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국민학교 교육과정 평가 연구(I)(RR83-05)
연구 요약
제1부 교육과정 평가 모형 개발 11
Ⅰ.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13
2. 교육과정의 개념 규정 15
Ⅱ. 평가 이론의 고찰 21
1. 성취도의 평가 21
2. 장점의 평가 25
3. 정책 결정을 위한 평가 31
4. 사례연구법 35
Ⅲ. 교육과정 평가유형의 개발 39
1. 모형 개발의 기본방향 39
2. 평가 모형의 계획 40
Ⅳ. 요약 53
제2부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기선자료로서 국민학교 학업성취도 및 학습환경 분석 55
Ⅰ. 연구의 목적 57
Ⅱ. 연구의 방법 및 절차 59
1. 연구 계획 59
2. 조사 대상 67
3. 도구 69
4. 자료수집의 방법 및 결과 처리 70
Ⅲ. 결과 75
1. 기초 학력 75
2. 자아개념·학업에 대한 태도 및 학습습관 100
3. 학습 환경 103
4. 교사의 교육관과 학생의 기초학력 및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126
Ⅳ. 요약 및 결론 129
1. 요약 129
2. 결론 132
참고문헌 135
영문요약 137
부록 141
Ⅰ. 조사도구 141
Ⅱ. 조사결과 분석표 203
Ⅰ. 서론 13
1. 연구의 목적 13
2. 교육과정의 개념 규정 15
Ⅱ. 평가 이론의 고찰 21
1. 성취도의 평가 21
2. 장점의 평가 25
3. 정책 결정을 위한 평가 31
4. 사례연구법 35
Ⅲ. 교육과정 평가유형의 개발 39
1. 모형 개발의 기본방향 39
2. 평가 모형의 계획 40
Ⅳ. 요약 53
제2부 교육과정 평가를 위한 기선자료로서 국민학교 학업성취도 및 학습환경 분석 55
Ⅰ. 연구의 목적 57
Ⅱ. 연구의 방법 및 절차 59
1. 연구 계획 59
2. 조사 대상 67
3. 도구 69
4. 자료수집의 방법 및 결과 처리 70
Ⅲ. 결과 75
1. 기초 학력 75
2. 자아개념·학업에 대한 태도 및 학습습관 100
3. 학습 환경 103
4. 교사의 교육관과 학생의 기초학력 및 정의적 특성과의 관계 126
Ⅳ. 요약 및 결론 129
1. 요약 129
2. 결론 132
참고문헌 135
영문요약 137
부록 141
Ⅰ. 조사도구 141
Ⅱ. 조사결과 분석표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