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유아 인지 학습자료 개발 연구(I)(RR91-07)
연구 요약
    <   차        례  >
I. 연구의 개요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및 방법 5
Ⅱ. 유아 인지 학습자료 개발의 기초 9
      1. 삐아제 인지발달 이론 분석 10
      2. 인지발달을 위한 유아 교육과정 분석 25
      3. 현장 조사 42
      4. 협의회 개최 49
III. 유아 인지 학습자료 개발 영역 52
      1. 유아 인지 학습자료 개발 영역 추출 53
      2. 유아 인지 학습자료 개발 영역 54
      3. 유아 인지 학습자료(안) 61
IV. 요약 및 향후 연구 방향 65
      1. 요약 66
      2. 향후 연구 방향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3
표 차 례
< 표 Ⅱ-1> 국내외 유아 인지 학습자료(놀잇감) 특성 비교 44
< 표 Ⅱ-2> 수집한 유아 인지 학습자료(놀잇감) 종류 45
< 표 Ⅲ-1> 유아 인지 학습자료 하위 영역, 활동 및 자료 유형 61
그림차례
[그림 Ⅱ-1] 주체와 환경의 축에서 본 발달 12
[그림 Ⅱ-2] 감각운동기의 발달(주체와 환경의 축에서 본) 13
[그림 Ⅱ-3] 발달의 구조 15
[그림 Ⅱ-4] 교육과정의 사회정서적 목표 및 인지적 목표 32
[그림 Ⅱ-5] 인지적 목표와 사회정서적 목표의 관계 32
I. 연구의 개요 2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
      2. 연구내용 및 방법 5
Ⅱ. 유아 인지 학습자료 개발의 기초 9
      1. 삐아제 인지발달 이론 분석 10
      2. 인지발달을 위한 유아 교육과정 분석 25
      3. 현장 조사 42
      4. 협의회 개최 49
III. 유아 인지 학습자료 개발 영역 52
      1. 유아 인지 학습자료 개발 영역 추출 53
      2. 유아 인지 학습자료 개발 영역 54
      3. 유아 인지 학습자료(안) 61
IV. 요약 및 향후 연구 방향 65
      1. 요약 66
      2. 향후 연구 방향 67
참고문헌 69
ABSTRACT 73
표 차 례
< 표 Ⅱ-1> 국내외 유아 인지 학습자료(놀잇감) 특성 비교 44
< 표 Ⅱ-2> 수집한 유아 인지 학습자료(놀잇감) 종류 45
< 표 Ⅲ-1> 유아 인지 학습자료 하위 영역, 활동 및 자료 유형 61
그림차례
[그림 Ⅱ-1] 주체와 환경의 축에서 본 발달 12
[그림 Ⅱ-2] 감각운동기의 발달(주체와 환경의 축에서 본) 13
[그림 Ⅱ-3] 발달의 구조 15
[그림 Ⅱ-4] 교육과정의 사회정서적 목표 및 인지적 목표 32
[그림 Ⅱ-5] 인지적 목표와 사회정서적 목표의 관계 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