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시안 개발에 관한 연구(RR1975-27)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시안 개발에 관한 연구(RR1975-27)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1975-27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244
  • ISBN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  ? 목 ? ?  차?  > 

Summary |3|
요약 |7|
목 차 |10|

Ⅰ. 서 론 |16|
 1. 중학교 가정과 교육의 성격 |16|
 ? ? 2.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17|
 ? ? 3. 중학교 가정과 교육의 문제점 |19|
 ? ? 4. 교육과정 개정의 필요 |22|

Ⅱ. 연구 방법 |23|
 ? ? 1. 연구의 내용 및 범위 |23|
 ? ? 2. 연구 인원의 조직 |24|
 ? ? 3. 연구 기간 |25|
 ? ? 4. 연구 절차 |27|

Ⅲ.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문헌 연구 |29|
 ? ? 1. 문헌에 의한 연구 |29|
  ? ? ? ? (1) 가정의 기능과 가정과 교육 |29|
  ? ? ? ? (2) 가정과 교육에 대한 견해 |30|
  ? ? ? ? (3) 목표 설정에 관한 요인 |32|
 ? ? 2. 기존의 중학교 가정과 교육의 목표 |35|

Ⅳ. 중학교 가정과 교육과정의 조직안 |43|
 ? ? 1. 가정과 내용의 체계 |43|
 ? ? 2. 행동 체계 |82|
 ? ? 3. 이원분류 |93|
 ? ? 4. 기본 기능 설정 |109|
 ? ? 5. 교육과정 구안을 위한 현행 교과서 내용분석 |114|
 ? ? 6. 가정과 교육의 목표 |133|
  ? ? ? ? (1) 일반 목표 |133|
  ? ? ? ? (2) 학년 목표 |133|
  ? ? ? ? (3) 소단원별 교육 목표 ( 세부 교육 목표 ) |136|
 ? ? 7 . 가정과 교육의 내용 |148|
 ? ? 8 . 지도상의 유의점 |161|
 ? ? 9 . 가정과의 시설 · 설비 및 공구 목록 |162|
 ? ? 10 . 연간 지도 계획 |182|

Ⅴ. 새 교육과정의 입장 |189|
 ? ? 1. 철학적 측면 |189|
 ? ? 2. 사회 경제적 측면 |190|
 ? ? 3. 학습자 변인 |192|
 ? ? 4. 교사 변인 |195|
 ? ? 5. 환경 변인 |196|
 ? ? 6. 타교과와의 관련 |197|

Ⅵ. 새 교육과정의 특징 |200|
 ? ? 1. 구 과정과와의 비교 |200|
  ? ? ? ? (1) 교육과정 구성 방침상의 차이 |200|
  ? ? ? ? (2) 목표의 비교 |201|
  ? ? ? ? (3) 학년별 영역의 비교 |201|
  ? ? ? ? (4) 영역별 지도 내용의 비교 |201|

참고문헌 |228|
부록 |230|
 부록Ⅰ. 중학교 가정과 ( 여자 기술 )의 교과내용 구성에 대한 질문지 |230|
 부록Ⅱ. 현행 교과서 내용 분석표 |250|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