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Ⅳ)(RR90-17)

사고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 연구(Ⅳ)(RR90-17) 썸네일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0-17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445
  • ISBN :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I.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2. 연구범위 및 내용 10
   3. 연구방법 16

Ⅱ. KEDI 사고력 프로그램의 이론적 배경 19
   1. 서론 20
   2. 사고력 프로그램 개념 모형의 변천 과정 21
   3. 1989년도 개념화 모형 28
   4. 비판적 사고 기능과 성향 41
   5. 창의적 사고 기능과 성향 59
   6. 사고 기능의 계열화 67

III. 국민학교 1-2학년용 프로그램 실험 적용 및 효과 분석 77
   1. 실험 적용의 개요 78
      가. 목적 78
      나. 절차 79
      다. 효과 검증을 위한 연구 설계 80
   2. 효과 분석 방법 및 결과 해석 : 양적 접근 82
      가. 효과 분석 방법 83
      나. 결과 및 해석 101
         1) 사고력 검사 결과 분석 101
         2) 사고 성향 검사 결과 분석 114
         3) 프로그램에 대한 학생 및 교사의 반응 118
   3. 효과 분석 방법 및 결과 해석 : 질적 접근 136
      가. 질적 접근 효과 검증의 필요성 136
      나. 연구 대상 및 방법 137
      다. 연구 대상 학교 및 학급 개관 142
      라. 결과 및 해석 146

IV. 국민학교 3-4학년용 프로그램의 개정 173
   1. 개정의 필요성 174
   2. 개정의 원칙 및 방 175

V. 사고력 교육 프로그램 지도를 위한 교사 연수 자료 개발 192
   1. 목적 193
   2. 자료의 활용 대상 194
   3. 개발 절차 및 기간 194
   4. 자료의 집필 내용 요약 201

Ⅵ. 교과별 사고력 프로그램 모형의 통합 가능성 탐색 208
   1. 필요성 및 목적 209
   2. 사고 교육의 제 모형 211
      가. 교과 모형 211
         1) 일반 모형과 교과 모형 211
         2) 교과와 사고 224
         3) 교과별 사고력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 238
      나. 일반 모형 248
         1) 사고력 일반 모형의 기본 관점 248
         2) 사고력 일반 모형의 인식론적 근거 253
         3) 사고력 일반 모형의 심리학적 근거 266
         4) 교과별 사고력 프로그램에 대한 검토 281
   3. 우리의 입장 297
   4. 추후 과제 303

Ⅶ. 중등학생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308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9
   2. 연구 내용 및 방법 310
   3. 이론적 배경 310
      가. 중등학교 학생의 지적 발달 수준 310
      나. 중등학생용 사고력 프로그램의 두 가지 유형 320
      다. 지식과 사고력 332
      라. 교과 지식에 대한 4가지 관점과 사고 교육 334
   4. 자료의 집필 내용 요약 341

Ⅷ. 요약 및 결론 343
   1. 요약 344
   2. 결론 361

참고문헌 365
ABSTRACT 376

부록 1
비판적 사고력 검사(가) 383
비판적 사고력 검사(나) 390
부록 2
창의적 사고력 검사(가) 397
창의적 사고력 검사(나) 400
부록 3: 사고 성향 검사 403
부록 4: `배우며 생각하며`에 대한 의견조사지(학생용) 407
부록 5: `배우며 생각하며`에 대한 의견조사지(교사용) 411
부록 6: 각 집단별 사전․사후 점수 418
부록 7: 각 단원별 개선해야 될 점에 대한 지도 교사의 의견 419
부록 8: 학생과의 면담 내용 426
부록 9: 참여 관찰 기록표의 예 429
부록 10: 각 교과 연구실에서 상정하고 있는 사고력의 개념 및 구성 요소 441
부록 11: 사고력 프로그램에 대한 교수-학습 전개안의 예 452
부록 12: 본 사고력 프로그램과 정규교육과정과의 연계분석 460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