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시안 개발에 관한 연구(RR1975-27)
연구 요약
< ? 목 ? ? 차? >
Summary |3|
요약 |7|
목 차 |10|
Ⅰ. 서 론 |16|
1. 중학교 가정과 교육의 성격 |16|
? ? 2.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17|
? ? 3. 중학교 가정과 교육의 문제점 |19|
? ? 4.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 |22|
Ⅱ. 연구 방법 |23|
? ?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3|
? ? 2. 연구 인원의 조직 |24|
? ? 3. 연구 기간 |25|
? ? 4. 연구 절차 |27|
Ⅲ.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문헌 연구 |29|
? ? 1. 문헌에 의한 연구 |29|
? ? ? ? (1) 가정의 기능과 가정과 교육 |29|
? ? ? ? (2) 가정과 교육에 대한 견해 |30|
? ? ? ? (3) 목표 설정에 관한 요인 |32|
? ? 2. 기존의 중학교 가정과 교육의 목표 |35|
Ⅳ.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의 조직안 |43|
? ? 1. 가정과 내용의 체계 |43|
? ? 2. 행동 체계 |82|
? ? 3. 이원분류 |93|
? ? 4. 기본 기능 설정 |109|
? ? 5.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현행 교과서 내용분석 |114|
? ? 6. 가정과 교육의 목표 |133|
? ? ? ? (1) 일반 목표 |133|
? ? ? ? (2) 학년 목표 |133|
? ? ? ? (3) 소단원별 교육 목표 ( 세부 교육 목표 ) |136|
? ? 7 . 가정과 교육의 내용 |148|
? ? 8 . 지도상의 유의점 |161|
? ? 9 . 가정과의 시설 · 설비 및 공구 목록 |162|
? ? 10 . 연간 지도 계획 |182|
Ⅴ. 새 교육과정의 입장 |189|
? ? 1. 철학적 측면 |189|
? ? 2. 사회 경제적 측면 |190|
? ? 3. 학습자 변인 |192|
? ? 4. 교사 변인 |195|
? ? 5. 환경 변인 |196|
? ? 6. 타교과와의 관련 |197|
Ⅵ. 새 교육과정의 특징 |200|
? ? 1. 구 과정과와의 비교 |200|
? ? ? ? (1) 교육과정 구성 방침상의 차이 |200|
? ? ? ? (2) 목표의 비교 |201|
? ? ? ? (3) 학년별 영역의 비교 |201|
? ? ? ? (4) 영역별 지도 내용의 비교 |201|
참고문헌 |228|
부록 |230|
부록Ⅰ. 중학교 가정과 ( 여자 기술 )의 교과내용 구성에 대한 질문지 |230|
부록Ⅱ. 현행 교과서 내용 분석표 |250|
Summary |3|
요약 |7|
목 차 |10|
Ⅰ. 서 론 |16|
1. 중학교 가정과 교육의 성격 |16|
? ? 2.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17|
? ? 3. 중학교 가정과 교육의 문제점 |19|
? ? 4.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 |22|
Ⅱ. 연구 방법 |23|
? ?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3|
? ? 2. 연구 인원의 조직 |24|
? ? 3. 연구 기간 |25|
? ? 4. 연구 절차 |27|
Ⅲ.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문헌 연구 |29|
? ? 1. 문헌에 의한 연구 |29|
? ? ? ? (1) 가정의 기능과 가정과 교육 |29|
? ? ? ? (2) 가정과 교육에 대한 견해 |30|
? ? ? ? (3) 목표 설정에 관한 요인 |32|
? ? 2. 기존의 중학교 가정과 교육의 목표 |35|
Ⅳ.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의 조직안 |43|
? ? 1. 가정과 내용의 체계 |43|
? ? 2. 행동 체계 |82|
? ? 3. 이원분류 |93|
? ? 4. 기본 기능 설정 |109|
? ? 5.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현행 교과서 내용분석 |114|
? ? 6. 가정과 교육의 목표 |133|
? ? ? ? (1) 일반 목표 |133|
? ? ? ? (2) 학년 목표 |133|
? ? ? ? (3) 소단원별 교육 목표 ( 세부 교육 목표 ) |136|
? ? 7 . 가정과 교육의 내용 |148|
? ? 8 . 지도상의 유의점 |161|
? ? 9 . 가정과의 시설 · 설비 및 공구 목록 |162|
? ? 10 . 연간 지도 계획 |182|
Ⅴ. 새 교육과정의 입장 |189|
? ? 1. 철학적 측면 |189|
? ? 2. 사회 경제적 측면 |190|
? ? 3. 학습자 변인 |192|
? ? 4. 교사 변인 |195|
? ? 5. 환경 변인 |196|
? ? 6. 타교과와의 관련 |197|
Ⅵ. 새 교육과정의 특징 |200|
? ? 1. 구 과정과와의 비교 |200|
? ? ? ? (1) 교육과정 구성 방침상의 차이 |200|
? ? ? ? (2) 목표의 비교 |201|
? ? ? ? (3) 학년별 영역의 비교 |201|
? ? ? ? (4) 영역별 지도 내용의 비교 |201|
참고문헌 |228|
부록 |230|
부록Ⅰ. 중학교 가정과 ( 여자 기술 )의 교과내용 구성에 대한 질문지 |230|
부록Ⅱ. 현행 교과서 내용 분석표 |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