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과학과 수업과정 모형 및 평가방법 개선연구 : 국민학교 자연과를 중심으로(RR83-07)

과학과 수업과정 모형 및 평가방법 개선연구 : 국민학교 자연과를 중심으로(RR83-07)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83-07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217
  • ISBN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머 리 말 |3|

목 차 |5|

Ⅰ. 서 론 |1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의 내용 |14|
 3. 연구의 방법 및 절차 |15|
 4. 연구의 제한점 |18|

Ⅱ. 과학과 학습 지도 |19|
 1. 과학의 성격과 과학 학습 |21|
 2. 과학과 수업 과정 모형 |23|
 3. 과학 수업 실태 |27|

Ⅲ. 과학과 수업 과정 모형 개발 |33|
 1. 수업 과정 일반 모형 |35|
 2. 지도 단계의 과학과 수업 과정 모형 개발 |36|
 3. 수업 과정 모형을 적용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 |44|

Ⅳ. 과학 학습의 성취도 평가 및 평가 모형 |45|
 1. 과학 학습의 성취도 평가 |47|
 2. 과학 학습의 성취도 평가 모형 |53|
 3. 과학 학습의 성취도 평가 실태 |58|

Ⅴ. 과학 학습의 성취도 평가 도구 개발 |63|
 1. 평가 도구 개발 절차 |65|
 2. 과학 학습의 성취도 평가 도구 |85|

Ⅵ. 요약 및 제언 |107|
 1. 요 약 |109|
 2. 제 언 |112|

참 고 문 헌 |115|

영 문 초 록 |121|

부 록 |123|
 1. 수업 관찰 대상 학교 |125|
 2. 자연과 수업 관찰지 |127|
 3. 주임 교사 면접지 |131|
 4. 평가 도구 투여 대상 학교 |135|
 5. 교수 학습 예시 프로그램 |137|
  5-1. 관찰 경험 수업 과정 모형 적용 프로그램 |137|
  5-2. 발견 수업 과정 모형 적용 프로그램 |143|
  5-3. 가설 검증 수업 과정 모형 적용 프로그램 |149|
 6.「 전자석 」단원의 학습 과제 분석 |153|
 7.「 전자석 」단원의 목표 상세화 |155|
 8.「 전자석 」단원의 이원 분류표 |158|
 9. 지필 검사 방법에 의한 지식 이해 및 탐구 능력 평가 도구(「용해」단원) |165|
 10. 지필 검사 방법에 의한 지식 이해 및 탐구 능력 평가 도구(「 전자석 」단원) |173|
 11-1. 실험 보고서 양식 |181|
 11-2. 실험 보고서 검토 방법에 의한 탐구 능력 평가의 관점 및 척도 |183|
 12. 관찰 및 실기 검사 방법에 의한 탐구 능력 평가 관점 및 척도 |185|
 13. 질문지법에 의한 태도 · 흥미 평가 도구 |187|
 14. 관찰에 의한 과학적 태도 평가 관점 및 척도 |201|
 15.「 용해 」단원 지필 검사 도구 신뢰도 산출 |203|
 16.「 전자석 」단원 지필 검사 도구 신뢰도 산출 |209|
 17. 태도 · 흥미 조사 도구의 신뢰도 산출 |213|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