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단 바로가기
홈 KEDI 발간물 연구자료 연구보고서

연구보고서

학생이동의 실상과 대책(RR93-11)

학생이동의 실상과 대책(RR93-11)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3-11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333
  • ISBN : -
프린트용 PDF
연구 요약
   < 목    차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내용
   3. 연구방법

Ⅱ. 학생이동의 개념 체계
   1. 학생이동의 정의
   2. 학생이동의 유형
   3. 학생이동의 결정요인
   4. 학생이동 현상에의 접근을 위한 개념모형

Ⅲ. 학생이동의 규모와 방향
   1. 학생이동의 현장
   2. 학생이동의 변화 추이
   3. 학생이동의 방향
   4. 논의 및 시사점

Ⅳ. 학생이동의 양상
   1. 이동학생의 특성
   2. 학생이동의 동기
   3. 학생이동의 과정
   4. 학생이동의 결과
   5. 학생이동에 대한 희망
   6. 논의 및 시사점

Ⅴ. 특정 지역의 학생이동 사례
   1. 서울 8학군
   2. 분당 신도시

Ⅵ. 학생이동의 주요 문제와 대책
   1. 주요 문제
   2. 대 책

Ⅶ. 요약 및 제언
   1. 요 약
   2. 제 언

참고문헌

부 록
Ⅰ. 학생이동 실태조사 질문지
Ⅱ. 학생이동 사례연구 조사지
Ⅲ. 학생이동 기초 통계 조사표
Ⅳ. 학생이동 실태조사 분석 결과

【 표 목 차 】
<표 Ⅰ-3- 1> 연구내용별 연구방법
<표 Ⅰ-3- 2> 조사내용
<표 Ⅰ-3- 4> 8학군 조사대상
<표 Ⅰ-3- 5> 분당 신도시 설문조사 표집 및 회수
<표 Ⅲ-1- 1> 학교급별 전출입 학생수
<표 Ⅲ-1- 2> 학교급별 성별 전출 학생수, 전출률
<표 Ⅲ-1- 3> 학교급별 학년별 전출 학생수, 전출률
<표 Ⅲ-1- 4> 국민학교 시․도별 전출입 학생수, 전출입률
<표 Ⅲ-1- 5> 중학교 시․도별 전출입 학생수, 전출입률
<표 Ⅲ-1- 6> 학교급별 시․도별 시․도간 전출입 학생 구성비 (1991년)
<표 Ⅲ-1- 7> 학교급별 시․도별 시․도간 순이동 학생수 (1991년)
<표 Ⅲ-1- 8> 학교급별 수도권, 대도시권 순이동 학생수(1991년)
<표 Ⅲ-1- 9> 국민학교 시부․군부별 시도간, 시도내 학생 이동률(1991년)
<표 Ⅲ-1-10> 고등학교 진학시 지역간 이동
<표 Ⅲ-1-11> 도외 고등학교 진학규모
<표 Ⅲ-1-12> 계열별 도외 진학규모
<표 Ⅲ-1-13> 고등학교 진학시 성별 시도간 이동규모
<표 Ⅲ-1-14> 시․도별 고등학교 진학시 시도간 이동규모
<표 Ⅲ-1-15> 고등학교 진학시 시부․군부별 시도간 이동
<표 Ⅲ-2- 1> 연도별 학교급별 전출률 변화추이
<표 Ⅲ-2- 2> 학교급별 학년별 전출률 변화추이
<표 Ⅲ-2- 3> 국민학교 시도별 전출률 변화 추이
<표 Ⅲ-2- 4> 중학교 시도별 전출률 변화 추이
<표 Ⅲ-2- 5> 국민학교 시도별 전입초과 학생수 변화 추이
<표 Ⅲ-2- 6> 중학교 시도별 전입초과 학생수 변화 추이
<표 Ⅲ-2- 7> 중학교 진학시 시도별 시도간 이동
<표 Ⅲ-2- 8> 도외 고등학교 진학률 변화추이
<표 Ⅲ-2- 9> 시도별 도외 고등학교 진학률 변화 추이
<표 Ⅲ-3- 1> 국․중학교 학생의 재학중 전학지역
<표 Ⅲ-3- 2> 시도별 1년후 거주지 변화
<표 Ⅲ-1- 1> 학교급별 전출입 학생수
<표 Ⅲ-1- 2> 학교급별 성별 전출 학생수, 전출률
<표 Ⅲ-1- 3> 학교급별 학년별 전출 학생수, 전출률
<표 Ⅲ-1- 4> 국민학교 시․도별 전출입 학생수, 전출입률
<표 Ⅲ-1- 5> 중학교 시․도별 전출입 학생수, 전출입률
<표 Ⅲ-1- 6> 학교급별 시․도별 시․도간 전출입 학생 구성비 (1991년)
<표 Ⅲ-1- 7> 학교급별 시․도별 시․도간 순이동 학생수 (1991년)
<표 Ⅲ-1- 8> 학교급별 수도권, 대도시권 순이동 학생수(1991년)
<표 Ⅲ-1- 9> 국민학교 시부․군부별 시도간, 시도내 학생 이동률(1991년)
<표 Ⅲ-1-10> 고등학교 진학시 지역간 이동
<표 Ⅲ-1-11> 도외 고등학교 진학규모
<표 Ⅲ-1-12> 계열별 도외 진학규모
<표 Ⅲ-1-13> 고등학교 진학시 성별 시도간 이동규모
<표 Ⅲ-1-14> 시․도별 고등학교 진학시 시도간 이동규모
<표 Ⅲ-1-15> 고등학교 진학시 시부․군부별 시도간 이동
<표 Ⅲ-2- 1> 연도별 학교급별 전출률 변화추이
<표 Ⅲ-2- 2> 학교급별 학년별 전출률 변화추이
<표 Ⅲ-2- 3> 국민학교 시도별 전출률 변화 추이
<표 Ⅲ-2- 4> 중학교 시도별 전출률 변화 추이
<표 Ⅲ-2- 5> 국민학교 시도별 전입초과 학생수 변화 추이
<표 Ⅲ-2- 6> 중학교 시도별 전입초과 학생수 변화 추이
<표 Ⅲ-2- 7> 중학교 진학시 시도별 시도간 이동
<표 Ⅲ-2- 8> 도외 고등학교 진학률 변화추이
<표 Ⅲ-2- 9> 시도별 도외 고등학교 진학률 변화 추이
<표 Ⅲ-3- 1> 국․중학교 학생의 재학중 전학지역
<표 Ⅲ-3- 2> 시도별 1년후 거주지 변화
<표 Ⅳ-1- 1> 전학경험자와 무경험자간의 특성 비교
<표 Ⅳ-1- 2> 국민학교 재학중 전학자의 특성
<표 Ⅳ-1- 3> 국민학교 재학시 전학자의 이동지역별 특성
<표 Ⅳ-1- 4> 중학교 재학시 전학자의 이동지역별 개인 특성
<표 Ⅳ-2- 1> 전학 동기: 전학시점별
<표 Ⅳ-2- 2> 전학 동기: 개인특성별
<표 Ⅳ-2- 3> 국민학교 재학시 전학지역별 전학동기
<표 Ⅳ-2- 4> 교육적 전학동기의 발생사유: 전학전 학교에 대한 불만 사항
<표 Ⅳ-2- 5> 교육적 전학동기의 발생사유: 전학전 학교에 대한 불만 사항
<표 Ⅳ-2- 6> 교육외적 전학 원인 발생사유
<표 Ⅳ-3- 1> 전학 경험자의 전학 횟수
<표 Ⅳ-3- 2> 전학시점별 전학횟수
<표 Ⅳ-3- 3> 학생이동시 이사 여부: 전학시점별
<표 Ⅳ-3- 4> 학생이동시 이사 여부: 전학지역별
<표 Ⅳ-3- 5> 이사시 가족 이동 형태: 전학시점별
<표 Ⅳ-3- 6> 전학지역별 학생이동시 가죽이동 형태: 국면학교 재학시 전학자
<표 Ⅳ-3- 7> 전학지역별 학생이동시 가족이동 형태: 중학교 재학시 전학자
<표 Ⅳ-3- 8> 전학시점별 학생이동시 가족 이동 기간: 국민학교 재학시 전학자
<표 Ⅳ-3-10> 중학교 진학 후 거주 숙소
<표 Ⅳ-3-11> 고교진학 후 거주 숙소
<표 Ⅳ-3-12> 교육적 동기에 의한 전학 의사결정 주체
<표 Ⅳ-4- 1> 학생이동 전․후의 학교 비교: 교사의 교수방법
<표 Ⅳ-4- 2> 학생이동 전․후의 학교 비교: 학생 수준
<표 Ⅳ-4- 3> 학생이동 전․후의 학교 비교: 학교 시설
<표 Ⅳ-4- 4> 학생이동 전․후의 학교 비교: 학교 주변 환경
<표 Ⅳ-4- 5> 학생이동 전․후의 학교 비교: 학교 주변 환경
<표 Ⅳ-4- 6> 학생이동 전․후의 학교 비교: 학교 분위기
<표 Ⅳ-4- 7> 학생이동 전․후의 학교 비교: 통학형편
<표 Ⅳ-4- 8> 학생이동 전․후의 학교 비교: 종합
<표 Ⅳ-4- 9> 전학 후 새학교에 대한 만족 여부: 전학시점별
<표 Ⅳ-4-10> 전학 후 새학교에 대한 만족여부: 학교급별
<표 Ⅳ-4-11> 전학 후 새학교에 대한 불만 이유: 전학시점별
<표 Ⅳ-4-12> 전학후 새학교에 대한 불만 이유: 학교급별
<표 Ⅳ-4-13> 입학한 중학교에 대한 만족 여부
<표 Ⅳ-4-14> 입학한 중학교에 대한 불만 이유
<표 Ⅳ-4-15> 진학한 고교에 대한 만족 여부
<표 Ⅳ-4-16> 진학한 고교에 대한 볼만 이유
<표 Ⅳ-4-17> 전학 후 학업성적 변화: 전학시점별
<표 Ⅳ-4-18> 전학 후 학업성적 변화: 조사대상별
<표 Ⅳ-4-19> 전학 이후 새 학교에서의 어려움: 전학시점별
<표 Ⅳ-4-20> 전학 이후 새학교에서의 어려움: 조사대상별
<표 Ⅳ-5- 1> 과거의 전학희망 경험
<표 Ⅳ-5- 2> 현재 전학희망 여부
<표 Ⅳ-5- 3> 현재의 전학희망 이유
<표 Ⅳ-5- 4> 전학희망 지역
<표 Ⅳ-5- 5> 전학희망 실현 불가 이유
<표 Ⅳ-5- 6> 중학교 진학시 타지역 중학교 진학희망 경험 유무
<표 Ⅴ-1- 1> 서울시 8학군의 연도별․학교급별 학교수․학급수․학생수
<표 Ⅴ-1- 2> 서울시 연도별, 학교급별 학생수 변화
<표 Ⅴ-1- 3> 서울시 연도별, 학교급별 전입․전출
<표 Ⅴ-1- 4> 8학군 학생과 기타 지역 학생간의 특성 비교
<표 Ⅴ-1- 5> 지역별 전학경험 여부 및 전학이유
<표 Ⅴ-1- 6> 전학희망 여부 및 그 이유
<표 Ⅴ-1- 7> 사례 국민학교의 연도별 전입학생 특성
<표 Ⅴ-1- 8> 사례 국민학교 전입생의 이동 양상
<표 Ⅴ-1- 9> 사례 국민학교 전입생의 연도별 이동의 특성
<표 Ⅴ-1-10> 사례 중학교 전입생의 개인 변인별 특성
<표 Ⅴ-1-11> 사례 중학교 전입생의 이동 양상
<표 Ⅴ-1-12> 사례 중학생의 국민학교 졸업 후 이동 양상
<표 Ⅴ-1-13> 사례고등학교 전입생의 개인변인별 특성
<표 Ⅴ-1-14> 사례 고등학교의 연도별․학년별 학생수 대비의 전입․전출비율
<표 Ⅴ-1-15> 사례 고등학교의 연도별․지역별 학년별 전입․전출 상황
<표 Ⅴ-1-16> 사례 고등학교 전입생의 이동 양상
<표 Ⅴ-1-17> 연도별 국민학교 전입생의 학력과 학력차이
<표 Ⅴ-1-18> 국민학교 전입생의 개인변인별 학력차이 분석
<표 Ⅴ-1-19> 8학군 전입 중학생의 성적분포
<표 Ⅴ-1-20> 개인변인별 전입 중학생의 학년․학급석차의 상황
<표 Ⅴ-1-21> 중학생 전입후 학습 및 행동의 적응상황
<표 Ⅴ-1-22> 전입 중학생의 학년간 성적 변화
<표 Ⅴ-1-23> 중학교 전입생의 연도별 진학 상황
<표 Ⅴ-1-24> 고교전입생의 평균 학교 석차
<표 Ⅴ-1-25> 고교 전입생 학년석차의 차이
<표 Ⅴ-1-26> 고교 전입생의 적응상황
<표 Ⅴ-2- 1> 분방 신도시 주택유형별 세대 및 인구수(계획)
<표 Ⅴ-2- 2> 분당 신도시 입주 가구의 이전 거주 지역
<표 Ⅴ-2- 3> 분당신도시 입주 가구의 특성
<표 Ⅴ-2- 4> 분당 신도시의 교육시설 계획
<표 Ⅴ-2- 5> 분당 신도시 학교 현황(1993년 10월 현재)
<표 Ⅴ-2- 6> 분당신도시 학생들의 이전 거주지
<표 Ⅴ-2- 7> 분당신도시 학생들의 가정배경
<표 Ⅴ-2- 8> 자녀교육에 미치는 거주지역의 영향에 관한 의식(학력별)
<표 Ⅴ-2- 9> 자녀교육에 미치는 거주지역의 영향에 관한 의식(소득수준별)
<표 Ⅴ-2-10> 자녀교육에 위한 이주에 관한 견해(자녀학교급별)
<표 Ⅴ-2-11> 분당 이주의 이유(이전 거주지역별)
<표 Ⅴ-2-12> 자녀교육으로 인한 이주시 고민 여부(자녀 학년별)
<표 Ⅴ-2-13> 자녀교육으로 인한 이주시 고민 여부(이전거주지역별)
<표 Ⅴ-2-14> 자녀교육으로 인한 이주시 고민 여부(소득수준별)
<표 Ⅴ-2-15> 이주시 자녀교육으로 인한 고민사항(자녀학교급별)
<표 Ⅴ-2-16> 분당신도시에 대한 평가
<표 Ⅴ-2-17> 자녀교육면에서의 분당에 대한 평가(자녀학교급별)
<표 Ⅴ-2-18> 자녀교육면에서의 분당에 대한 평가(이전 거주지역별)
<표 Ⅴ-2-19> 자녀교육면에서의 분당에 대한 평가(자녀교육에 대한 거주 지역의 영향에 관한 의식별)
<표 Ⅴ-2-20> 자녀교육측면에서의 이전 거주지역과 분당비교(이전거주지역별)
<표 Ⅴ-2-21> 자녀교육측면에서의 이전 거주지역과 분당 비교(자녀학교급별)
<표 Ⅴ-2-22> 분당이외 지역으로의 이주 희망정도(이전 거주지역별)
<표 Ⅴ-2-23> 분방이외 지역으로의 이주희망 정도(자녀교육면에서의 분당에 대한 만족도별)
<표 Ⅴ-2-24> 자녀교육과 관련한 분당이외 지역으로의 이주 희망 이유(자녀학년별)
<표 Ⅴ-2-25> 분당이외 지역으로의 실제 이주 의사
<표 Ⅴ-2-26> 분당이외 지역으로의 실제 이주 의사(이전 거주지역별)
<표 Ⅴ-2-27> 분당이외 지역으로의 계획된 이주 시기
<표 Ⅴ-2-28> 분당외로의 이주 계획 지역(이전 거주지역별 1)
<표 Ⅴ-2-29> 분당외로의 이주 계획 지역(이전 거주지역별 2)
<표 Ⅴ-2-30> 분당외로의 이주 계획 지역(이주희망 이유별 1)
<표 Ⅴ-2-31> 분당외로의 이주 계획 지역(이주희망 이유별 2)

【 그림 목차 】
[그림 Ⅱ-4- 1] 학생이동현상에의 접근을 위한 개념 모형
[그림 Ⅲ-1- 1] 학교단계별 학년별 학생 이동률
[그림 Ⅲ-2- 1] 학교급별 학생 이동률의 변화 추이
[그림 Ⅴ-2- 1] 분당 신도시 교육시설 배치도
[그림 Ⅵ-1- 3] 학생 이동 관련 문제 발생의 구조

마이폴더 스크랩하기

스크랩을 하시려면 폴더를 선택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세요.
새폴더를 만들려면 "새폴더"를 클릭하세요.

폴더 만들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