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도덕 교과서에 대한 추수연구(RR83-11)
연구 요약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연구의 방법 및 절차 5
1. 연구분석의 기준설정 5
2. 연구교사운영 12
3. 질문지 조사 14
4. 수업 관찰 16
5. 면담 및 협의 17
Ⅲ. 학교급별 조사·분석 결과 19
1. 국민학교 도덕 교과서 19
2. 중학교 도덕 교과서 58
3. 고등학교 국민윤리 교과서 87
Ⅳ. 교과서별 내용분석 결과 119
1. 국민학교 도덕 교과서 119
2. 중학교 도덕 교과서 147
3. 고등학교 국민윤리 교과서 169
Ⅴ. 결론 및 제언 187
1. 연구결과의 요약 187
2. 제언 190
참고문헌 195
영문초록 198
부록 201
1. 도덕과 교과서 연구 분석지 Ⅰ, Ⅱ, Ⅲ, Ⅳ 201
2. 도덕과 교과서 추수 연구를 위한 의견조사지(국민학교 교사용) 205
3. 도덕과 교과서 추수 연구를 위한 의견 조사지(중학교 교사용) 217
4. 국민윤리 교과서 추수 연구를 위한 의견 조사지(고등학교 교사용) 229
5. 도덕 교과서에 관한 의견 조사지(국민학교 학생용) 241
6. 도덕 교과서에 관한 의견 조사지(중학교 학생용) 246
7. 국민윤리 교과서에 관한 의견 조사지(고등학교 학생용) 252
8. 도덕과 수업 관찰 준거 25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연구의 제한점 3
Ⅱ. 연구의 방법 및 절차 5
1. 연구분석의 기준설정 5
2. 연구교사운영 12
3. 질문지 조사 14
4. 수업 관찰 16
5. 면담 및 협의 17
Ⅲ. 학교급별 조사·분석 결과 19
1. 국민학교 도덕 교과서 19
2. 중학교 도덕 교과서 58
3. 고등학교 국민윤리 교과서 87
Ⅳ. 교과서별 내용분석 결과 119
1. 국민학교 도덕 교과서 119
2. 중학교 도덕 교과서 147
3. 고등학교 국민윤리 교과서 169
Ⅴ. 결론 및 제언 187
1. 연구결과의 요약 187
2. 제언 190
참고문헌 195
영문초록 198
부록 201
1. 도덕과 교과서 연구 분석지 Ⅰ, Ⅱ, Ⅲ, Ⅳ 201
2. 도덕과 교과서 추수 연구를 위한 의견조사지(국민학교 교사용) 205
3. 도덕과 교과서 추수 연구를 위한 의견 조사지(중학교 교사용) 217
4. 국민윤리 교과서 추수 연구를 위한 의견 조사지(고등학교 교사용) 229
5. 도덕 교과서에 관한 의견 조사지(국민학교 학생용) 241
6. 도덕 교과서에 관한 의견 조사지(중학교 학생용) 246
7. 국민윤리 교과서에 관한 의견 조사지(고등학교 학생용) 252
8. 도덕과 수업 관찰 준거 2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