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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학점은행제 발전 모형 연구(CR2006-77)

학습사회 실현을 위한 학점은행제 발전 모형 연구(CR2006-77)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CR2006-77 (C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200
  • ISBN :
  • ※ 본 보고서는 수탁연구과제의 결과물로써, 저작권이 본원에 있지 않아 원문 파일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 문의 : Tel. 043-530-9245, E-mail. kedibook@kedi.re.kr
연구 요약
<차례>

Ⅰ. 들어가는 말 1
1.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방법 4
3. 연구의 범위 및 제한점 5

Ⅱ. 학습사회의 의미와 성격 7
1. 학습사회-평생교육의 핵심 쟁송지대 7
2. 학습사회의 특성 11

Ⅲ. 현행 학점은행제 개관 17
1. 제도 현황 17
2. 운영 현황 19
가. 학습자 참여 현황 19
나. 학점인정 교육프로그램 운영 현황 19
3. 기존 연구 개관 32
가. 개방형 교육체제 구축과 학점은행제 32
나. 유관제도와의 연계 및 통폐합 문제 34
다. 고등교육학위의 사회적 요구에 부응 37
라. 학점인정 교육기관의 확대 38
마. 기술자격제도와의 연계 40
바. 효율적 운영방안 43
사. 참여율 분석 44
아. 기존 연구 논의 49

Ⅳ. 학점은행제에 관한 의식조사 53
1. 조사의 목적 및 조사방법 53
가. 조사의 필요성과 목적 53
나. 조사내용 및 조사방법 54
2. 설문 결과 59
가. 학점은행제 인지도 59
나. 학점은행제 공감도 65
다. 직업자격과 직업경험의 학력 및 학점 전환에 관한 의식조사 69
라. 원격기관에서의 학습결과의 학점 77
마. 학점은행제 실시기관 79
3. 시사점 82
가. 고등학교 학력 소지자와 자영업 및 주부들의 낮은 인지도 82
나. 자격-학력 연계체제로서 학점은행제의 확대적용가능성에 대한 시민들의 높은 호응 83
다. 학점은행제 교육과정 확대 가능성: 일반교양 및 성인기초문해포괄에 대한 요구 84
라. 학점은행제 실시기관으로 평생교육기관의 포괄 85
마. 학점은행제와 지역문화: 보수적인 지역문화 86
바. 비형식 및 무형식 학습 결과의 학습인증체제로서 학점은행제에 대한 낮은 인식 88

Ⅴ. 학점은행제 발전을 위한 논의 91
1. 정규대학과 학점은행제와의 연계 91
가. 우리나라 대학의 현실과 고등교육 개방의 필요성 91
나. 대학 교육 개방과 학점은행제의 연계 전략 95
2. 학점은행제 교육과정 운영의 제조건 105
가. 현행 학점은행제 교육과정 운영의 특징 105
나. 무형식 경험학습의 인정 가능성의 범위와 한계 108
다. 정규학교 교육과정의 형식성과 탈형식적 교육과정 운영방식의 사회적 조건 112
라. 학점은행제 교육과정 운영의 추후 방향 119
3. 학점은행제와 자격, 학력의 연계 125
가. 학력과 자격의 의의와 한계 127
나. 역량기반 학습과정인정제 가능성 탐색 140

Ⅵ. 종합 157
1. 현행 학점은행제의 특징 및 문제 진단 157
가. 대학 학점 개념의 차용: 능력 신호기제로서 불명확성 157
나. 등록자 학력 제한: 저학력자의 참여 배제 159
다. 제약된 학점인정 영역: 학점의 사회 통용성 축소 160
라. 경직된 학점인정 방식: 기관 중심의 제도 운영 163
마. 교육훈련기관의 참여 제한: 학습기회 제약 165
바. 학점의 사용가치 개발 미흡: 학력사회에 편승 가능성 166
사. 소규모 관리 기구: 학점인정 및 학위수여 위주의 행정기구화 168
2. 학점은행제 발전을 위한 4대 전략과제와 세부 목표 170
가. 학점 인증 기준의 재설정 170
나. 학점 인증 수준의 확대 176
다. 학점의 사회 통용성 확대 181
라. 학점은행센터의 기능 강화 187

참고 문헌 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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