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중학교 기술과 교육과정시안 개발에 관한 연구(RR-26)
연구 요약
< 목 차 >
목 차 |3|
Ⅰ. 서 론 |9|
1. 중학교 기술교육의 성격 |9|
가. 개념정립을 위한 고찰 |9|
나. 보통교육으로서의 기술교육 |16|
다. 외국 중등기술교육의 성격 |18|
라. 기능교육으로서의 실과교육 |21|
2. 기술교육과정과 교육상의 문제 |26|
3. 교육과정개편의 필요성 |32|
가. 국가적 현실에서의 요구 |32|
나. 과학기술의 혁신에 따른 문제 |34|
다. 중화학공업시대에의 대비 |37|
4. 본 연구의 절차 |38|
Ⅱ. 연구방법 및 절차 |41|
1. 연구내용과 범위 |41|
2. 연구기간 |44|
3. 연구절차및 방법 |44|
4. 연구 팀 조직 |48|
Ⅲ. 중학교 기술( 과 ) 교육의 동향 |49|
1. 교육과정조직의 일반적경향 |49|
가. 외국의 경우 |49|
나. 우리나라의 경우 |58|
2. 교육과정개발과 수업모형 |62|
가. 수업의 기본모형 |63|
나. 수업과정 모형 |65|
다. 기술과 수업과정모형 |69|
3. 중학교 기술 ( 과 ) 교육과정개발모형 |77|
Ⅳ. 새교육과정의 입장 |85|
1. 개편의 기본방향 |85|
가. 기본원칙 |85|
나. 교육목적의 조정 |86|
다. 학습내용의 선정 |87|
라. 교수방법의 변화 |93|
2. 본 교육과정에서 고려한 변인 |103|
가. 철학적측면 |103|
나. 사회경제적 측면 |106|
다. 장래직업과의 관련성 |108|
라. 학습자 및 교사역할 |110|
마. 기본기능교육과 평가 |116|
바. 기본시설의 측면 |119|
사. 교수-학습자료개발과 교과서 작성 |125|
아. 기능장제도와 관련 |128|
3. 새교육과정의 특징 |130|
Ⅴ. 중학교 기술 ( 과 ) 교육과정의 구성 |133|
1. 기술 ( 과 ) 교육의 목표 |133|
가. 전체목표 ( 실업 · 가정 ) |133|
나. 일반목표 ( 기술 ( 과 ) ) |133|
다. 학년목표 |134|
라. 단원목표 |136|
2. 기술 ( 과 ) 교육의 내용 |148|
3. 지도상의 유의점 |166|
4. 평가기준 및 방법 |169|
5. 평가목록 ( 예시 ) |171|
6. 사용공구 및 재료 ( 재료 ) 목록 |254|
7. 연간학습지도계획 |254|
8. 연간학습지도계획표 작성상의 기준 |324|
9. 교육과정 운영상의 유의점 |326|
Ⅵ. 요약 및 결론 |329|
<참고문헌> |335|
<영문초록> |341|
<부 록> |347|
목 차 |3|
Ⅰ. 서 론 |9|
1. 중학교 기술교육의 성격 |9|
가. 개념정립을 위한 고찰 |9|
나. 보통교육으로서의 기술교육 |16|
다. 외국 중등기술교육의 성격 |18|
라. 기능교육으로서의 실과교육 |21|
2. 기술교육과정과 교육상의 문제 |26|
3. 교육과정개편의 필요성 |32|
가. 국가적 현실에서의 요구 |32|
나. 과학기술의 혁신에 따른 문제 |34|
다. 중화학공업시대에의 대비 |37|
4. 본 연구의 절차 |38|
Ⅱ. 연구방법 및 절차 |41|
1. 연구내용과 범위 |41|
2. 연구기간 |44|
3. 연구절차및 방법 |44|
4. 연구 팀 조직 |48|
Ⅲ. 중학교 기술( 과 ) 교육의 동향 |49|
1. 교육과정조직의 일반적경향 |49|
가. 외국의 경우 |49|
나. 우리나라의 경우 |58|
2. 교육과정개발과 수업모형 |62|
가. 수업의 기본모형 |63|
나. 수업과정 모형 |65|
다. 기술과 수업과정모형 |69|
3. 중학교 기술 ( 과 ) 교육과정개발모형 |77|
Ⅳ. 새교육과정의 입장 |85|
1. 개편의 기본방향 |85|
가. 기본원칙 |85|
나. 교육목적의 조정 |86|
다. 학습내용의 선정 |87|
라. 교수방법의 변화 |93|
2. 본 교육과정에서 고려한 변인 |103|
가. 철학적측면 |103|
나. 사회경제적 측면 |106|
다. 장래직업과의 관련성 |108|
라. 학습자 및 교사역할 |110|
마. 기본기능교육과 평가 |116|
바. 기본시설의 측면 |119|
사. 교수-학습자료개발과 교과서 작성 |125|
아. 기능장제도와 관련 |128|
3. 새교육과정의 특징 |130|
Ⅴ. 중학교 기술 ( 과 ) 교육과정의 구성 |133|
1. 기술 ( 과 ) 교육의 목표 |133|
가. 전체목표 ( 실업 · 가정 ) |133|
나. 일반목표 ( 기술 ( 과 ) ) |133|
다. 학년목표 |134|
라. 단원목표 |136|
2. 기술 ( 과 ) 교육의 내용 |148|
3. 지도상의 유의점 |166|
4. 평가기준 및 방법 |169|
5. 평가목록 ( 예시 ) |171|
6. 사용공구 및 재료 ( 재료 ) 목록 |254|
7. 연간학습지도계획 |254|
8. 연간학습지도계획표 작성상의 기준 |324|
9. 교육과정 운영상의 유의점 |326|
Ⅵ. 요약 및 결론 |329|
<참고문헌> |335|
<영문초록> |341|
<부 록> |3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