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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교육통합과 파생문제점 분석연구(CR93-03)

독일 교육통합과 파생문제점 분석연구(CR93-03)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CR93-03 (C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411
  • ISBN :
  • ※ 복사문의 : Tel. 043-530-9245, E-mail. kedibook@kedi.re.kr
연구 요약
<차 례>

머리말

연구개요

1. 서론 1
1-1. 연구 목적 1
1-2. 연구내용 및 방법 4
1-3. 연구의 시각 9
1-3-1. \"독일 교육통합\"의 개념 9
1-3-2. 통합과 교육 11
1-3-3. 독일 통합과정 분석 접근 15
1-3-4. 독일 교육통합정책의 성격 17

2. 분단 후 기본조약까지의(1949-1972) 교육통합 19
2-1. 배경 19
2-2. 교육통합 24
2-2-1. 동독 및 동구 지역 연구활성화 24
2-2-2. 독일연방공화국 교육제도의 단일화 26
2-2-3. 동·서독 인적·물적 교류 30
2-2-4. 정치교육 32
2-3. 기본조약의 내용과 성과 37

3. 기본조약 체결 후 통일조약 까지의(1972-1990) 교육 통합 49
3-1. 배경 49
3-2. 교육통합 50
3-2-1. 정치교육체계 정비 51
3-2-2. 학교에서의 정치교육 69
3-2-3. 독일문제 교육지침 정비 104
3-2-4. 문화협정 체결 117
3-2-5. 과학·기술협정 체결 121
3-2-6. 문화·학술·교류 123
3-2-7. 청소년 교류 127
3-2-8. 통화·경제·사회동맹 창설 131
3-2-9. 통일조약 전후 동향 148
3-3. 통일조약의 내용과 의의 168
3-3-1. 통일조약의 배경과 내용 168
3-3-2. 통일조약의 교육관련 내용 191

4. 통일조약 체결 후(1990. 8-)의 교육통합 207
4-1. 배경 207
4-1-1. 통일 독일의 현황 207
4-1-2. 정치·행정 214
4-1-3. 경제 223
4-1-4. 의식 구조 233
4-2. 교육 통합 253
4-2-1. 구동독지역 교육의 구조변형 253
4-2-2. 교육개혁의 방향과 추진조직 273
4-2-3. 초·중등교육과 학제 282
4-2-4. 고등교육 293
4-2-5. 정치교육 305
4-2-5-1. 동독 청소년의 상황 306
4-2-5-2. 통일독일의 정치교육 306
4-2-5-3. 정치현실과 정치교육 308
4-2-6. 직업기술교육 309
4-2-6-1. 직업기술교육의 중요성 309
4-2-6-2. 서독 직업기술교육제도 구조 311
4-2-6-3. 서독 직업기술교육의 동독 적용 331

5. 요약 및 결론 335
5-1. 요약 및 시사점 335
5-1-1. 교육통합의 배경 : 정치·경제·사회 통합 335
5-1-2. 교육 제도 338
5-1-3. 정치교육과 의식구조 341
5-1-4. 직업기술교육과 경제 343
5-1-5. 교육통합정책의 전개방식 344
5-1-6. 독일 교육통합의 법적 성격 3525
5-2.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355

참고문헌 360

부록 1. 동독의 멸망 원인 364
부록 2. 정치교육의 출발점 383
부록 3. 주요약자목록 392

찾아보기 3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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