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 도입 방안 연구(CR2007-03)
연구 요약
<차 례>
Ⅰ. 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내용|4
3. 연구방법|4
4. 연구일정|5
5. 연구의 제한점|7
Ⅱ. 바우처 제도의 성격 |8
1. 바우처의 개념|8
가. 바우처의 일반적 개념|8
나. 교육바우처(학교바우처)의 개념|9
다. 방과후학교 바우처의 개념|10
2. 바우처 제도의 목적과 의의 |11
3. 바우처 제도 도입의 기본 전제 |15
4. 학교 바우처 제도에 대한 찬반 입장|15
Ⅲ. 바우처 제도 운영 사례 분석|19
1. 교육 외 분야의 바우처 제도 운영 사례|19
가. 문화바우처|19
나. 여행바우처|21
다. 친환경농업교육바우처|23
라.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24
2. 교육 분야의 바우처 제도 운영 사례|26
가. 외국 사례 분석|26
나. 국내 사례 분석|46
Ⅳ.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 도입 방안 |85
1.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 도입의 기본 방안|85
가. 방과후학교 바우처의 개념 |85
나.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 도입의 필요성 및 목적|86
다.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의 추진 방향|87
라.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 시범 운영 방안|88
2.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 도입시의 고려사항|95
가. 예산의 확보·배분·집행 |95
나. 바우처(자유수강권)의 발행 지급 환수|97
다. 관계자 연수|99
라. 수요자 요구 조사 |100
마. 대상학생 선정|100
바. 반편성|101
사. 프로그램의 편성 및 운영|101
아. 대상 학생의 참여 유도, 관리 및 지도|102
자. 지도강사, 교사의 관심 및 전문성 제고|104
차. 강사료의 지급|109
카.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홍보 및 정보교류 |109
참고문헌|111
부록|117
Ⅰ. 서 론|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1
2. 연구내용|4
3. 연구방법|4
4. 연구일정|5
5. 연구의 제한점|7
Ⅱ. 바우처 제도의 성격 |8
1. 바우처의 개념|8
가. 바우처의 일반적 개념|8
나. 교육바우처(학교바우처)의 개념|9
다. 방과후학교 바우처의 개념|10
2. 바우처 제도의 목적과 의의 |11
3. 바우처 제도 도입의 기본 전제 |15
4. 학교 바우처 제도에 대한 찬반 입장|15
Ⅲ. 바우처 제도 운영 사례 분석|19
1. 교육 외 분야의 바우처 제도 운영 사례|19
가. 문화바우처|19
나. 여행바우처|21
다. 친환경농업교육바우처|23
라. 산모·신생아 도우미 지원|24
2. 교육 분야의 바우처 제도 운영 사례|26
가. 외국 사례 분석|26
나. 국내 사례 분석|46
Ⅳ.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 도입 방안 |85
1.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 도입의 기본 방안|85
가. 방과후학교 바우처의 개념 |85
나.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 도입의 필요성 및 목적|86
다.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의 추진 방향|87
라.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 시범 운영 방안|88
2. 방과후학교 바우처 제도 도입시의 고려사항|95
가. 예산의 확보·배분·집행 |95
나. 바우처(자유수강권)의 발행 지급 환수|97
다. 관계자 연수|99
라. 수요자 요구 조사 |100
마. 대상학생 선정|100
바. 반편성|101
사. 프로그램의 편성 및 운영|101
아. 대상 학생의 참여 유도, 관리 및 지도|102
자. 지도강사, 교사의 관심 및 전문성 제고|104
차. 강사료의 지급|109
카. 학생과 학부모에 대한 홍보 및 정보교류 |109
참고문헌|111
부록|1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