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유치원 영아반 교육자료 개발 연구 : 초기 언어교육 활동자료(RR93-27)
연구 요약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기초 연구
1. 3세아 발달 특성 분석
가. 신체 및 운동능력의 발달
나. 인지 발달
다. 언어 발달
라. 사회․정서 발달
마. 놀이 발달
2. 3세아 교육 프로그램 분석
가. 국내 3세아 교육 프로그램
나. 국외 3세아 교육 프로그램
다. 3세아를 위한 우리나라 전통교육과 놀이
3. 3세아반 교육자료 실태 및 요구 조사
가. 사전 조사
나. 본 조사
다. 시장 조사
Ⅲ. 유치원 영아반 교육자료 : 초기 언어교육 활동자료 (실험본) 개발
1. 개발의 기본 방향
가. 초기 언어교육 활동자료 개발 근거
나. 초기 언어교육 활동 형태와 언어 발달
2. 자료의 개관
가. 듣고 이야기 해보기
나. 그림보고 이야기 해보기
Ⅳ. 초기 언어교육 활동자료 (실험본) 현장 적합성 검토
1. 검토 절차
가. 검토 대상 유치원 선정
나. 자료 투입
다. 관찰 과정
라. 교사 관찰요원 면담
2. 검토 결과
가. 듣고 이야기 해보기
나. 그림보고 이야기 해보기
다. 교사용 지침서
Ⅴ. 초기 언어교육 활동자료 (실험본) 수정안
1. 수정 근거
2. 듣고 이야기 해보기 수정안
3. 그림보고 이야기 해보기 수정안
4. 교사용 지침서 수정안
가. 듣고 이야기 해보기
나. 그림보고 이야기 해보기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내용
3. 연구 방법
Ⅱ. 기초 연구
1. 3세아 발달 특성 분석
가. 신체 및 운동능력의 발달
나. 인지 발달
다. 언어 발달
라. 사회․정서 발달
마. 놀이 발달
2. 3세아 교육 프로그램 분석
가. 국내 3세아 교육 프로그램
나. 국외 3세아 교육 프로그램
다. 3세아를 위한 우리나라 전통교육과 놀이
3. 3세아반 교육자료 실태 및 요구 조사
가. 사전 조사
나. 본 조사
다. 시장 조사
Ⅲ. 유치원 영아반 교육자료 : 초기 언어교육 활동자료 (실험본) 개발
1. 개발의 기본 방향
가. 초기 언어교육 활동자료 개발 근거
나. 초기 언어교육 활동 형태와 언어 발달
2. 자료의 개관
가. 듣고 이야기 해보기
나. 그림보고 이야기 해보기
Ⅳ. 초기 언어교육 활동자료 (실험본) 현장 적합성 검토
1. 검토 절차
가. 검토 대상 유치원 선정
나. 자료 투입
다. 관찰 과정
라. 교사 관찰요원 면담
2. 검토 결과
가. 듣고 이야기 해보기
나. 그림보고 이야기 해보기
다. 교사용 지침서
Ⅴ. 초기 언어교육 활동자료 (실험본) 수정안
1. 수정 근거
2. 듣고 이야기 해보기 수정안
3. 그림보고 이야기 해보기 수정안
4. 교사용 지침서 수정안
가. 듣고 이야기 해보기
나. 그림보고 이야기 해보기
Ⅵ.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