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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영형 혁신학교 모형개발 연구

공영형 혁신학교 모형개발 연구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2005-22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500
  • ISBN : 89-8388-387-9 933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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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요약
      <   차        례  > 

Ⅰ. 연구의 개요   |  1
      1. 연구의 필요성  |   3
      2. 연구 목적   |  6
      3. 연구 내용   |  6
      4. 연구 방법   |  8
      5. 연구 개념   |  16

Ⅱ. 우리나라 학교자율화의 성과와 한계  |   21
      1. 법적 기반   |  23
      2. 자율화 정책   |  30
      3. 자율화 실태   |  34
      4. 성과 및 한계   |  57
      5. 정책적 시사점   |  60

Ⅲ. 차터스쿨의 협약구조  |  65
      1. 배경 및 이론적 가정   |  67
      2. 현황   |  73
      3. 자율성과 책무성 구조  |   77
      4. 성과 및 한계   |  105
      5. 정책적 시사점   |  108

Ⅳ. 교부금지원학교의 도입과 변화과정  |   123
      1. 성격 및 전환과정   |  125
      2. 통치 및 경영구조   |  131
      3. 변화과정  |   142
      4. 성과 및 한계   |  157
      5. 정책적 시사점   |  161

Ⅴ. 아카데미학교의 특성화 전략  |   171
      1. 목적 및 성격   |  173
      2. 통치구조   |  174
      3. 경영구조   |  175
      4. 성과 및 한계  |   188
      5. 정책적 시사점   |  189

Ⅵ. 공영형 혁신학교에 대한 기대 및 요구   |  191
      1. 통치구조   |  194
      2. 경영구조   |  202
      3. 일반적 인식   |  221
      4. 정책적 시사점   |  258

Ⅶ. 공영형 혁신학교에 대한 인식프레임  |   263
      1. 통치구조  |   266
      2. 경영구조   |  286
      3. 인식프레임 분석   |  325
      4. 정책적 시사점   |  339

Ⅷ. 공영형 혁신학교의 적용가능성   |  343
      1. 도입 목적  |   345
      2. 법적구조  |   354
      3. 협약구조   |  364
      4. 통치구조   |  375
      5. 경영구조   |  393

Ⅸ. 공영형 혁신학교 모형  |   411
      1. 모형 개요   |  413
      2. 협약 지침   |  419
      3. 경영 지침   |  433

Ⅹ. 요약 및 제언  |   453
      1. 요약  |   455
      2. 제언   |  466

참고문헌   |  475

표차례
< 표 Ⅰ-1>  조사 대상 및 회수 현황  |   11
< 표 Ⅰ-2>  하위 영역별 문항 구성  |   11
< 표 Ⅰ-3>  면담 대상   |  14
< 표 Ⅰ-4>  면담질문 내용   |  14
< 표 Ⅱ-1>  자율학교 정책의 추진 과정과 현황   |  33
< 표 Ⅱ-2>  특수목적고 현황   |  35
< 표 Ⅱ-3>  실업계 특성화 고등학교 현황  |   38
< 표 Ⅱ-4>  자율학교 현황(’05)  |   42
< 표 Ⅱ-5>  자율학교의 특성   |  47
< 표 Ⅱ-6>  자율학교의 법적 자율성과 실제 자율성  |   48
< 표 Ⅱ-7>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정책의 추진 과정과 현황  |   49
< 표 Ⅱ-8>  일반 사립고등학교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비교   |  54
< 표 Ⅱ-9>  자율학교와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비교  |   54
< 표 Ⅱ-10>  고등학교 평준화 보완제도 비교  |   58
< 표 Ⅲ-1>  연도별 차터스쿨 개교 학교 수   |  75
< 표 Ⅲ-2>  주별 차터스쿨 인가학교수 및 운영학교수(2005)  |   76
< 표 Ⅲ-3>  차터스쿨 ‘운영’ 관련 법령 비교  |   79
< 표 Ⅲ-4>  차터스쿨 ‘인사’ 관련 법령 비교   |  86
< 표 Ⅲ-5>  차터스쿨 ‘재정’ 관련 법령 비교   |  89
< 표 Ⅲ-6>  차터스쿨 ‘학생’ 관련 주별 법령 비교  |   92
< 표 Ⅲ-7>  승인 결정 및 신청 거부 이유 순위 비교   |  96
< 표 Ⅲ-8>  차터스쿨 ‘신청 및 승인’ 관련 법령 비교   |  98
< 표 Ⅳ-1>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과 권한(영국 교육개혁법,1988)  |   134
< 표 Ⅳ-2>  학교운영위원회와 교장의 역할 관계   |  136
< 표 Ⅳ-3>  GM school의 인사관리  |   137
< 표 Ⅳ-4>  GM school의 주요 변화   |  146
< 표 Ⅳ-5>  연도별 GM school 수의 변화   |  147
< 표 Ⅳ-6>  집권화와 분권화의 절충  |   151
< 표 Ⅳ-7>  GM school 도입과정에서 LEA와 학교의 관계  |   155
< 표 Ⅵ-1>  설문내용   |  193
< 표 Ⅵ-2>  설립 주체   |  194
< 표 Ⅵ-3>  설립 방식   |  195
< 표 Ⅵ-4>  운영 주체   |  196
< 표 Ⅵ-5>  도입 학교급  |   198
< 표 Ⅵ-6>  정책 및 규정의 규제 완화 정도   |  199
< 표 Ⅵ-7>  학교운영위원회 참여인사   |  201
< 표 Ⅵ-8>  교육과정 편성의 자율성   |  203
< 표 Ⅵ-9>  교과서 선택의 자율성   |  204
< 표 Ⅵ-10>  교장자격증 소지 여부   |  205
< 표 Ⅵ-11>  교장 임용 방법   |  206
< 표 Ⅵ-12>  교사자격증 소지 여부  |   207
< 표 Ⅵ-13>  교사 채용 방법   |  208
< 표 Ⅵ-14>  교사 인센티브 부여 방법  |   209
< 표 Ⅵ-15>  학생 선발 범위   |  210
< 표 Ⅵ-16>  학생 선발 방법   |  211
< 표 Ⅵ-17>  재정 지원 정도   |  213
< 표 Ⅵ-18>  학생 납입금 수준  |   213
< 표 Ⅵ-19>  학교 시설 수준   |  215
< 표 Ⅵ-20>  학급당 학생수   |  216
< 표 Ⅵ-21>  책무성 평가 방식  |   217
< 표 Ⅵ-22>  책무성 평가 내용   |  218
< 표 Ⅵ-23>  재정 운영의 책무성 평가 방법   |  219
< 표 Ⅵ-24>  공영형 자율학교 도입 필요성  |   221
< 표 Ⅵ-25>  명확한 교육철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운영   |  223
< 표 Ⅵ-26>  학교헌장에 따른 교육   |  223
< 표 Ⅵ-27>  우수한 시설을 갖춘 교육환경   |  225
< 표 Ⅵ-28>  학교운영위원회의 권한 강화   |  226
< 표 Ⅵ-29>  일반계 고등학교 유형 다양화   |  227
< 표 Ⅵ-30>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확대  |   229
< 표 Ⅵ-31>  교육프로그램 구성시 학부모 요구 반영  |   229
< 표 Ⅵ-32>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 확대  |   231
< 표 Ⅵ-33>  학교의 학생 선발 전형 방법의 자율성 확보)  |   232
< 표 Ⅵ-34>  학부모의 학교교육 만족도 제고   |  233
< 표 Ⅵ-35>  학생의 학교교육 만족도 제고   |  234
< 표 Ⅵ-36>  교사들의 교육활동 만족도 제고   |  236
< 표 Ⅵ-37>  교사들의 신분보장 위협  |   236
< 표 Ⅵ-38>  초임 교사의 적합성  |   238
< 표 Ⅵ-39>  경력 교사의 적합성  |   239
< 표 Ⅵ-40>  학교 운영의 효율성 저하  |   240
< 표 Ⅵ-41>  전문적 기관에 의한 평가   |  241
< 표 Ⅵ-42>  지방교육 발전 및 지역별 균형발전 유도   |  242
< 표 Ⅵ-43>  고교평준화 정책의 문제점 보완   |  244
< 표 Ⅵ-44>  학부모의 납입금 부담 증가   |  244
< 표 Ⅵ-45>  사교육 흡수   |  246
< 표 Ⅵ-46>  튼튼한 재정을 바탕으로 운영   |  247
< 표 Ⅵ-47>  도입에 가장 큰 저해요인  |   248
< 표 Ⅵ-48>  운영시 예상되는 문제점 여부   |  251
< 표 Ⅵ-49>  지역사회에 미칠 영향   |  253
< 표 Ⅵ-50>  공영형 자율학교에 자녀 취학 의향  |   255
< 표 Ⅵ-51>  공영형 자율학교 운영에 참여 의향   |  256
< 표 Ⅵ-52>  공영형 자율학교 근무 의향   |  257
< 표 Ⅵ-53>  공영형 자율학교 관련 업무 담당 의향   |  258
< 표 Ⅶ-1>  면담질문의 영역 별 하위변인   |  266
< 표 Ⅶ-2>  공영형 자율학교에 대한 인식 프레임   |  337
< 표 Ⅷ-1>  설립주체별 특징 비교   |  384
< 표 Ⅷ-2>  공영형 혁신학교 통치유형별 특징  |   391
< 표 Ⅷ-3>  학교경영 구조의 자율성과 책무성 영역과 내용  |   394
< 표 Ⅷ-4>  공무원형과 비공무원형 비교  |   400
< 표 Ⅸ-1>  학교형태별 비교   |  418
< 표 Ⅸ-2>  협약 지침 개요   |  419
< 표 Ⅸ-3>  공영형 혁신학교 협약 절차   |  421
< 표 Ⅸ-4>  학교위원회의 주요 역할 및 기능   |  435
< 표 Ⅸ-5>  운영주체별 통치기구 비교  |   438
< 표 Ⅸ-6>  학교운영 주체별 인사관리 비교  |   441
< 표 Ⅸ-7>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교과이수단위 선택 예시  |   449
< 표 Ⅹ-1>  공영형 혁신학교 협약 절차  |   463

그림차례
[그림 Ⅰ-1] 연구 절차  |   9
[그림 Ⅰ-2] 교육통치구조 개념모형  |   16
[그림 Ⅳ-1] 학교운영위원회 관련 법규  |   71
[그림 Ⅳ-2] GM school 변화과정 및 경로의존성의 영향 변수   |  118
[그림 V-1] Academy의 통치구조 모형  |   132
[그림 Ⅵ-1] 설립 주체   |  156
[그림 Ⅵ-2] 설립 방식   |  175
[그림 Ⅵ-3] 운영 주체   |  195
[그림 Ⅵ-4] 도입 학교급   |  195
[그림 Ⅵ-5] 정책 및 규정의 규제 완화 정도   |  196
[그림 Ⅵ-6] 학교운영위원회 참여인사   |  198
[그림 Ⅵ-7] 교육과정 편성의 자율성  |   199
[그림 Ⅵ-8] 교과서 선택의 자율성  |   202
[그림 Ⅵ-9] 교장자격증 소지 여부  |   203
[그림 Ⅵ-10] 교장 임용 방법   |  204
[그림 Ⅵ-11] 교사자격증 소지 여부   |  205
[그림 Ⅵ-12] 교사 채용 방법   |  206
[그림 Ⅵ-13] 교사 인센티브 부여 방법   |  207
[그림 Ⅵ-14] 학생 선발 범위   |  208
[그림 Ⅵ-15] 학생 선발 방법   |  209
[그림 Ⅵ-16] 재정 지원 정도   |  211
[그림 Ⅵ-17] 학생 납입금 수준   |  211
[그림 Ⅵ-18] 학교 시설 수준  |   213
[그림 Ⅵ-19] 학급당 학생수   |  214
[그림 Ⅵ-20] 책무성 평가 방식  |   215
[그림 Ⅵ-21] 책무성 평가 내용   |  216
[그림 Ⅵ-22] 재정 운영의 책무성 평가 방법   |  218
[그림 Ⅵ-23] 공영형 자율학교 도입 필요성   |  219
[그림 Ⅵ-24] 명확한 교육철학적 배경을 바탕으로 운영  |   220
[그림 Ⅵ-25] 학교헌장에 따른 교육   |  221
[그림 Ⅵ-26] 우수한 시설을 갖춘 교육환경   |  223
[그림 Ⅵ-27] 학교운영위원회의 권한 강화   |  224
[그림 Ⅵ-28] 일반계 고등학교 유형 다양화   |  225
[그림 Ⅵ-29] 교육과정 운영 자율성 확대   |  226
[그림 Ⅵ-30] 교육프로그램 구성시 학부모 요구 반영  |   228
[그림 Ⅵ-31] 학생들의 학교 선택권 확대   |  229
[그림 Ⅵ-32] 학교의 학생 선발 전형 방법의 자율성 확보  |   230
[그림 Ⅵ-33] 학부모의 학교교육 만족도 제고   |  231
[그림 Ⅵ-34] 학생의 학교교육 만족도 제고   |  232
[그림 Ⅵ-35] 교사들의 교육활동 만족도 제고   |  234
[그림 Ⅵ-36] 교사들의 신분보장 위협   |  234
[그림 Ⅵ-37] 초임 교사의 적합성  |   236
[그림 Ⅵ-38] 경력 교사의 적합성   |  237
[그림 Ⅵ-39] 학교 운영의 효율성 저하   |  238
[그림 Ⅵ-40] 전문적 기관에 의한 평가   |  239
[그림 Ⅵ-41] 지방교육 발전 및 지역별 균형발전 유도  |   240
[그림 Ⅵ-42] 고교평준화 정책의 문제점 보완   |  242
[그림 Ⅵ-43] 학부모의 납입금 부담 증가  |   242
[그림 Ⅵ-44] 사교육 흡수  |   244
[그림 Ⅵ-45] 튼튼한 재정을 바탕으로 운영   |  245
[그림 Ⅵ-46] 도입에 가장 큰 저해요인   |  246
[그림 Ⅵ-47] 운영시 예상되는 문제점 여부   |  247
[그림 Ⅵ-48] 지역사회에 미칠 영향   |  249
[그림 Ⅵ-49] 공영형 자율학교에 자녀 취학 의향  |   252
[그림 Ⅵ-50] 공영형 자율학교 운영에 참여 의향  |   254
[그림 Ⅵ-51] 공영형 자율학교 근무 의향   |  255
[그림 Ⅵ-52] 공영형 자율학교 관련 업무 담당 의향   |  256
[그림 Ⅸ-1] 공영형 혁신학교 협약 절차  |   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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