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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급 제도 발전 연구 : 월반·유급제를 중심으로(RR90-10)

진급 제도 발전 연구 : 월반·유급제를 중심으로(RR90-10) 이미지
  • 출판유형 : 연구보고서
  • 보고서번호 : RR90-10 (RR)
  • 연구책임자 :
  • 연구진 :
  • 페이지 : 287
  • ISBN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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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 요약
    <   차        례  >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연구 문제와 내용
      3. 연구 방법
      4. 용어의 정의

Ⅱ. 진급제도의 이론적 배경-월반&\#8228 유급제 중심
      1. 학교 교육과 진급제도
      2. 월반의 개념과 방법
      3. 유급의 유형, 고려 요인 및 대응전략

Ⅲ. 월반&\#8228 유급의 관련규정 및 실상
      1. 관련 규정 및 해석
      2. 월반, 유급의 실상

Ⅳ. 주요국 월반&\#8228 유급제의 실상
      1. 일본
      2. 대만
      3. 프랑스

Ⅴ. 조사 결과의 분석
      Ⅴ-1. 질문지 조사 결과 및 논의
            1. 진급제도 개선의 필요 여부와 그 이유
            2. 진급제도 개선의 구체적 방향과 그 이유
            3. 월반제 시행시의 관련 내용
            4. 유급제 시행시의 관련 내용
      Ⅴ-2. 사례연구 결과 및 논의
            1. 월반&\#8228 유급 가능 대상자의 발달 특성 비교
            2. 월반&\#8228 유급 관련 여건 비교
      Ⅴ-3. 면담 조사 결과 및 논의
            1. 월반&\#8228 유급제 실시 근거와 배경
            2. 월반&\#8228 유급제 도입과 적용
            3. 월반&\#8228 유급제 도입시의 문제점과 보완 조치

Ⅵ. 월반&\#8228 유급제 적용방안 탐색
      1. 월반&\#8228 유급제 적용의 기본 방향
      2. 월반&\#8228 유급제 시행 방안

Ⅶ. 요약 및 제언
      1. 요약
      2. 제언

참고문헌
영문초록
부록
1. 진급 제도에 관한 의견 조사지 3종 (교사 및 행정가용, 학부모용, 학생용)
2. 월반&\#8228 유급 가능 대상자 조사표 2종 (국민학교용, 중고등학교용)
3. 학습 우수이용 면담 자료, 학습 부진아용 면담 자료
4. 교사 및 교육 행정가용 면담 자료 2종 (1차 면담용, 2차 면담용)
5. 과학고등학교, 과학기술대학용 면담자료 및 면담결과

표 차 례
< 표Ⅰ-1>  질문지 조사 대상과 표본수
< 표Ⅰ-2>  조사내용과 응답집단
< 표Ⅰ-3>  대상 집단별 하위 요인
< 표Ⅱ-1>  시대별 진급체제의 특성 비교
< 표Ⅱ-2>  대만 소학교의 학교별 월반 이수체제
< 표Ⅱ-3>  지역별 초&\#8228 중등학교의 유급률 중앙치 비교(1977-78)
< 표Ⅱ-4>  유급자의 특성 관찰
< 표Ⅲ-1>  국민학교 시간 배당 기준
< 표Ⅲ-2>  중학교 시간 배당 기준
< 표Ⅲ-3>  과학고교 출신자의 과학기술대학 조기 진학자 통계
< 표Ⅲ-4>  과학고교 출신자의 과학기술대학 합격률 비교
< 표Ⅲ-5>  과학기술대학에서의 과학고교 출신자의 학기별 평점 비교
< 표Ⅲ-6>  서울시 고입 검정고시 합격자 분포
< 표Ⅲ-7>  서울시 고졸 검정고시 합격자 분포
< 표Ⅲ-8>  중&\#8228 고등학교의 유급 비율
< 표Ⅲ-9>  중&\#8228 고교 학교별, 성별 유급 연평균(1986~1988)
< 표Ⅲ-10>  시도별 중&\#8228 고교 3년간 유급자 수(1986~1988)
< 표Ⅳ-1>  1986년도 중&\#8228 고 2학년 과학영재 선발 및 합격자수
< 표Ⅳ-2>  1987년도 중&\#8228 고 2학년 과학영재 선발 과정 및 합격자수
< 표Ⅴ-1>  진급제도 개선의 필요 여부
< 표Ⅴ-2>  진급제도 개선의 필요성 (학생 : 학업성적별)
< 표Ⅴ-3>  진급제도 개선의 필요성 (지역별)
< 표Ⅴ-4>  진급제도 개선의 필요성 (기관별)
< 표Ⅴ-5>  진급제도 개선이 필요한 이유
< 표Ⅴ-6>  진급제도 개선이 필요한 이유 (교사 및 교육행정가 : 연령별)
< 표Ⅴ-7>  진급제도 개선이 필요한 이유 (기관별)
< 표Ⅴ-8>  진급제도 개선이 불필요한 이유
< 표Ⅴ-9>  진급제도 개선이 불필요한 이유 (대상별)
< 표Ⅴ-10>  진급제도 개선이 불필요한 이유 (기관별)
< 표Ⅴ-11>  진급제도 개선의 방향
< 표Ⅴ-12>  진급제도 개선의 방향 (대상별)
< 표Ⅴ-13>  진급제도 개선의 방향 (지역별)
< 표Ⅴ-14>  진급제도 개선의 방향 (기관별)
< 표Ⅴ-15>  진급제도 개선의 방향 (학생 : 지역별)
< 표Ⅴ-16>  진급제도 개선의 방향 (학생 : 학업성적별)
< 표Ⅴ-17>  진급제도 개선의 방향 (교사 및 교육행정가 : 근무기관별)
< 표Ⅴ-18>  진급제도 개선의 방향 (교사 및 교육행정가 : 직위별)
< 표Ⅴ-19>  진급제도 개선의 방향 (학부모 : 자녀 학업성적별)
< 표Ⅴ-20>  월반제 찬성 이유
< 표Ⅴ-21>  월반제 찬성 이유 (집단별)
< 표Ⅴ-22>  월반제 찬성 이유 (교사 및 교육행정가 : 근무기관별)
< 표Ⅴ-23>  월반제 찬성 이유 (기관별)
< 표Ⅴ-24>  월반제 반대 이유
< 표Ⅴ-25>  월반제 반대 이유 (집단별)
< 표Ⅴ-26>  월반제 반대 이유 (교사 및 교육행정가 : 연령별)
< 표Ⅴ-27>  월반제 반대 이유 (중&\#8228 고교 교사 : 담당과목별)
< 표Ⅴ-28>  월반제 반대 이유 (지역별)
< 표Ⅴ-29>  유급제 찬성 이유
< 표Ⅴ-30>  유급제 찬성 이유 (대상별)
< 표Ⅴ-31>  유급제 찬성 이유 (기관별)
< 표Ⅴ-32>  유급제 반대 이유
< 표Ⅴ-33>  유급제 반대 이유 (대상별)
< 표Ⅴ-34>  유급제 반대 이유 (기관별)
< 표Ⅴ-35>  월반 판정의 기준
< 표Ⅴ-36>  월반 판정의 기준 (대상별)
< 표Ⅴ-37>  월반 판정의 기준 (교사 및 교육행정가 : 근무기관별)
< 표Ⅴ-38>  월반 판정의 기준 (교사 및 교육행정가 : 지역별)
< 표Ⅴ-39>  월반 대상자 선정시 고려할 내용
< 표Ⅴ-40>  월반 대상자 선정시 고려할 내용 (대상별)
< 표Ⅴ-41>  월반 대상자 선정시 고려할 내용 (중&\#8228 고교 교사 : 담당과목별)
< 표Ⅴ-42>  월반 시기
< 표Ⅴ-43>  월반 시기 (교사 및 교육행정가 : 직위별)
< 표Ⅴ-44>  월반시 동의 습득 여부
< 표Ⅴ-45>  월반시 동의 습득 여부 (대상별)
< 표Ⅴ-46>  월반 후의 적응
< 표Ⅴ-47>  월반 후의 적응 (학부모 : 교육정도별)
< 표Ⅴ-48>  월반 후의 적응 (교사 및 교육행정가 : 직위별)
< 표Ⅴ-49>  월반 후의 적응 (기관별)
< 표Ⅴ-50>  월반 수락 여부
< 표Ⅴ-51>  월반 수락 여부 (대상별)
< 표Ⅴ-52>  월반자에 대한 협조
< 표Ⅴ-53>  월반자에 대한 협조 (학교별)
< 표Ⅴ-54>  월반자에 대한 협조 (지역별)
< 표Ⅴ-55>  월반자에 대한 협조 (학생 : 학업성적별)
< 표Ⅴ-56>  월반 후의 추수 지도 사항
< 표Ⅴ-57>  월반 후의 추수 지도 사항 (교사 및 교육행정가 : 근무기관별)
< 표Ⅴ-58>  유급 판정의 기준
< 표Ⅴ-59>  유급 판정의 기준 (대상별)
< 표Ⅴ-60>  유급 판정의 기준 (기관별)
< 표Ⅴ-61>  유급 판정의 기준 (학부모 : 자녀 학교별)
< 표Ⅴ-62>  유급 판정의 기준 (교사 및 교육행정가 : 근무기관별)
< 표Ⅴ-63>  유급 판정의 기준 (교사 및 교육행정가 : 직위별)
< 표Ⅴ-64>  유급 판정의 기준 (교사 및 교육행정가 : 지역별)
< 표Ⅴ-65>  유급 대상자 선정시 고려할 내용
< 표Ⅴ-66>  유급 대상자 선정시 고려할 내용(학부모 : 교육정도별)
< 표Ⅴ-67>  유급 대상자 선정시 고려할 내용(교사 및 교육행정가 : 직위별)
< 표Ⅴ-68>  유급 시기
< 표Ⅴ-69>  유급 시기 (대상별)
< 표Ⅴ-70>  유급 시기 (기관별)
< 표Ⅴ-71>  유급 시기 (교사 및 교육행정가 : 지역별)
< 표Ⅴ-72>  유급시 동의 습득 여부
< 표Ⅴ-73>  유급시 동의 습득 여부 (대상별)
< 표Ⅴ-74>  유급시 동의 습득 여부 (기관별)
< 표Ⅴ-75>  유급 후의 적응
< 표Ⅴ-76>  유급 후의 적응 (대상별)
< 표Ⅴ-77>  유급 후의 적응 (지역별)
< 표Ⅴ-78>  유급 후의 적응 (기관별)
< 표Ⅴ-79>  유급 후의 적응 (학부모 : 자녀 학교별)
< 표Ⅴ-80>  유급 수락 여부
< 표Ⅴ-81>  유급 수락 여부 (대상별)
< 표Ⅴ-82>  유급 수락 여부 (지역별)
< 표Ⅴ-83>  유급 수락 여부 (기관별)
< 표Ⅴ-84>  유급 수락 여부 (학부모 : 자녀학교별)
< 표Ⅴ-85>  유급 수락 여부 (학생 : 학업성적별)
< 표Ⅴ-86>  유급자에 대한 협조
< 표Ⅴ-87>  유급후의 추수 지도 사항
< 표Ⅴ-88>  월반 및 유급가능 대상자의 학업 성취도 비교 : 국민학교
< 표Ⅴ-89>  월반 및 유급 가능 대상자의 학업 성취도 : 중학교
< 표Ⅴ-90>  월반 및 유급 가능 대상자의 학업 성취도 : 고등학교
< 표Ⅴ-91>  월반 및 유급 가능 대상자의 지능 지수 비교 : 국민학교
< 표Ⅴ-92>  월반 및 유급 가능 대상자의 지능 지수 비교 : 중학교
< 표Ⅴ-93>  월반 및 유급 가능 대상자의 지능 지수 비교 : 고등학교
< 표Ⅴ-94>  월반 및 유급 가능 대상자의 신체 발달 상황 비교 : 국민학교
< 표Ⅴ-95>  월반 및 유급 가능 대상자의 신체 발달 상황 비교 : 중학교
< 표Ⅴ-96>  월반 및 유급 가능 대상자의 신체 발달 상황 비교 : 고등학교
< 표Ⅴ-97>  월반 및 유급 가능 대상자의 행동 발달 상황 비교 : 국민학교
< 표Ⅴ-98>  월반 및 유급 가능 대상자의 행동 발달 상황 비교 :중학교
< 표Ⅴ-99>  월반 및 유급 가능 대상자의 행동 발달 상황 비교 : 고등학교
< 표Ⅴ-100>  가정 학습 관련 내용 비교
< 표Ⅴ-101>  학업 성적 우수 요인 : 월반 가능 대상자
< 표Ⅴ-102>  학업 성적 부진 요인 : 유급 가능 대상자
< 표Ⅴ-103>  월반을 고려하지 않은 이유
< 표Ⅴ-104>  유급을 고려하지 않은 이유
< 표Ⅴ-105>  학교 교육의 질
< 표Ⅴ-106>  교과서 내용 수준
< 표Ⅴ-107>  월반&\#8228 유급의 적용 범위
< 표Ⅴ-108>  월반제의 도입
< 표Ⅴ-109>  유급제의 도입
< 표Ⅴ-110>  월반&\#8228 유급의 판정 내용
< 표Ⅴ-111>  월반&\#8228 유급제 도입시의 문제점
< 표Ⅴ-112>  월반&\#8228 유급제 도입시의 보완 조치 : 교육 제도와 교육 과정 측면
< 표Ⅴ-113>  월반&\#8228 유급제 도입시의 보완 조치 : 학교 운영 측면

그림차례
[도Ⅱ-1] 1학년 수료후 속진식
[도Ⅱ-2] 2학년 수료후 속진식
[도Ⅱ-3] 3학년 수료후 속진식
[도Ⅳ-1] 대만의 한 학년 월반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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