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조사자료

연구조사자료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 초·중·고등학교

  • 연구영역 : 초·중등교육
  • 연구자 :
  • 연구년도 : 2003.01.01 - 2014.12.31
연구개요

○ 학교 교육의 전반적인 체제를 파악할 수 있는 종합적인 데이터의 수집과 분석을 위해 한국교육개발원에서는 2003년부터 2014년까지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학교급별 3년 주기의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연구』를 수행 ○ 2003년에 고등학교 자료를 수집하여 학교 교육의 여건, 과정, 성과 측면의 실태와 학교효과를 분석한 이후, 매년 고등학교, 중학교, 초등학교의 순으로 학교급을 교체하며 조사 연구를 수행 ○ 본 조사는 학교급별 3년 주기로 동일 학교의 동일 학년 학생(고2, 중3, 초6)을 표집함으로써 학교 단위의 패널 자료를 구축함. 즉, 학교 교육의 실태와 수준을 파악할 뿐만 아니라 그 변화 양상을 살펴보기 위한 학교 단위의 반복횡단설계(repeated cross-sectional design)로서, 학교패널 설계 방식의 종단 자료(longitudinal design)를 구축하였다는데 특징이 있음

관련프로젝트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관련보고서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 고등학교 연구,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 중학교 연구, 학교 교육 실태 및 수준 분석 : 초등학교 연구

제공자료

조사지 설문지

자료출처

한국교육개발원(기본과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