축된 자료를 분석하여 다음의 목적을 달성하고자 하였음. 첫째, 초·중·고등학교의 교육 여건, 교육 활동, 교육 성과의 실태를 살펴보고, 3년의 주기에 따른 변화 추이를 파악함. 둘째, 학교의 변화·성장을 반영할 수 있는 종단적 학교효과를 산출하여 중학교 교육의 수준을 파악하고, 교육의 질적 지표들이 학교 교육의 수준 향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함. 셋째, 정책 현안 관련 분석을 통하여 정책적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자 하였음. 이상의 연구 목적 달성을 통해 초·중·고등학교 교육의 제 측면에 대한 양적·질적 현황과 그 변화 양상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학교 교육의 바람직한 성장을 촉진하고, 부정적인 변화에 대한 예방과 대책 마련에 기여하는 것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함. (2016년 3월 31일 기준)

관련프로젝트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관련보고서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 고등학교 연구,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 중학교 연구,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 초등학교 연구

제공자료

조사지 설문지 조사지 / 설문지

자료출처

한국교육개발원(기본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